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생의 NCS기초능력군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의사소통능력과 수리능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llege Students' NCS Basic Capability Grou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Focused on Communication Capability and Mathematical Cap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2, 2019년, pp.71 - 85  

성행남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  조동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the NCS(National Competitiveness Standards) is growing as the job market shrinks and more institutions require hiring based on NCS. Of the ten domains of NCS', the most relevant one with the performance of all tasks is basic capability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Lent, Brow & Hackett[29]의 1994년 사회인지진로 이론과 Lent, Lopez & Bieschke[40]의 1991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의사소통능력과 수리능력의 내생변인인 진로효능감과 진로결과기대 그리고 전공흥미간의 맥락적 선행 및 후행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A지역 전문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인지진로이론을 바탕으로 진로과정을 이해하고자 직업기초능력 중 기초능력군(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을 외생변인으로, 사회인지진로이론의 진로효능감과 결과기대, 전공흥미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을 내생 변인으로 상정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 중에서 기초능력군(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이 진로효능감 및 진로 결과기대, 전공흥미 그리고 최종적으로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초능력군이 취업 관련하여 미치는 영향을 성공적인 취업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인 진로준비행동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기초능력의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할 수 있다.
  • 전문대학 재학생의 기초능력군(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이 진로효능감, 진로결과기대에 미치는 영향과 이 매개변인인 진로효능감과 진로결과기대가 전공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매개변인인 전공흥미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b: 수리능력은 진로결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의사소통능력은 진로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수리능력은 진로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의사소통능력은 진로결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 H2c: 진로효능감은 진로결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진로효능감은 전공흥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진로결과기대는 전공흥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전공흥미는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 시장의 이와 같은 어려운 상황을 개선하고 산업현장의 수요와 교육 간의 불일치(mismatch)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운영하는 것은 무엇인가? 취업 시장의 이와 같은 어려운 상황을 개선하고 산업현장의 수요와 교육 간의 불일치(mismatch)를 해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 우리 정부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개발하고 표준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을도입, 운영해오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의 확산과 함께 많은 공공기관에서 NCS 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함에 따라, 많은 대학들이 NCS 기반의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NCS란? 블라인드 채용의 확산과 함께 많은 공공기관에서 NCS 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함에 따라, 많은 대학들이 NCS 기반의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3].
NCS를 도입함으로써 기대하는 효과는? NCS 기반의 채용 확대 트렌드는 대학평가에서 졸업생 취업률이 중요한 지표로 부각되면서 대학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4]. NCS를 도입함으로써 대학생들이 취업역량의 제고와 함께 취업 후 직장에서의 적응력을 제고하는체제를 구축하게 되고, 이는 산업현장 인재를 길러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직업기초능력이 대학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느냐에 따라 대학 졸업생들의 기본 소양과 긍정적인 태도 등이 영향을 받게 되고, 따라서 대학은 지식과 과학기술 뿐만 아니라 직업기초능력을 교육시킬 것을 요구받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한국경제, 경제활동인구.고용률.체감실업률... 노동시장 이해하려면 용어 뜻 알아야죠, 심은지, 2019.4.20. 

  2. 중앙일보, 韓 20대 실업률, 日 2배 넘어...주 원인은?, 김지혜, 2019.4.20. 

  3. 박윤희, 진로 탐색 및 직업 선택, 시그마프레스, 2018. 

  4. 김정아, "전문대학 비서학 전공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자기인식정도가 구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비서학논총, 제26권, 제1호, 2017, pp.57-80. 

  5. 허영주,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교육과정 도입 전략 탐색,"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2016, pp. 425-462. 

  6. 정철영 . 나승일 . 서우석 . 송병국 . 이종성,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분류 및 하위 요소 추출," 직업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1998, pp. 15-37. 

  7. 송병국, "학교교육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함양 방안,"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9권, 2000, pp. 45-72. 

  8. 강경종 . 이건남,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발 방안," 직업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2003, pp. 79-113. 

  9. 이은화 . 박정희, "남녀 대학생의 취업준비 학습실태 및 직업기초역량 교육의 만족도 차이," 진로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2009, pp. 141-166. 

  10. 이은화 . 윤소정 . 허승희, "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2011, pp. 51-67. 

  11. 민선향, "NCS 기반 비서 교육과정 개발 사례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2015, pp. 53-74. 

  12. 김경희, "해외 우수사례를 통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산학협력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2016, pp. 673-683. 

  13. 조광주, "직무능력표준(NCS)기반 기업활용패키지와 교육.훈련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2016, pp. 155-169. 

  14. 장명희 . 정동열, "NCS를 활용한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사례연구," 한국직업교육학회지, 제35권, 제3호, 2016, pp. 153-178. 

  15. 손원일 . 장병식, "NCS 기반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우송정보대학 세무정보과를 중심으로," 세무회계연구, 제48권, 2016, pp. 101-123. 

  16. 주현재 . 김현우, "전문대학에서의 NCS 직업기초 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문화와 융합, 제38권, 제3호, 2016, pp. 327-358. 

  17. 이민욱 . 김대영 . 안지인, "NCS기반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요구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제36권, 제3호, 2017, pp. 1-21. 

  18. 김혜영, "정보기술분야 NCS형 교과설계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개발모형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5권, 제4호, 2015, pp. 85-99. 

  19. 박동철 . 권두순 . 황찬규, "NCS환경에서 ICT분야 교육에 ARCS 동기이론이 상호작용성과 학습몰입을 통해 학업성취도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1호, 제3호 2015, pp. 179-200. 

  20. 성행남, "경영수업을 위한 역량육성형 교수법 개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7, pp. 83-104. 

  21. 이종락, "수요자 중심의 정보보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9권, 제3호, 2013, pp. 99-106. 

  22. 성행남 . 조동환, "NCS 정보능력이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7권, 제4호, 2018, pp. 1-22. 

  23. 주초롱 . 송경희 . 이계희, "관광전공 고등학생의 NCS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탐색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3호, 2018, pp. 55-67. 

  24. 한영석 . 탁진국 . 한태영 . 김미희 . 유태용 . 김태은 . 박영아 . 최종길, "장년층 구직자의 구직강도에 대한 재취업 제한 요건의 영향: 구직효능감과 경력계획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 논문집, 제1호, 2006, pp. 474-475. 

  25. NCS 및 학습모듈 검색, NCS국가직무능력표준홈페이지, 2019년4월20일 접속. 

  26. 김세환, NCS 기반 공정과 직무분석을 이용한 경력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7. 한국전문대학교협의회, 2016년도 직업기초능력평가 대학 시범평가 실시 안내, 2016.9.26. 

  28.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 Hall, 1985. 

  29. R. W. Lent, S. D. Brown and G. Hackett,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45, No.1, 1994, pp. 79-122. 

  30. R. W. Lent, S. D. Brown, B. Brenner, S. B. Chopra, T. Davis, R. Talleyrand and V. Suthakaran, "The Role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in the Choice of Math/Science Educational Options: A Test of Social Cognitive Hypothe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8, No.4, 2001, pp. 474-483. 

  31. 권용준,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기반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32.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1977, pp. 191-215. 

  33. 김아영 . 안도희 . 양명희 . 이미순 . 임성택 . 장형심, 교육심리학(제12판), 2015, 박학사. 

  34. 김의철 . 박영신 . 양계인,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1999, 교육과학사. 

  35. G. Hackett and N. E. Betz,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8, No.3, 1981, pp. 326-339. 

  36. 이명화, "공과대학생의 학업지속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학효능간과 결과기대, 흥미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7. M. Ainley and J. Ainely, "A Cultural Perspective on the Structure of Student Interest in Science," Journa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33, 2011, pp. 51-71. 

  38. J. M. Harackiewicz, A. Durik, K. E. Barron, L. Linnenbrink-Garcia and J. M. Tauer, "The Role of Achievement Goals in the Development of Interest: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Achievement Goals, Interes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00, No.1, 2008, pp. 105-122. 

  39. 신명희, 교육심리학의 이해, 1999, 학지사. 

  40. R. W. Lent, F. G. Lopez, and K. J. Bieschke, "Mathematics Self-efficacy: Sources and Relation to Science-based Career Choi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8, No.4, 1991, pp. 424-430. 

  41. A. Barber, C. Daly, C. Giannantonio and J. phillips, "Job Search Activities: An Examination of Changes Over Time," Personnel Psychology. Vol.47, No.4, 1994, pp. 739-766. 

  42. 이승구 . 이제경, "한국 대학생의 취업목표에 따른 취업준비행동 및 첫 직장 만족도 차이," 진로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2008, pp. 1-25. 

  43. 김지희, "항공서비스 전공자의 취업준비행동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44. 강명희 . 윤성혜 . 김도희 . 류다현,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그릿(Grit),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 전공흥미 간의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2016, pp. 109-129. 

  45. 김봉환 . 김계현,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9권, 제1호, 1997, pp. 311-333. 

  46.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2012, 한나래. 

  47. 배병렬,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모델링, 2007, 도서출판 청람. 

  48. J. H. Steiger,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25, No.2, 1990, pp. 173-80. 

  49.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 1998, Prentice Hall. 

  50. M. E. Sobel,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Vol.13, 1982, pp. 290-312. 

  51. M. E. Sobel, "Some New Results on Indirect Effects and Their Standard Errors in Covariance Structure," Sociological Methodology, Vol.16, 1986, pp. 159-1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