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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르웨이 Oslofjord 해저터널의 설계경향
Design of the Oslofjord Subsea Tunnel: A Case Study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7 no.1 = no.66, 2007년, pp.1 - 8  

신희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  박의섭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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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에는 최근 20여년간 전세계 해지터널의 반이상인 약 30개의 해저터널이 건설되었다. 이중 17개의 해저터널의 최소심도는 56 m이며 암반두께는 $23{\sim}49m$였다. 최근 수년간 해저터널을 건설하면서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지반을 경험하면서 터널의 안정성과 누수 등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들에 대해 좀 더 명확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해저터널은 육상터널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는 데 특히 사업대상지역이 물로 덮혀있어 특별한 조사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며 조사결과에 대한 해석에서는 육상터널의 경우에서보다 더 많은 불확실성이 있다는 점이다. 해수의 유입가능성이 많은데 지형에 따라서는 펌프를 이용하여 터널밖으로 퍼내야하며 유입된 해수는 염분을 함유하고 있어 터널장비 및 지보재에 부식 등 심각한 영향을 준다. 노르웨이의 해저터널자료 분석을 통하여 수심, 최소 암반두께, 누수 등 국내 해저터널 설계시 고려해야 할 설계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Norway, about 30 subsea tunnels have been constructed over the last 20 years. The minimum depth of 17 subsea tunnels is 56 m and rock cover are between 23 and 49 m. As the project areas for subsea tunnel are covered by water, special investigation techniques need to be applied and the investig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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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수년간 해저터널을 건설하면서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지반을 마주치고 있다. Blindheim & Nilsen(2001)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주로 노르웨이의 해저터널 자료 분석을 통하여 수심, 최소 암반두께(rock cover) 등 국내 해저터널 계획시 참고할만한 설계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시공전 조사에서는 기반암 표면이 정확하게 확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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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acker, L. and Blindheim, O.T, 1999, The Oslofjord subsea road tunnel. Crossing of a Weak Zone under High Water Pressure by Freezing;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pp. 309-316 

  2. Blindheim,O.T. and B. Nilsen, 2001, Rock cover requirements for subsea road tunnels, Straint Crossing 2001, pp. 439-448 

  3. Blindheim,O.T. and B. Nilsen, 2005, Nordic subsea tunnel project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0, No.6, pp. 570-580 

  4. Norwegian Soil and Rock Engineering Association, 1991, Norwegian subsea tunnelling; Publication No.8. 88p 

  5. Statens Vegvesen, 1992, Road tunnels, Norwegian Public Roads Administration Handbook No.021, 12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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