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교육 문제점 파악을 위한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 분석
Big data text mining analysis to identify non-face-to-face education problems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3 no.1, 2022년, pp.1 - 27  

박성재 (한라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 ,  황욱선 (한라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만연해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화를 시행하게 되었고, 교육 시스템 또한 급격한 비대면화로 인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비대면 교육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하는 소셜네트워크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텍스톰(Textom), 유씨넷6(Ucinet6) 분석 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였다. 연구 결과 '코로나'와 관련된 키워드가 주를 이루었으며 '기사', '뉴스'등의 높은 빈도의 키워드들이 존재했다. 분석 결과 네트워크 장애 및 보안 문제와 같은 비대면 교육에 관련한 다양한 이슈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고, 분석 이후 교육 시장의 성장과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 시스템의 방향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 비대면 교육시의 보안 강화 필요성과 수업 방식에 대한 피드백의 필요성이 존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VID-19 virus became prevalent worldwide, non-face-to-face contact was implemented in various ways, and the education system also began to draw much attention due to rapid non-face-to-face cont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rection of non-face-to-face education in line wi...

주제어

참고문헌 (36)

  1. 김병선(2020). 대학생들의 영어 말하기능력 필요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2(3), 105-125. 

  2. 권재윤, 오윤선, 최경근(2020).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29(5), 857-870. 

  3. 남상조(2006). 인터넷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관점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6(3), 102-107. 

  4. 뉴시스(2020.10.15.). 기사: 대구교육청, 대입 수시모집 비대면 면접 상담합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01015_0001198595&cID10810&pID10800. 

  5. 더인디고.(2020.9.21.). 기사: 모두를 위한 교육?⋯ '비장애학생 중심 온라인 수업' 성토, http://theindigo.co.kr/archives/9909. 

  6. 동아일보(2020.06.26.) 기사:. '온라인 부정행위' 암초 만난 원격수업⋯ 평가 방법도 진화해야[인사이드&인사이트],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626/101695451/1. 

  7. 매일일보(2020.09.09.). 기사: [비대면 시대 보안산업] 디지털 '속도', 보안 '미적'⋯화상회의 해킹 우려도 확산, 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744993. 

  8. 박중열(2020). 코로나 19 로 촉진된 대학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60(7), 32-36. 

  9. 박휴용(2020). COVID-19 로 촉발된 '비대면 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전망. 교육비평, 46, 30-64. 

  10. 서울교육소식(2020.10.19.). 기사: 혁신적인 비대면 교육활동으로 코로나를 이겨보자!, https://enews.sen.go.kr/news/view.do?bbsSn169490&step13&step21. 

  11. 서장욱, 이찬(2020). 온라인 기반 대학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실재감 강화를 위한 교수설계자의 실천과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695-718. 

  12. 송수연, 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 19 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1099-1126. 

  13. 신현석, 권경만, 홍바울(2021). 대학등록금 정책변동 과정에서 나타난 패러독스(Paradox) 현상 분석: 코로나 19 로 인한 등록금 반환 갈등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8(1), 63-96. 

  14. 안성희. (2020). 코로나 19 사태로 바라본 음악대학 교육의 실태 보고-비대면 학습의 문제점과 대처 방안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0(3), 105-115. 

  15. 에듀동아(2020.06.10.). 기사: 코로나 시대 비대면 화상 교육 수요 증가.. 온라인 코딩교육도 위즈라이브로 OK!, http://www.edudonga.com/?particle&at_no20200610095646687993. 

  16. 연합뉴스(2020.08.07.). 기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비대면 교육서비스 '언택플러스' 출시,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00807081900848?input1195m. 

  17. 이데일리(2020.09.21.). 기사: [단독]몰래 운영하는 기숙학원들⋯"불공평" 일반학원생들 반발,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148806625902416. 

  18. 이데일리(2021.01.22.). 기사: 학부모 10명 중 1명만 "비대면 수업 효과적",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712566628920344&mediaCodeNo257&OutLnkChkY. 

  19. 이동혁, 김상춘, 박남제(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교육 환경을 대비한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18(11), 109-121. 

  20. 이수진, 전유나(2016).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 인식 조사: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GRI 연구논총, 18(1), 83-109. 

  21. 이정학, 이재문, 김재환, 김형근(2017).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해양스포츠 인식변화.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2(1), 31-46. 

  22. 이정학, 이재문, 김욱기, 김형근(2017). 빅 데이터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사용하여 수영복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스포츠과학저널, 28(1), 104-116. 

  23. 정성호(2020). [KSME 오피니언] 온라인 강의의 긍정적 활용과 한계. 기계저널, 60(10), 6-7. 

  24. 추진기(2020). 소셜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한 빅데이터의 시각화 (Big Data Visualization) 전략에 관한 연구: 빅데이터 시각화 유형에 따른 사용자 경험 (UX) 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142-151. 

  25. 한국경제(2020.03.18.). 기사: 코로나가 연 언택트 시대⋯"틈새 영상엔 기회",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31819311. 

  26. 황욱선(2017). 빅데이터에 의한 해상관광의 관심 트랜드 분석. 호텔리조트연구, 16(3), 125-145. 

  27. 황욱선(2019). 빅데이터에 의한 철도관광 소비자 관심트랜드 분석. 호텔리조트연구, 18(2), 219-239. 

  28. 황욱선(2020). 빅 데이터 활용에 의한 상업교육 관심 트랜드 분석. 상업교육연구, 34(1), 1-22. 

  29. 황욱선, 박성재(2020).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이슈 분석. 교육발전, 40(2), 617-636. 

  30. 21세기 정치학대사전(2017). 네트워크 분석. 

  31. HMG 저널(2020.12.08.) 기사:. 사내 교육이 언택트로 진행되면 생기는 일, 현대모비스, https://news.hmgjournal.com/Group-Story/?p165491. 

  32. Kim Misook, 이동주.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33. ZDNet Korea(2021.01.18.). 기사: 한국MS, 팀즈 활용한 원격교육 우수사례 공개, https://zdnet.co.kr/view/?no20210118132850. 

  34. Lee, T. J., & Yun, W. Y. (2020). A Study on the Operational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Untact Classes-Focused on Departments related to Tax & Account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177-185. 

  35. Chen, C. P., & Zh ang, C. Y. (2014). Data-i nt ens iv e appli cat ions, challenges, techniques and technologies: A survey on Big Data. Information sciences, 275, 314-347. 

  36. Zakir, J., Seymour, T., & Berg, K. (2015). Big Data Analytics. Issues in Information Systems, 16(2).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