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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방법을 사용한 고속 활주정의 내항성능평가 절차 개발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Procedure for Seakeeping Performance of High-speed Planing Hull using Hybrid Metho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3, 2019년, pp.200 - 210  

김영롱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박준범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박종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슬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원민 ((주)대해선박설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peed planing craft is generally smaller than commercial vessels, for which not only the roll motion but also the pitch and heave motions are relatively large during operation However, if seakeeping performance of high-speed planing craft is evaluated by assessment methods of commercial vesse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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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수 중 선박의 동요나 운항시 선박의 응답을 구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는 방법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나 현실적인 한계로 CFD를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FD 및 포텐셜 프로그램의 장점을 상호 보완하는 하이브리드 방법을 사용하여 기존의 방법들이 가지는 취약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내항성능 평가 절차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절차를 사용하여 고속 활주정의 내항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 활주정의 합리적 내항성능 계산 절차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수 중에서 얻은 초기 동요 감쇠로 고속 운항시 최대 응답을 구하고, 그 응답에서 최종 동요 감쇠를 추정하여 내항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착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FD 및 포텐셜 프로그램을 상호 보완하는 하이브리드 방법을 활용한 고속 활주정의 합리적인 내항성능 계산 절차를 개발하였다. 또한 제안된 절차를 사용하여 Korean Coast Guard 14m급 연안구조정의 내항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 4th Stage에서는 최대 응답이 발생한 선속, 조우각 및 주파수에 대하여 다시 CFD 해석을 수행하고, 5th Stage에서는 해당 CFD 결과와 같은 RAO를 갖도록 운항 중 동요 감쇠계수를 다시 조정한다. 이는 두 해석 프로그램의 RAO가 일치하도록 운항 중 동요 감쇠계수를 추정하여 포텐셜 프로그램 결과의 신뢰성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수 중 조건에 비해 운항 중 선박은 동요가 커지고 동요감쇠도 정수 중에 비하여 증가하기 때문에, 운항 중 최대응답을 합리적으로 추정하기 위해서는 운항 중 CFD 결과와 비교하여 동요 감쇠계수를 다시 추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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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D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포텐셜 이론 기반의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CFD 프로그램은 점성의 비압축성 유동장을 시뮬레이션하는 상용 CFD 프로그램인 ‘STAR-CCM+'을 이용하였다.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과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방정 식이며, 유한체적법에 의해 이산화하였다.
소형 고속 활주정의 파랑에 대하여 내항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대형 인명피해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안구조정의 작전수행능력은 사고해결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Joongang Ilbo, 2017). 연안구조정은 특성상 타선박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속으로 황천 속에서 운항하면서 임무를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항해 중 과도한 동요가 발생하여 구조정의 작전수행능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동요는 승정요원들의 피로도 누적과 작업 능력저하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선수부 슬래밍과 갑판침수는 선체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Camilleri et al., 2012).
상대감쇠법은 무엇인가? 횡동요 감쇠의 산출에는 횡동요로 소실된 에너지를 고려하는 상대감쇠법과 횡동요 운동의 진폭이 대수적으로 감소한다고 간주하는 대수감쇠법을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도과정이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횡동요 진폭의 비로 간단하게 감쇠를 계산할 수 있는 대수감쇠법을 사용하여 선박의 동요 감쇠를 산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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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 (ABS), 2003. Guidance notes on 'dynamic load approach' and direct analysis for high speed craft. 

  2. Bae, J. Y., 2015. A study on operating limit analysis for small high-speed bo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1(6), pp.784-789. 

  3. Camilleri, J., Taunton, D. J. & Temarel, P., 2015. Slamming impact loads on high-speed craft sections using two-dimensional modelling. Analysis and Design of Marine Structures, 2012, pp.73-81. 

  4.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ACS), 2015.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s and oil tankers. 

  5. Joongang Ilbo, 2017. Tanker-fishing boat collision accident...Korea coast guard, reorganization by rescue timeline, URL: http://news.joins.com/article/22171432 [Accessed 6 Sep 2018]. 

  6. Kim, D. J., Kim, S. Y., Kim, S. H., Seo, J. H. & Rhee, S. H., 2014. Effects of hull form variations on resistance and seakeeping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with and without incoming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5), pp.369-379. 

  7.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NATO), 2000. Common procedures for seakeeping in the ship design process. STANAG 4154, 3rd Ed. 

  8. NORDFORSK, 1987. Assessment of ship performance in a seaway. Nordic cooperative Project: Seakeeping performance of ships, Copenhagen, Denmark. 

  9. Ochi, M. K., 1964. Prediction of occurence and severity of ship slamming at sea. Proceedings of the 5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pp.545-596. 

  10. Ochi, M. K. & Motter, L. E., 1974. Prediction of extreme ship responses in rough seas of the north Atlantic.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Dynamics of Marine Vehicles and Structures in Waves, pp.199-209. 

  11. Prini, F., Benson, S., Birmingham, R. W., Dow, R. S., Phillips, H. J., Sheppard, P. J. & Varas, J. M., 2015. Seakeeping analysis of a high-speed search and rescue craft by linear potential theor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ghtweight Design of Marine Structures, Glasgow, UK, pp.87-96. 

  12. Repulic of Korea Navy, 2004. Naval-ship design&construction criteria : Guideline for Seakeeping. 

  13. Seakeeping Committee, 1981.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16th ITTC. Proceedings of the 16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14. Seo, J., Choi, H. K., Jeong, U. C., Lee, D. K., Rhee, S. H., Jung, C. M. & Yoo, J., 2016. Model tests on resistance and seakeeping performance of wave-piercing high-speed vessel with spray rail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8(5), pp.442-455. 

  15. Van't Veer, A. P., 2009. PRECAL v6.5 Theory manual. MARIN Report No. 179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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