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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파이프 지지구조와 하부 보강의 설계와 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Strength Evaluation of the Pipe Support Structure and Hull Reinforcemen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3, 2019년, pp.187 - 199  

김을년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gas carriers and oil tankers, pipes are installed on the upper deck as a moving passage to load LPG, LNG, crude oil, etc. Pipes used for loading or unloading liquid cargo in cargo holds are connected to the hull through support structures. However, many cases of hull damage have be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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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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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1절에서 열거한 어려움들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한다. 즉, 설계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한 요소 모델링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선주의 요구사항에 적극 대응하며 설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구조부재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초기 설계 단계에서 적용 가능한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 1절에서 열거한 어려움들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한다. 즉, 설계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한 요소 모델링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선주의 요구사항에 적극 대응하며 설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구조부재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초기 설계 단계에서 적용 가능한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지지구조가 복잡하고 수행해야 할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유한요소법에 의한 선형/비선형 해석을 수행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구조해석 모델 구성과 하중 생성을 쉽게 할 수 있는 유한요소 모델링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은 파이프 지지구조와 선체하부 구조물의 설계와 강도 평가 대하여 현재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열거하였으며 그 해결방법으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강도평가를 수행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모델링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한 시리즈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이론적 계산 결과와 비교하여 중요 설계 인자들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상선과 해양구조물의 상갑판 상에 설치되는 파이프 지지구조와 그 하부의 선체보강을 위한 설계와 강도 평가에 관한 것이다. 지지구조의 설계 개념과 작용 하중들을 정의하였으며 부재치수를 결정하는 방법을 정립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모델링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리즈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덧판(double plate), 카링(carling) 등 설계인자들의 영향을 이론적 계산 결과와 비교/검토 하였다.

가설 설정

  • 상갑판을 고려하지 않고 순수하게 카링만으로 고려한 Fig. 20 (a)에서 양끝단을 단순지지로 계산한 이론적 계산 값은 단순 지지 또는 스닙한 형상으로 모델링한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비교적 잘 일치한다. 그러나 양끝단을 완전 고정으로 계산한 이론적 값은 경계조건을 완전 고정으로 수행한 유한요소 결과(ideal 조건)와 잘 일치하나 카링과 보강재를 용접으로 연결한 조건(real) 보다는 처짐량이 적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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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선과 유조선에 설치된 파이프의 역할은 무엇인가? 1은 선박의 상갑판상에 설치된 파이프 지지구조와 그 하부 선체 보강을 나타낸 것이다. 가스선과 유조선에 설치된 파이프는 LPG, LNG, 원유 등을 선체내부의 화물창에 적재하거나 외부로 하역 위하여 이동 통로로 사용하며 지지구조를 통하여 선체에 연결되고 지지구조 하부는 통상 카링, 덧판 그리고 브랏켓 등으로 보강한다.
덧판의 두께 변화에 따른 처짐량의 변화가 미미한 이유는 무엇인가? 덧판의 두께 변화에 따른 처짐량의 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지구조 하부의 국부적 처짐량이 카링을 포함한 전체 처짐량에 비하여 적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선체와 파이프 지지구조가 만나는 곳의 특징은 무엇인가? TSCF IP 001(2011)에 따르면 선체 상갑판상에 설치되는 각종 의장품들 주변에서 선체 파손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선체와 파이프 지지구조가 만나는 곳은 구조적 불연속부일 뿐 아니라 파이프로부터의 하중과 선체의 굽힘 모멘트에 의한 영향을 동시에 받기에 손상사례가 다수 보고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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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AESAR II, 2018. Industry Standard for Pipe Stress Analysis, HEXAGON PPM. 

  2. DNVGL AS, 2015a. Design of offshore steel structures, general -LRFD. DNVGL-OS-C101, [Online] (Update July 2015) Available at : http://www.dnvgl.com/ [Accessed March 2018]. 

  3. DNVGL AS, 2015b. Structural design of offshore ships. DNVGL-OS-C102, [Online] (Update July 2015) Available at : http://www.dnvgl.com/ [Accessed March 2018]. 

  4.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2015.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s and oil tankers. [Online] (Update January 2015) Available at : http://www.iacs.org.uk/ [Accessed May 2016]. 

  5. MSC/NASTRAN, 2015. Quick reference guide. Tokyo, Japan: MSC software Simulating Reality. 

  6. MSC/PATRAN, 2015. User's guides, Santa Ana, CA, USA: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MSC). 

  7. TSCF IP 001, 2004. Outfitting Related Structural Defects, Tanker Structure Co-operative Fo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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