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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1, 2019년, pp.32 - 48
김영근 ((주)건화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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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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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아오 대교가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 기록은 무엇인가? | 세계 최장의 해저 침매터널, 세계 최장의 철골 교각 등 강주아오 대교는 세계 최고 기록을 여럿 보유하고 있다. 강주아오 대교는 본체 구조물 공사에만 40만t의 철강이 투입되었는데, 이는 프랑스 파리 에펠탑의 40여 배에 해 당하는 무게이다. | |
강주아오 대교(HZMB)의 특징은? | 홍콩과 마카오, 중국 본토인 광둥성 남부 주하이를 잇는 세계 최장 해상교량인‘강주아오 대교(港珠澳大橋, Hong Kong-Zhuhai-Macao Bridge, HZMB)’가 지난 2009년 공사를 시작한지 9년 만에 완공되어, 2018년 10월 개통되었다 (그림 1). 세계 토목역사에 이정표가 될 강주아오 대교(HZMB)는 편도 3차선(양방향 6차선)의 제한속도 시속 100m의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전체 길이가 55km로 해저와 인공섬 등을 뺀 해상 교량구간은 29km이며, 두 인공섬을 바다 밑 해저로 연결하는 해저터널(subsea tunnel)은 길이 약 7km이다. 또한 HZMB 해저터널은 설계 및 시공기술의 혁신이 인정되어 ITA(국제터널협회)주관의 2018년 올해의 터널상(Winners of the 2018 ITA Awards)에 선정되었으며, ENR 선정 2018년 최고 프로젝트(Best project, Bridge/Tunnel)상을 수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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