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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지하철정거장 비개착공법 적용시 유한요소 해석과 관리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inite Element Analysis and Management Criteria by Applying UPRS Method in the Subway Station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2 no.4, 2019년, pp.43 - 52  

조병준 (경기대학교 도시방재학과)

초록

지하철 정거장의 하부에 비개착공법 적용하여 안정성 영향분석을 위하여 유한요소 변위 해석, 유한요소 응력해석, 강관추진 진행 과정에 따른 변위, 내부 굴착에 따른 변위 및 강관의 응력변화, 지반의 물리적 특성인 탄성 및 탄소성 이론 등을 도입하였다. 구조적으로 적당한 미소 요소로 분할해서 각 요소가 유한개의 점으로 연결되는 요소로 가정한 모델로 하여 수치적 해석을 통하여 비개착공법 적용시 구조물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국토교통부와 외국 자료를 근간으로 한 구조물 관리기준과 비교 검토하였다. 그 결과 최대 변위 7.21 mm가 발생되어 허용변위 기준(25.00 mm) 이내, 최대 각 변위는 1/3,950으로 허용 각변위 기준(1/500) 이내, 비개착공법 강관다발 구조체의 최대 휨압축응력량도 70.29 MPa로 허용기준(210.00 MPa) 이내로 분석되었고, 최대 전단응력량은 47.38 MPa로 허용기준(120 MPa) 이내로 분석되어 유한요소 해석결과, 설계 및 시공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ze the influence on the stability, resulting from application of upgrade pipe roof structure (UPRS) method to the structure existed under subway Station, physical properties of a ground, elasticity and elasto-plastic theories, including displacement analysis of finite elements, stress analy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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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지하철 ○호선의 ○○역 하부통과에 따른 비개착공법(UPRS: Upgraded Pipe Roof Structure)의 적정성 해석을 구조물 강관 추진시와 내부굴착시 침하량 및 강관 및 콘크리트의 안정성을 확인한 후 구조물 변위에 대한 지하철 ○호선 관리기준과 비교 검토하여 공법의 안정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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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지반의 침하 기준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기초지반의 침하는 균등침하(Uniform Settlement), 전도(Tilting) 및 부등침하(Non-uniform Settlement)로 대별되는데 기초의 침하는 구조물이 파괴되지 않더라도 구조물의 기능장애 또는 외관상의 손상 등을 유발하므로 피해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의 선정 및 적용이 중요하다. 독립기초 및 확대기초의 손상한계와 허용 연직변위량은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을 근간으로 하였고, 구조물 허용각 변위한계값은 캐나다 지반공학회 매뉴얼4(CGS1978-Polshin, Tokar, 1957)에서 부등침하 발생에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구조물의 허용 각변위값 1/200과, 강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1/500을 한계치로 하여 유한요소 해석 결과 값이 본 기준 한계 이내이여야 안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새로이 건설되는 노선의 정거장은 어떤 원칙으로 건설되는가? 새로이 건설되는 노선의 정거장은 기존 지하철 정거장과의 환승을 위하여 이동 동선을 최소화 하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기존 지하철 정거장 하단부에 계획하고 건설하고 있다.
지하로 내려간 대심도 정거장이 공사 중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하로 내려간 대심도 정거장은 공사 중에 더욱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즉 기존 지하정거장이 건설된 지 20~30년이상 되어 기존 지반이 안정화 된 상태에서 새로이 기존정거장 하부를 굴착하여 통과 할 수밖에 없어 부득이 특수한 공법을 적용하여 건설된다 하여도 기존 지반의 변위는 수반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Jang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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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ong, T. H., Kim, S. P., Heo, J., and Son, Y. H. (2014).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Vertical Stress Increment Ratio in Soil according to Stress Loading. 2010 KSAE. pp. 130-139. 

  2. Full Text of the Railroad Maintenance Guideline. (201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pp. 47-51. 

  3. Jang, C. J. (2016).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of the Urban Railway Structures due to the Application of the Non-excavation Pipe Roof Structure Method. Dong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5). Structural Basic Design Criteria. pp. 225-260.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Design Practice for National Highway Construction. 7-12-7-22. 

  6. CGS. (1978). Canadial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 4 Edition.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pp. 280-310. 

  7. Zhang, X., Zhang, C., and Wang, J. (2018). Effect of Closely Spaced Twin Tunnel Construction Beneath an Existing Subway St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46(4): 1559-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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