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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장 HZMB 해저터널의 주요 기술 혁신 - Subsea Immersed Tunnel and Artificial Land -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32 - 48  

김영근 ((주)건화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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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주아오 대교 HZMB는 홍콩-주하이 또는 마카오간 차량운행 소요시간은 현재 3시간 30분에서 30분으로 단축된다. 또한 기존 해상페리로 접근하는 방법을 차량으로 직접 접근 가능하도록 상당한 교통수요를 가져올 것이며, 향후 홍콩국제공항을 확장하여 홍콩을 통해 마카오나 주하이로 보다 쉽게 갈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강주아오 대교 Vol.
  • 본 고에서는 세계 최장 강주아오 대교 HZMB 해저터널에 대한 주요 특징을 고찰해보고 기술적 혁신 및 대책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인공섬과 두 인공섬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에 대한 주요 설계 내용과 및 시공기술을 기술함으로서 해저터널에 관심이 있는 터널 기술자들에게 기술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홍콩과 마카오, 중국 주하이를 연결하는 세계최장 강주아오대교 HZMB 프로젝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HZMB 프로젝트는 해상 및 해저 횡단을 위한 터널, 교량 및 지반에 관련된 모든 관련기술이 총 집합된 메가 프로젝트이다.
  • 본 고에서는 세계 최장 강주아오 대교 HZMB 해저터널에 대한 주요 특징을 고찰해보고 기술적 혁신 및 대책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인공섬과 두 인공섬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에 대한 주요 설계 내용과 및 시공기술을 기술함으로서 해저터널에 관심이 있는 터널 기술자들에게 기술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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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주아오 대교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 기록은 무엇인가? 세계 최장의 해저 침매터널, 세계 최장의 철골 교각 등 강주아오 대교는 세계 최고 기록을 여럿 보유하고 있다. 강주아오 대교는 본체 구조물 공사에만 40만t의 철강이 투입되었는데, 이는 프랑스 파리 에펠탑의 40여 배에 해 당하는 무게이다.
강주아오 대교(HZMB)의 특징은? 홍콩과 마카오, 중국 본토인 광둥성 남부 주하이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교량인‘강주아오 대교(港珠澳大橋, Hong Kong-Zhuhai-Macao Bridge, HZMB)’가 지난 2009년 공사를 시작한지 9년 만에 완공되어, 2018년 10월 개통되었다 (그림 1). 세계 토목역사에 이정표가 될 강주아오 대교(HZMB)는 편도 3차선(양방향 6차선)의 제한속도 시속 100m의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전체 길이가 55km로 해저와 인공섬 등을 뺀 해상 교량구간은 29km이며, 두 인공섬을 바다 밑 해저로 연결하는 해저터널(subsea tunnel)은 길이 약 7km이다. 또한 HZMB 해저터널은 설계 및 시공기술의 혁신이 인정되어 ITA(국제터널협회)주관의 2018년 올해의 터널상(Winners of the 2018 ITA Awards)에 선정되었으며, ENR 선정 2018년 최고 프로젝트(Best project, Bridge/Tunnel)상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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