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진로교육을 위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areer Education App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65 - 272  

김휘 (서울영본초등학교)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 사회는 직업이 단순하고 사회 변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진로 지도를 하고, 학교에서 진로 교육에 관한 전문적 교육과정, 지식이 없어도 진로 교육이 가능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직업 자체가 복잡해지고 직업 안에서도 전문적 기능, 지식이 요구되고 있으며, 직업 세계에 변화가 이루어져 직업이 사라지기도 하며 존재하는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세분화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일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 어렵게 되어 진로 교육이 매우 중요해주고 절실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진로 교육 수업을 하기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군의 진로 교육 교육과정을 구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수업의 효과를 검증한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용 직업 교육 앱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수업이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살펴본다. 직업교육 앱을 활용한 총 8차시의 수업을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 적용했다. 그 결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들의 직업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또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society, it was possible for parents to provide career guidance at home and career education without professional education courses and knowledge about career education at school since the simple job and the slow pace of social change. However, in modern society, the profession itself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현대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여 개발된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 인식 향상을 위해진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적용해보고 진로 인식 향상도를 측정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4차시에서는 일과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따라서 직업과 일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가지는 사람들을 찾아본다.
  • 본 연구는 진로개발역량의 기초를 배양하기 위한 진로교육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진로 교육은 자아 개념 형성, 일과 직업의 세계 이해,진로 탐색, 진로 디자인과 준비에 강조점을 두었다.
  • 이에 교육 현장에서도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뛰어난 이동성과 접근성을 가진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자는 진로교육에 있어서 스마트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였다. 직업이 세분화되고 구체화됨에 따라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높아지지만 학교 현장에서 직업을 직접 찾아보고 경험하는 것에서 어려움이 있어 실과 교과 중 진로 교육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 학생들이 자신이 찾은 직업을 직접 적고 다른 사람이 찾은 직업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한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업에 관한 설명을 학생들이 보면서 세상에 다양한 직업이 있음을 알고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 직업에 대한 설명을 문제로 제시하고 직업을 맞추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직업을 알게 될 수 있고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진로교육에 있어서 스마트교육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였다. 직업이 세분화되고 구체화됨에 따라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높아지지만 학교 현장에서 직업을 직접 찾아보고 경험하는 것에서 어려움이 있어 실과 교과 중 진로 교육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사회의 진로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개인은 언제 어디서든 요구되는 직무에 임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개발하고 교육받아야 한다[1]. 과거 사회는 직업이 단순하고 사회 변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진로 지도를 하고, 학교에서 진로 교육에 관한 전문적 교육과정, 지식이 없어도 진로 교육이 가능했다[2]. 그러나 현대사회는 직업 자체가 복잡해지고 직업 안에서도 전문적 기능, 지식이 요구되며, 직업 세계에 변화가 이루어져 직업이 사라지기도 하며 존재하는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세분화되었다[3].
스마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이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다양한 정보 기술들을 활용하여 수요자간 상호작용을 하며 수요자 요구에 맞는 개별화 교육을 진행하여 미래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9].
4차 산업혁명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는 정보의 홍수가 일어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기술과 지식이 복합, 통합되어 다양화가 되는 사회이다.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개인에게 있어서도 다양화를 요구한다. 따라서 개인은 언제 어디서든 요구되는 직무에 임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개발하고 교육받아야 한다[1]. 과거 사회는 직업이 단순하고 사회 변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진로 지도를 하고, 학교에서 진로 교육에 관한 전문적 교육과정, 지식이 없어도 진로 교육이 가능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