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157 - 174
문영경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 장혜주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wo-fold: first to explore the effects of mother-child attachment and effortful control at age 1 on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at age 6, and second, to determine the mediating effect of a child's effortful 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chil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특징은? |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유아에게 전이시기는 매우 중요한 변화의 시기이다. 초등학교 전이시기 는 유아에서 학령기 아동으로의 지위, 역할 뿐만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의 관계에서 큰 변화를 경험하며, 많은 발달과업에 직면한다. 또한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긍정적인 학교적응 여부는 유아의 추후 초등학교 생활 전반의 적응과 수행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Hughes, 2011). | |
학교에 대한 준비가 적절하게 되어 있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 또한 초등학교 전이시기의 긍정적인 학교적응 여부는 유아의 추후 초등학교 생활 전반의 적응과 수행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Hughes, 2011). 학교에 대한 준비가 적절히 되어 있지 않으면 학교 교육에서 기대하는 수준만큼 달성하기가 어렵고,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생활을 시작한 유아는 학업 성취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Maxwell & Clifford, 2004). 따라서 유아에게 전이시기의 새로운 학교생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는 초등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초등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 학령 전 유아의 학교에 대한 준비는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로 개념화되어 연구되고 있는데, 학교준비도는 문해능력, 수개념과 같은 초기학습능력과 교실에서의 적응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다(Parker, Boak, Griffin, Ripple, & Peay, 1999). 학교준비도의 의미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 학습능력과 더불어 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한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을 포함하는 것으로(Crnic & Lamberty, 1994), 학습태도, 의사소통능력, 인지발달과 일반적인 지식을 갖추고(Murphey & Burns, 2002)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 준비된 상태를 의미한다(Kagan, Moore, & Bredekamp, 1995). |
고경애 (1984).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영, 김희진 (2014).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4(5), 31-54.
김재희, 김현경 (2017). 초기 청소년의 의도적 통제가 학업성적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와 남녀집단 차이. 아동학회지, 38(5), 33-46. doi:10.5723/kics.2017.38.5.33
문영경 (2014b).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367-386.
박윤조, 송하나 (2018).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8(1), 27-51. doi:10.21213/kjcec.2018.18.1.27
배율미, 조광현 (2018). 유아의 의도적 통제 및 정서적 반응성과 기초학습 능력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2(1), 275-295.
임경령, 이지현 (2016).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5), 261-283. doi:10.18023/kjece.2016.36.5.011
임정진 (2013). 어린이집의 질이 빈곤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진 (2014).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취학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rbuckle, J. L. (1996). Full information estimation in the presence of incomplete data.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cker (Eds.),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and techniques (pp. 243-27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Arend, R., Gove, F. L., & Sroufe, L. A. (1979). Continuity of individual adaptation from infancy to kindergarten: A predictive study of ego-resiliency and curiosity in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50(4), 950-959. doi:10.1111/j.1467-8624.1979.tb02454.x
Belsky, J., & Fearon, R. M. P. (2002). Early attachment security, subsequent maternal sensitivity, and later child development: Does continuity in development depend upon continuity of caregiving?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4(3), 361-387. doi:10.1080/14616730210167267
Bernier, A., Carlson, S. M., & Whipple, N. (2010). From external regulation to self-regulation: Early parenting precursors of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81(1), 326-339. doi:10.1111/j.1467-8624.2009.01397.x
Crnic, K., & Lamberty, G. (1994). Reconsidering school readiness: Conceptual and applied perspectiv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5(2), 91-105. doi:10.1207/s15566935eed0502_2
Davies, P. T., & Sturge-Apple, M. L. (2007). Advances in the formulation of emotional security theory: An ethologically based perspective.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35, 87-137. doi:10.1016/b978-0-12-009735-7.50008-6
Diamond, A., Barnett, W. S., Thomas, J., & Munro, S. (2007). The early years: Preschool program improves cognitive control. Science, 318(5855), 1387-1388. doi:10.1126/science.1151148
Deater-Deckard, K. (2001). Annotation: Recent research examining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5), 565-579. doi:10.1111/1469-7610.00753
Dindo, L., Brock, R. L., Aksan, N., Gamez, W., Kochanska, G., & Clark, L. A. (2017). Attachment and effortful control in toddlerhood predict academic achievement over a decade later. Psychological Science, 28(12), 1786-1795. doi:10.1177/0956797617721271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Klebanov, P., et al.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doi:10.1037/0012-1649.43.6.1428
Eisenberg, N., Vidmar, M., Spinrad, T. L., Eggum, N. D., Edwards, A., Gaertner, B.,et al. (2010). Mothers' teaching strategies and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294-1308. doi:10.1037/a0020236
Eisenberg, N., Valiente, C., & Eggum, N. D. (2010).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81-698. doi:10.1080/10409289.2010.497451
Entwisle, D. R., Alexander, K. L., & Olson, L. S. (2005). First grade and educational attainment by age 22: A new stor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10(5), 1458-1502. doi:10.1086/428444
Fothergill, K. E., Ensminger, M. E., Green, K. M., Crum, R. M., Robertson, J., & Juon, H. S. (2008). The impact of early school behavior and educational achievement on adult drug use disorders: A prospective study. Drug and Alcohol Dependence, 92(1-3), 191-199. doi:10.1016/j.drugalcdep.2007.08.001
Hane, A., & Fox, N. (2006). Ordinary variations in maternal caregiving influence human infants' stress reactivity. Psychological Science, 17(6), 550-556. doi:10.1111/j.1467-9280.2006.01742.x
Hoyle, J. J., Smith, F. T. (1994). On finite-time break-up in three-dimensional unsteady interacting boundary layers. Proceedings: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447(1), 467-492. doi:stable/52443
Hughes, C. (2011). Social understanding and social lives: From toddlerhood through to the transition to school. London, UK: Psychology Press. doi:10.4324/9780203813225
Ijzendoorn, M. H. V., & Vliet-vissen, V.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in infancy and IQ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9(1), 23-30. doi:10.1080/00221325.1988.10532135
Kagan, S. L., Moore, E., & Bredekamp, S. (1995). Reconsidering children's early learning and development: Toward shared beliefs and vocabulary.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Kochanska, G., Murray, K. T.,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20-232. doi:10.1037/0012-1649.36.2.220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doi:10.1111/1467-6494.7106008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5), 1579-1691. doi:10.1111/1467-8624.00366
Laibel, D., Carlo, G., Davis, A. N., & Karahuta, E. (2016). Maternal sensitivity and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as predictors of adolescents'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s of peer group affiliation and 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52(6), 922-932. doi:10.1037/dev0000118
Liew, J., McTigue, E. M., Barrois, L., & Hughes, J. N. (2008). Adaptive and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self-efficacy beliefs on literacy and math achievement: A longitudinal study on 1st through 3rd grad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4), 515-526. doi:10.1016/j.ecresq.2008.07.003
Maxwell, K. L., & Clifford, R. M. (2004). Research in review: School readiness assessment. Young Children, 59(1), 42-46.
Murphey, D. A., & Burns, C. E. (2002).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community assessment of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4(2), 1-8.
Olson, S. L., Sameroff, A. J., Kerr, D. C., Lopez, N, L., Wellman, H. M. (2005). Developmental foundation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young children: The role of effortful contr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7(1), 25-45. doi:10.1017/S0954579405050029
Parker, F. L., Boak, A. Y., Griffin, K. W., Ripple, C., & Peay, L. (1999). Parent-child relationship,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School Psychology Review, 28(3), 413-425.
Pears, K. C., Carpenter, L., Kim, H. K., Peterson, E., & Fisher, P. A. (2018). The kids in transition to school program. In A. J. Mashburn, J. LoCasale-Crouch, & K. C. Pears (Eds.), Kindergarten transition and readiness (pp. 283-302). Cham, Switzerland: Springer. doi:10.1007/978-3-319-90200-5_13
Peugh, J. L., & Enders, C. K. (2004). Missing data in educational research: A review of reporting practice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4), 525-556. doi:10.3102/00346543074004525
Posner, M. I., Rothbart. M. K. (2000). Developing mechanisms of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and Psychopathology, 12(3), 427-441. doi:10.1017/s0954579400003096
Putnam, S. & Stifer, C. (2002). Development of approach and inhibition in the first year: Parallel findings from motor behavior, temperament ratings and directional cardiac response. Developmental Science. 45(2), 441-451.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Development, 29(3), 386-401. doi:10.1016/j.infbeh.2006.01.004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ley.
Silva, K. M., Spinrad, T. L., eisenberg, N., Sulik, M. J., Valiente, C., Huerta, S., & Wilson, S. B. (2011). Relations of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o school attitudes in a low-income sampl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2(3), 434-460. doi: 10.1080/10409289.2011.579046
Spinrad, T. L., Eisenberg, N., Gaertner, B., Popp, T., Smith, C. L., Kupfer, A., et al. (2007). Relations of maternal socialization and toddlers' effortful control to children's adjustment and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3(5), 1170-1186. doi:10.1037/0012-1649.43.5.1170
Sroufe, L. A. (2005). Attachment and development: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adulthood.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7(4), 349-367. doi:10.1080/14616730500365928
Swanson, J., Valiente, C., Lemery-Chalfant, K., Bradley, R., & Eggum-Wilkens, N. D. (2014).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effortful control, and math achieve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85(5), 1932-1947. doi:10.1111/cdev.12260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Castro, K. S. (2007).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school liking. Merrill-Palmer Quarterly, 53(1), 1-25. doi:10.1353/mpq.2007.0006
Waters, E. (1987). Attachment Behavior Q-set (version 3.0). Unpublished manual,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