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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감압에 의한 AP/HTPB 복합고체추진제의 소화 특성
Extinction Characteristic of AP/HTPB Composite Solid Propellant by Rapid Depressuriz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2, 2019년, pp.21 - 26  

김대유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윤지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이국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윤웅섭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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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하게 감압되는 환경에 노출되면 연소중인 고체추진제는 소화가 일어난다. 연소되는 중인 고체추진제를 소화하는데 필요한 압력 감소율인 임계감압률을 찾는 실험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감압 시점, 감압 속도, 초기 압력, 최종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감압연소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이 실험의 결과는 특정 AP/HTPB 복합고체추진제 조성에서 소화와 비소화 사이의 경계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었다. 실험 결과 초기 압력과 최종 압력이 소화를 위한 임계감압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osure to a rapidly depressurized environment causes extinction of a burning solid propellant. Experiments have been conducted to determine the rate of depressurization required to extinguish a burning solid propellant. For this purpose, a depressurization combustor was designed and fabricat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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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최근에서야 실험적 연구를 시작하고 있는 실정이다[6].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P-HTPB 복합고체추진제의 초기압력 및 최종압력에 따른 소화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타추진제들은 아직 기술수준이 미흡하여 개발 및 기초연구 중이다. 따라서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AP(Ammonium Perchlorate)/HTPB(Hydroxy Terminated Polybutadiene) 복합 고체추진제의 소화 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1].
  • 본 논문에서는 연소기의 초기 압력, 감압속도, 최종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여 AP/HTPB 복합고체추진제의 소화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AP/HTPB 복합 고체추진제의 소화에서 초기 압력 및 최종 압력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고체추진제의 감압 소화는 기상가스의 반응, 고상표면의 분해반응, 고상 내의 온도분포 변화가 모두 포함된 복잡한 비정상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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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wang, Y.S., “Experimental Study on the Extinction Characteristics of the Solid Propel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8, No. 3, pp. 61-67, 2004. 

  2. Merkle, C.L., Turk, S.L., and Summerfield, M., "Extinguishment of Solid Propellants by Rapid Depressurization," PRINCETON UNIV NJ DEP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SCIENCES, 1969. 

  3. Clepluch, C.C., “Effect of Rapid Pressure Decay on Solid Propellant Combustion,” ARS Journal, Vol. 31, No. 11, pp. 1584-1586, 1961. 

  4. Donde, R. Riva, G. and De Luca, 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extinction of solid rocket propellants by fast depressurization,” Acta Astrinautica, Vol. 11, No. 9, pp. 569-576, 1984. 

  5. Kim, D.Y., Ko, S.W., Jeong, H.H., and Yoon, W.S., "Depressurization Characteristics Analysis of Combustor for Aluminum Agglomeration Modeling of Solid Propellant," 2017 KSPE Fall Conference, Busan, Korea, pp. 346-347, November 2017. 

  6. Choi, J.S., Lee, C.H., Lim, J.I., and Lee, H.J., “A Study on Characteristic of Extinguishment for Solid Propellants Composition by Rapid Depressur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5, pp. 37-45, 2017. 

  7. Boggs, T.L., Derr, R.L., and Beckstead, M.W., “Surface Structure of Ammonium Perchlorate Composite Propellants,” AIAA Journal, Vol. 8, No. 2, pp. 370-372,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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