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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추진제 연소 중 알루미늄 응집 모델 연구
Study of Aluminum Agglomeration Model During Solid Propellant Combus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2, 2019년, pp.78 - 86  

윤지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이국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김대유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박남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고승원 (Propulsion Department,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윤웅섭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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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고체추진제에 포함된 금속 연료인 알루미늄은 산화피막에 의해 연소 표면에서 점화, 연소되지 못하고 일부분 녹아 주위 알루미늄 입자들과 응집한다. 추진제 성능 평가 및 설계를 위해 응집된 입자의 크기 및 분포를 예측하기 위해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직접 실험을 통해 응집된 입자의 크기 및 분포를 비교 및 검증하였다. 예측값은 실험과 동일하게 압력에 따라 평균직경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압력이 증가할수록 오차가 증가하였다. 응집 입자 분포그래프는 최고점에서의 직경이 일치했지만 체적 분률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uminum, which is a metal fuel contained in the composite solid propellant, is not ignited and burned on the combustion surface by the oxide film, and it partially melts and coalesces with surrounding aluminum particles. For the evaluation and design of the propellant performance, modeling was per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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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체추진제 연소 중 알루미늄 응집 입자 크기 및 분포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링이 수행되었다. 추진제 소화 표면 계측 실험을 통해 연소 표면 근처의 밀집된 알루미늄 입자들을 확인하였고 입자들이 축적되고 응집되는 반응층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 이는 고체추진제의 조성비나 첨가물에 따라 응집 메커니즘이 달라 연구가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추진제의 구조적 정보와 연소에 의한 제한된 물리적 현상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특정 연구자의 반응 층 개념을 확장하여 물리 현상 중 하나인 열전달 모델을 추가하였으며 고체추진제 연소 중 알루미늄 응집 입자 크기 및 분포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링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Gladune 연소 표면 알루미늄 입자들의 분리 시간을 계산하여 응집 현상을 모델링하였고[13], Gany 와 Yavor는 고체추진제 연소 표면 하부 반응층 존재를 언급하며 내부에서 입자들의 축적과 점화시간에 의해 응집이 결정된다고 가정하였다[14-16]. Babuke 위와 마찬가지로 고체추진제 연소 표면의 불완전 연소된 탄소 질의골격 구조인 “Skeletal Layer”의 존재를 언급하며 여기서 알루미늄 입자들이 응집된다고 설명하였다 [17, 18].
  • Tanner 역시 입자의 점화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열전달이 아닌 추진제의 연소 모델을 통하여 알루미늄이 점화되는 2300 K 등온선을 계산하였다. 고체추진제 표면이 후퇴하는 동안 입자가 이 등온선에 접촉하는 경우 점화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20]. Maggi는 기존 “Pocket”모델과 유사하지만 응집 반경을 설정하였으며 연소속도에 의한 함수로 표현하였다 [21].
  • 그러나 이러한 수평 방향에 대한 운동은 복잡하여 모델링 상수로 설정하였으며 임의의 거리 S 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Fig. 2와 같이 응집 유효깊이 내부에 대해 i 와 j 입자 간 수평거리를 d疆 라 정의하고 이 값이 S 이하인 경우 두 입자는 접촉하게 되며 응집에 참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앞에서 결정된 응집 유효 두께 내부에서 Packing 모델로 생성된 알루미늄 입자들이 응집한다고 가정하였다. 응집 유효 깊이 내 입자들에 대해 상위 입자부터 하부 입자에 대해 입자 간 수평 거리가 임의의 거리 이내인 경우 응집하여 하나의 입자가 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가정하였다. 응집 유효 깊이 내 입자들에 대해 상위 입자부터 하부 입자에 대해 입자 간 수평 거리가 임의의 거리 이내인 경우 응집하여 하나의 입자가 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처음 유효 깊이에 대해 계산을 수행한 뒤, 다음 유효 깊이에 대해서도 동일한 계산 과정이 모든 알루미늄 입자들에 대해 수행되었다.
  • 체적중심 분포로 나타내었으며 최고점의 체적 분률은 차이가 나지만 최고점에서의 직경은 유사한 것을 알 수 있다. 최고점에서의 체적 분률이 다른 것은 응집 모델이 추진제 연소 중 모든 알루미늄이 응집에 참여한다고 가정했으며 패킹 모델에서의 제한된 입자 수의 문제로 추정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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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Pokhil, P.F., Logachev, V.S. and Mal'tsev, V.M., "Coalescence of Metal Particles During the Combustion of Metallized Ballistite Compositions and Fuel Oxidizer Mixtures," Fizika Goreniya I Vzryva, Vol. 6, No. 1, pp. 80-92, 1970. 

  2. Price, E.W., Sigman, R.K., Sambamurthi, J.K. and Park, C.J., "Behavior of Aluminum in Solid Propellant Combustion," ADA118128, 1982. 

  3. Sambamurthi, J.K., Price, E.W. and Sigman, R.K., “Aluminum Agglomeration in Solid-Propellant Combustion,” AIAA Journal, Vol. 22, No. 8, pp. 1132-1138, 1984. 

  4. Grigor’ev, V.G., Zarko, V.E. and Kutsenogii, K.P.,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Agglomeration of Aluminum Particles in Burning Condensed Systems,” Fizika Goreniya I Vzryva, Vol. 17, No. 3, pp. 3-10, 1981. 

  5. Duterque, J., "Experimental Studies of Aluminum Agglomeration in Solid Rocket Mo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and Chemical Propulsion, Vol. 4, Issue 6, pp. 693-705, 1997. 

  6. Babuk, V.A., Belov, V.P., Khodosov, V.V. and Shelukhin, G.G., “Investigation of the Agglomeration of Aluminum Particles During the Combustion of Metallized Composite Condensed Systems,” Fizika Goreniya I Vzryva, Vol. 21, No. 3, pp. 20-25, 1985. 

  7. Beckstead, M.W., "An Overview of Alumium Agglomeration Modeling," 50th Annual istraeli Aerospace Sciences Conference, Tel-Aviv and Haifa, Israel, pp.1309, Feburary, 2010. 

  8. Grigor'ev, V.G., Kutsenogii, K.P. and Zarko, V.E., “Model of Aluminum Agglomeration during the Combustion of a Composite Propellant,” Fizika Goreniya I Vzryva, Vol. 17, No. 4, pp. 9-17, 1981. 

  9. Cohen, N.S., “A Pocket Model for Aluminum Aggglomeration in Composite Propellants,” AIAA Journal, Vol. 21, No. 5, pp. 720-725, 1983. 

  10. Jackson, T.L., Najjar, F. and Buckmaster, J., “New Aluminum Agglomeration Models and their use in Solid Rocket Simulation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1, No. 5, pp. 925-936, 2005. 

  11. Tanner, M.W., "Multidimensional Modeling of Solid Propellant Burning Rates and Aluminum Agglomeration and One-Dimensional Modeling of RDX/GAP and AP/HTPB,"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Brigham Young University, Provo, Utah, U.S.A, 2008. 

  12. Gallier, S., "A Stochastic Pocket Model for Aluminum Agglomeration in Solid Propellants," 2nd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34, Issue 2, pp. 97-105, 2009. 

  13. Gladun, V.D. and Frolov, Y.V., “A Model for Detachment of a Condensed Particle from a Combustion Surface,” Goreniya I Vzryva, Vol. 12, No. 2, pp. 191-197, 1976. 

  14. Gany, A., Caveny, L.H. and Summerfield, M., “Aluminized Solid Propellants Burning in a Rocket Motor Flowfield,” AIAA Journal, Vol. 16, No. 7, pp. 736-739, 1978. 

  15. Gany, A., “Micro and Nano Scale Phenomena of Aluminum Agglomeration During Solid Propellant Combustion,” Eurasian Chemico Technological journal, Vol. 18, No. 3, pp. 161-170, 2016. 

  16. Yavor, Y., Gany, A. and Beckstead, M.W., "Modeling of the Agglomeration Phenomena in Combustion of Aluminized Composite Solid Propellant,"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39, Issue 1, pp. 108-116, 2014. 

  17. Babuk, V.A., Belov, V.P., Khodosov, V.V. and Shelvkhin, G.G., “Study of the Structure of Agglomerates with Combustion of Aluminized Mixed Condensed Systems,” Fizika Goreniya I Vzryva, Vol. 24, No. 5, pp. 52-57, 1988. 

  18. Babuk, V.A., Ivonenko, A.N. and Nnizyaev, A.A., “Calcul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Agglomerates during Combustion of High-Energy Composite Solid Propellants,” Combustion, Explosion, and Shock Waves, Vol. 51, No. 5, pp. 549-559, 2015. 

  19. Srinivas, V. and Chakravarthy, S.R., "Computer Model of Aluminum Agglomeration on Burning Surface of Composite Solid Propellan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3, No. 4, pp. 728-736, 2007. 

  20. Maggi, F. and Deluca, L.T., “Pocket model for Aluminum Agglomeration Based on Propellant Microstructure,” AIAA Journal, Vol. 53, No. 11, pp. 3395-3403, 2015. 

  21. Bang, J.G., Lee, K.J., Kim, C.K. and Yoon, W.S., "The Study on Agglomeration of Aluminum for used Pocket Model," 2015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44th Spring Conference, pp. 226-232, 2015. 

  22. Summerfield, M.S., Sutherland, G.S., Webb, M.J., Taback H.J. and Hall, K.P., Solid Propellant Rocket Research, 1st ed., Academic Press, New York, USA, pp. 141-182, 1960. 

  23. Mchale, E.T. and Elbe, G.V., "Extinguishment of Solid Propellant by Rapid Depressurization," AIAA Journal, Vol. 6, No. 7, pp. 1417-1419,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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