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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탑승자용 웨어러블 에어백의 팽창성능 해석 및 시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lation Performance Analysis and Test of A Wearable Airbag for Biker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2, 2019년, pp.22 - 27  

김현식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변기식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백운경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kers can be subjected to accidents during their bicycling. Helmets are only good, if any, for their head protection. A wearable airbag can protect the human neck area if it is properly designed. This airbag system is composed of an inflater and an airbag. The inflater contains a pressurized gas cy...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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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동센서, 마이크로컴퓨터 및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한 자전거 탑승자용 웨어러블 에어백 시스템의 개념을 설명하고, 중요한 성능 지표인 에어백의 팽창성능을 해석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체 더미를 사용한 성능시험 과정을 기술하였다.
  • 본 논문은 기존의 낙상 방지용 에어백 기술을 응용하여 자전거 탑승자의 목 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웨어러블 에어백의 시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결과이다. 먼저 시스템의 구조와 개념을 소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주요한 성능지표인 에어백의 팽창시간을 예측하였으며, 인체더미에 장착된 시제품의 팽창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외부로의 기체의 이동이 없다고 가정하고 질량 보존 법칙을 적용하면, 실린더에서 ∆t 이후 빠져나간 가스의 양을 #∆t 로 계산할 수 있다. 또한 에어백으로는 같은 양의 기체가 이동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따라서 실린더 내부와 에어백 내부의 기체의 합(전체 질량)은 일정하게 유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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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한 MPU6050은 무엇인가? 이 때 대부분 탑승자는 갑작스런 속도와 기울기의 변화 즉, 가속도와 각속도를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속도센서와 자이로센서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6축 센서로 3축 방향의 병진가속도와 3축을 중심으로 하는 각속도를 감지하는 운동 센서인 MPU6050을 사용하였다.
웨어러블 에어백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웨어러블 에어백 시스템은 크게 에어백, 자동 가스 인플레이터, 운동 감지 센서, 마이크로컴퓨터 및 알고리즘 등으로 구성되며 이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도는 Fig. 1과 같다.
에어백 시스템의 핵심부품인 가스 인플레이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가스 인플레이터는 에어백 시스템의 핵심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스 실린더의 고압가스를 에어백으로 주입하는 장치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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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 Shi, C. S. Chan, W. J. Li, K. S. Leung, Y. Zou and Y. Jin, "Mobile Human Airbag System for Fall Protection Using MEMS Sensors and Embedded SVM Classifier",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 Sensors Journal. Vol. 9, No. 5, pp. 495-503, 2009. 

  2. Q. Zhang, H. Q. Li, Y. K. Ning, D. Liang and G. R. Zhao, "Design and Realization of a Wearable Hip-Airbag System for Fall Protection",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461, pp. 667-674, 2013. 

  3. T. Tamura, T. Yoshimura, M. Sekine, M. Uchida and O. Tanaka, "A Wearable Airbag to Prevent Fall Injuries",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echnology in Biomedicine. Vol. 13, No. 6, pp. 910-914, 2009. 

  4. M. N. Nyan, F. E.H. Tay and E. Murugasu, "A Wearable System for Pre-impact Fall Detection", Journal of Biomechanics, Vol. 41, Issue. 16, pp. 3475-3481, 2008. 

  5. N. Otanasap, "Pre-Impact Fall Detection Based on Wearable Device Using Dynamic Threshold Model",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rallel and Distributed Computing, Applications and Technologies (PDCAT), pp. 362-365, 2016. 

  6. S. I. Lee, S. H. Kim and T. H. Kim, "A Comparison Study on the Risk and Accident Characteristics of Personal Mobility",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151-159, 2017. 

  7. B. G. Loh, "A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 Risk Assessment Platform using Smart Sensor", J. Korean Soc. Saf., Vol. 30, No. 3. pp. 93-99, 2015. 

  8. H. S. Kim, G. S. Byun, M. Huang and W. Baek, "Design Concepts of a Wearable Airbag System for Bikers and Its Inflation Time Analysis," Proceedings of 2018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Mechanical and Power Engineering (ISAMPE), pp. 120-126, 2018. 

  9. N. C. Craig and E. A. Gislason, "Law of Thermodynamics; Irreversible and Reversible Process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Vol. 79, Issue 2, pp. 193-20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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