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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61 - 73
조혜민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 하재현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수기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Urban development and densification have led to the Urban Heat Island Effect, in which the temperature of urban space is higher than the surrounding areas, and the intensity is increasing with climate change. In addition, when the city's air temperature rises in summer, low-income, elderly popul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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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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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시 열섬현상의 저감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여름철 열환경 개선을 위해 도시계획 및 설계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면? | 첫째, 불투수면과 정규화식생지수는 기존연구와 유사하게 도시열환경 개선에서 핵심적인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규화식생지수는 다른 물리적 특성 변수에 비하여 열섬지역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도시계획 및 설계에 있어서 토지피복의 변화를 통한 열섬완화 전략이 여전히 중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서울시 도시열섬지역은 열환경의 변화에 대응능력이 부족한 저소득층 독거노인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시공간의 물리적 특성에 더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을 고려한 도시열섬현상저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도심 주변의 저소득층 주거지역에 밀집하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기초생활수급을 받고 있는 저소득층 독거노인은 대부분 건강 상태가 좋지 않고 열섬현상이 발생할 때 대처능력이 매우 미흡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도시열섬현상 저감의 정책적 지원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위한 도시열환경 취약지역의 도출은 단순히 대기온도가 높은 도시열섬지역에서 나아가 인구 및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서울시의 열섬완화 전략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고려한 열환경 취약지역의 관리에 필요한 정책적 기초자료로 도움이 될 수 있다. | |
‘2015년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신고현황 연보’(질병관리본부, 2015)에 의하면 2015년 온열질환자 수는 전국 1,056명 중 65세 이상 인구가 몇 몇으로 나타났는가? | 하지만, 열환경에 대하여 사회·경제적 그리고 건강측면에서의 취약계층에 대한 고려는 미흡한 실정이다. ‘2015년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신고현황 연보’(질병관리본부, 2015)에 의하면 2015년 온열질환자 수는 전국 1,056명 중 65세 이상 인구가 280명으로 2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온열질환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도시열섬을 완화하기 위해 어떤 방안들이 제안되고 있는가? | 이에 따라, 도시열섬을 완화하기 위한 건축 및 조경 분야를 중심으로 옥상녹화, 고반사 지붕, 차열성 포장, 식재 등의 다양한 방안들이 제안되고 있다. 더불어 기상청은 2008년부터 운영한 폭염특보를 연중으로 확대하고, 질병관리본부는 2012년부터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실행하는 등 여름철 폭염 및 고온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임숙향·곽진,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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