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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한 웨어러블 스마트 에어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Wearable Smart Airbag Using Machine Learning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5 no.2, 2020년, pp.94 - 99  

김현식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백원철 (부경대학교 무기체계공학과) ,  백운경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kers can be subjected to injuries from unexpected accidents even if they wear basic helmets. A properly designed airbag can efficiently protect the critical areas of the human body. This study introduces a wearable smart airbag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to protect human neck and sho...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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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어백 작동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고 상황과 비사고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학습된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사고 판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미 시험에서 획득한 사고 상황에 대한 운동센서 데이터를 k-means와 SVM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고 판정을 위한 기준을 확립하였으며, 이를 웨어러블 에어백의 시제품에 탑재하고 성능 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자전거 사고 시에 탑승자의 목과 어깨 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스마트 에어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에어백 시스템은 운동 센서에서 측정된 착용자의 가속도 및 각속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라즈베리파이 내부에 탑재된 사고 판정 알고리즘에서 사고 상황을 인지하게 되면 가스 인플레이터가 작동하면서 에어백이 팽창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 . 본 논문의 선행연구로서 자전거 탑승자를 위한 웨어러블 에어백의 시제품과 팽창 성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6). 해당 연구에서는 인체 더미를 사용한 반복 시험을 통해 사고 상황을 판정하기 위한 센서 데이터를 측정하였다.
  • 본 논문의 선행연구로서 자전거 탑승자를 위한 웨어러블 에어백의 시제품과 팽창 성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6). 해당 연구에서는 인체 더미를 사용한 반복 시험을 통해 사고 상황을 판정하기 위한 센서 데이터를 측정하였다. 측정한 센서 데이터를 종합하여 에어백의 작동을 위한 센서 데이터의 임계값을 설정하고 실시간으로 측정되는 센서 데이터가 임계값 이상이 될 경우 에어백을 팽창시키도록 하는 작동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인체 더미에 이를 장착하여 성능시험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8을 기준으로 인체 더미가 정면을 바라보는 방향을 x축, 좌측방향을 y축, 지면과 반대방향을 z축이 되도록 설정하였다. 자전거가 달리는 도중 외부 장애물과 충돌하여 밖으로 튕겨져 나가는 상황을 가정하여 Fig. 9와 같이 시험 환경을 구성하였다. 데이터 측정 모듈의 장착이 완료된 인체 더미를 시험용 수레에 탑재하였으며 수레의 진행방향에 장애물을 설치하여 수레가 전진하는 도중 장애물과 충돌하여 그로 인해 인체 더미가 튕겨져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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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I. Lee, S. H. Kim and T. H. Kim, "A Comparison Study on the Risk and Accident Characteristics of Personal Mobility",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151-159, 2017. 

  2. B. G. Loh, "A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 Risk Assessment Platform using Smart Sensor", J. Korean Soc. Saf., Vol. 30, No. 3. pp. 93-99, 2015. 

  3. G. Shi, C. S. Chan, W. J. Li, K. S. Leung, Y. Zou and Y. Jin, "Mobile Human Airbag System for Fall Protection Using MEMS Sensors and Embedded SVM Classifier", IEEE Sensors Journal. Vol. 9, No. 5, pp. 495-503, 2009. 

  4. Q. Zhang, H. Q. Li, Y. K. Ning, D. Liang and G. R. Zhao, "Design and Realization of a Wearable Hip-Airbag System for Fall Protection",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461, pp. 667-674, 2013. 

  5. T Tamura, T Yoshimura, M. Sekine, M. Uchida and O. Tanaka, "A Wearable Airbag to Prevent Fall Injuries",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echnology in Biomedicine, Vol. 13, No. 6, pp. 910-914, 2009. 

  6. H. S. Kim, G. S. Byun amd W. K. Baek, "A Study on Inflation Performance Analysis and Test of A Wearable Airbag for Bikers", J. Korean Soc. Saf., Vol. 34, No. 2, pp. 22-27, 2019. 

  7. S. Y. Ma, S. P. Hong, H. M. Shim, J. W. Kwon and S. M. Lee, "A Study on Sitting Posture Recognition using Machine Learning",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5, No. 9, pp. 1557-1563, 2016. 

  8. M. N. Nyan, E. H. Francis and E. Murugasu Tay, "A Wearable System for Pre-impact Fall Detection", In Journal of Biomechanics, Vol. 41, Issue 16, pp. 3475-3481, 2008. 

  9. A. Geron, Hands-On Machine Learning with Scikit-Learn and TensorFlow, O'Reilly, pp. 201-224, 2017. 

  10. A. C. Muller and S. Guido,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with Python, O'Reilly, pp. 134-14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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