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 예측요인: 만 1세 영아기 애착안정성과 의도적 통제를 중심으로
Predictors of Preschooler Readiness for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Attachment and Effortful Control at Age 1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157 - 174  

문영경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  장혜주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wo-fold: first to explore the effects of mother-child attachment and effortful control at age 1 on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at age 6, and second, to determine the mediating effect of a child's effortful 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child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관련된 만 1세 영아기의 애착안정성과 의도적 통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한국아동패널의 2차년도에서 7차년도까지의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2009년 심층조사에 포함된 20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형을 검증하기 전에 의도적 통제와 학교준비도의 측정변인들이 잠재변인을 적절히 측정하고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애착안정성은 단변인으로 구성되어 측정모형에 포함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사회·정서 및 인지를 포함한 전인적 발달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만 1세 영아기의 의도적 통제능력과 애착안정성의 역할을 규명하여 영아기의 애착 안정성과 의도적 통제가 개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을 밝혀내어 영아기 가정환경의 영향력과 개별 영아의 내적 특성의 영향력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 각 척도는 4점 Likert 척도로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별로 그렇지 않다(2점)’, ‘조금 그렇다(3점)’, ‘매우 그렇다(4점)’으로 구성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행동 척도의 성향이 강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행동발달질문에 대해 교사가 응답한 문항으로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측정하였다. 내적합치도 계수 Cronbach’s α는 사회정서발달 .
  • 그러나 현재의 이해로서는 어떻게 애착안정성이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초기의 관계가 어떻게 이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만 1세 영아기의 애착안정성과 의도적 통제를 측정하고 만 6세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측정하여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관련된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의 예측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예측할 수 있는 기제로서의 부모와 자녀의 애착안정성과 의도적 통제의 역할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여 추후 학업적 중재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첫째, 유아기의 학교준비도 수준이 초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 및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교육 및 심리사회적 적응에도 장기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 (Duncan et al., 2007; Fothergill et al., 2008)에서 밝혀진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준비도는 유아의 학교 입학 단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시기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에 영아기의 애착안정성, 의도적 통제가 초등학교 시기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이되는 과정의 초기 청소년기 학업성취 및 사회·정서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종단적으로 예측해 보는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특징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유아에게 전이시기는 매우 중요한 변화의 시기이다. 초등학교 전이시기 는 유아에서 학령기 아동으로의 지위, 역할 뿐만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의 관계에서 큰 변화를 경험하며, 많은 발달과업에 직면한다. 또한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긍정적인 학교적응 여부는 유아의 추후 초등학교 생활 전반의 적응과 수행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Hughes, 2011).
학교에 대한 준비가 적절하게 되어 있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또한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긍정적인 학교적응 여부는 유아의 추후 초등학교 생활 전반의 적응과 수행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Hughes, 2011). 학교에 대한 준비가 적절히 되어 있지 않으면 학교 교육에서 기대하는 수준만큼 달성하기가 어렵고,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생활을 시작한 유아는 학업 성취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Maxwell & Clifford, 2004). 따라서 유아에게 전이시기의 새로운 학교생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는 초등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초등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학령 전 유아의 학교에 대한 준비는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로 개념화되어 연구되고 있는데, 학교준비도는 문해능력, 수개념과 같은 초기학습능력과 교실에서의 적응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다(Parker, Boak, Griffin, Ripple, & Peay, 1999). 학교준비도의 의미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 학습능력과 더불어 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한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을 포함하는 것으로(Crnic & Lamberty, 1994), 학습태도, 의사소통능력, 인지발달과 일반적인 지식을 갖추고(Murphey & Burns, 2002)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 준비된 상태를 의미한다(Kagan, Moore, & Bredekamp,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고경애 (1984).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선영, 김희진 (2014).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4(5), 31-54. 

  3. 김재희, 김현경 (2017). 초기 청소년의 의도적 통제가 학업성적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와 남녀집단 차이. 아동학회지, 38(5), 33-46. doi:10.5723/kics.2017.38.5.33 

  4. 문영경 (2014). 어머니-유아의 정서적 가용성과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유아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생활과학회지, 23(1), 15-29. 

  5. 문영경 (2014b).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367-386. 

  6. 박윤조, 송하나 (2018).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8(1), 27-51. doi:10.21213/kjcec.2018.18.1.27 

  7. 배율미, 조광현 (2018). 유아의 의도적 통제 및 정서적 반응성과 기초학습 능력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2(1), 275-295. 

  8. 이수현, 황혜정 (2014). 유아의 성과 주변 환경 변인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학습관여, 교사의 지도방법 및 가정과 교실의 문해환경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4), 177-203. doi:10.14698/jkcce.2014.10.4.177 

  9. 이영, 박경자, 나유미 (1997). 애착 Q-set의 국내 준거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18(2), 131-148. 

  10. 임경령, 이지현 (2016).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5), 261-283. doi:10.18023/kjece.2016.36.5.011 

  11. 임정진 (2013). 어린이집의 질이 빈곤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조경진 (2014).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취학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Arbuckle, J. L. (1996). Full information estimation in the presence of incomplete data.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cker (Eds.),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and techniques (pp. 243-27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4. Arend, R., Gove, F. L., & Sroufe, L. A. (1979). Continuity of individual adaptation from infancy to kindergarten: A predictive study of ego-resiliency and curiosity in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50(4), 950-959. doi:10.1111/j.1467-8624.1979.tb02454.x 

  15. Belsky, J., & Fearon, R. M. P. (2002). Early attachment security, subsequent maternal sensitivity, and later child development: Does continuity in development depend upon continuity of caregiving?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4(3), 361-387. doi:10.1080/14616730210167267 

  16. Bernier, A., Carlson, S. M., & Whipple, N. (2010). From external regulation to self-regulation: Early parenting precursors of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81(1), 326-339. doi:10.1111/j.1467-8624.2009.01397.x 

  17. Crnic, K., & Lamberty, G. (1994). Reconsidering school readiness: Conceptual and applied perspectiv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5(2), 91-105. doi:10.1207/s15566935eed0502_2 

  18. Davies, P. T., & Sturge-Apple, M. L. (2007). Advances in the formulation of emotional security theory: An ethologically based perspective.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35, 87-137. doi:10.1016/b978-0-12-009735-7.50008-6 

  19. Diamond, A., Barnett, W. S., Thomas, J., & Munro, S. (2007). The early years: Preschool program improves cognitive control. Science, 318(5855), 1387-1388. doi:10.1126/science.1151148 

  20. Deater-Deckard, K. (2001). Annotation: Recent research examining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5), 565-579. doi:10.1111/1469-7610.00753 

  21. Dindo, L., Brock, R. L., Aksan, N., Gamez, W., Kochanska, G., & Clark, L. A. (2017). Attachment and effortful control in toddlerhood predict academic achievement over a decade later. Psychological Science, 28(12), 1786-1795. doi:10.1177/0956797617721271 

  22.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et al.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doi:10.1037/0012-1649.43.6.1428 

  23. Eisenberg, N., Vidmar, M., Spinrad, T. L., Eggum, N. D., Edwards, A., Gaertner, B.,et al. (2010). Mothers' teaching strategies and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294-1308. doi:10.1037/a0020236 

  24. Eisenberg, N., Valiente, C., & Eggum, N. D. (2010).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81-698. doi:10.1080/10409289.2010.497451 

  25. Entwisle, D. R., Alexander, K. L., & Olson, L. S. (2005). First grade and educational attainment by age 22: A new stor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10(5), 1458-1502. doi:10.1086/428444 

  26. Fothergill, K. E., Ensminger, M. E., Green, K. M., Crum, R. M., Robertson, J., & Juon, H. S. (2008). The impact of early school behavior and educational achievement on adult drug use disorders: A prospective study. Drug and Alcohol Dependence, 92(1-3), 191-199. doi:10.1016/j.drugalcdep.2007.08.001 

  27. Hane, A., & Fox, N. (2006). Ordinary variations in maternal caregiving influence human infants' stress reactivity. Psychological Science, 17(6), 550-556. doi:10.1111/j.1467-9280.2006.01742.x 

  28. Hoyle, J. J., Smith, F. T. (1994). On finite-time break-up in three-dimensional unsteady interacting boundary layers. Proceedings: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447(1), 467-492. doi:stable/52443 

  29. Hughes, C. (2011). Social understanding and social lives: From toddlerhood through to the transition to school. London, UK: Psychology Press. doi:10.4324/9780203813225 

  30. Ijzendoorn, M. H. V., & Vliet-vissen, V.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in infancy and IQ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9(1), 23-30. doi:10.1080/00221325.1988.10532135 

  31. Kagan, S. L., Moore, E., & Bredekamp, S. (1995). Reconsidering children's early learning and development: Toward shared beliefs and vocabulary.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32. Kochanska, G., Murray, K. T.,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20-232. doi:10.1037/0012-1649.36.2.220 

  33.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doi:10.1111/1467-6494.7106008 

  34.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5), 1579-1691. doi:10.1111/1467-8624.00366 

  35. Laibel, D., Carlo, G., Davis, A. N., & Karahuta, E. (2016). Maternal sensitivity and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as predictors of adolescents'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s of peer group affiliation and 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52(6), 922-932. doi:10.1037/dev0000118 

  36. Liew, J., McTigue, E. M., Barrois, L., & Hughes, J. N. (2008). Adaptive and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self-efficacy beliefs on literacy and math achievement: A longitudinal study on 1st through 3rd grad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4), 515-526. doi:10.1016/j.ecresq.2008.07.003 

  37. Maxwell, K. L., & Clifford, R. M. (2004). Research in review: School readiness assessment. Young Children, 59(1), 42-46. 

  38. Murphey, D. A., & Burns, C. E. (2002).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community assess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4(2), 1-8. 

  39. Olson, S. L., Sameroff, A. J., Kerr, D. C., Lopez, N, L., Wellman, H. M. (2005). Developmental foundation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young children: The role of effortful contr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7(1), 25-45. doi:10.1017/S0954579405050029 

  40. Parker, F. L., Boak, A. Y., Griffin, K. W., Ripple, C., & Peay, L. (1999). Parent-child relationship,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School Psychology Review, 28(3), 413-425. 

  41. Pears, K. C., Carpenter, L., Kim, H. K., Peterson, E., & Fisher, P. A. (2018). The kids in transition to school program. In A. J. Mashburn, J. LoCasale-Crouch, & K. C. Pears (Eds.), Kindergarten transition and readiness (pp. 283-302). Cham, Switzerland: Springer. doi:10.1007/978-3-319-90200-5_13 

  42. Peugh, J. L., & Enders, C. K. (2004). Missing data in educational research: A review of reporting practice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4), 525-556. doi:10.3102/00346543074004525 

  43. Posner, M. I., Rothbart. M. K. (2000). Developing mechanisms of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and Psychopathology, 12(3), 427-441. doi:10.1017/s0954579400003096 

  44. Putnam, S. & Stifer, C. (2002). Development of approach and inhibition in the first year: Parallel findings from motor behavior, temperament ratings and directional cardiac response. Developmental Science. 45(2), 441-451. 

  45.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Development, 29(3), 386-401. doi:10.1016/j.infbeh.2006.01.004 

  46.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ley. 

  47. Silva, K. M., Spinrad, T. L., eisenberg, N., Sulik, M. J., Valiente, C., Huerta, S., & Wilson, S. B. (2011). Relations of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o school attitudes in a low-income sampl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2(3), 434-460. doi: 10.1080/10409289.2011.579046 

  48. Spinrad, T. L., Eisenberg, N., Gaertner, B., Popp, T., Smith, C. L., Kupfer, A., et al. (2007). Relations of maternal socialization and toddlers' effortful control to children's adjustment and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3(5), 1170-1186. doi:10.1037/0012-1649.43.5.1170 

  49. Sroufe, L. A. (2005). Attachment and development: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adulthood.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7(4), 349-367. doi:10.1080/14616730500365928 

  50. Swanson, J., Valiente, C., Lemery-Chalfant, K., Bradley, R., & Eggum-Wilkens, N. D. (2014).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effortful control, and math achieve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85(5), 1932-1947. doi:10.1111/cdev.12260 

  51.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Castro, K. S. (2007).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school liking. Merrill-Palmer Quarterly, 53(1), 1-25. doi:10.1353/mpq.2007.0006 

  52. Waters, E. (1987). Attachment Behavior Q-set (version 3.0). Unpublished manual,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New York.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