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2, 2012년, pp.53 - 64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tudy the associations between parents' effortful control (EC), their parenting behavior and infants' EC.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55 infants and their parents. Paren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replied to questionnaires, including ECBQ-SF, ATQ-SF and Par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와 관련된 조절 능력의 기초를 이해하는 것이 자기 조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된다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기 조절은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연구 주제 중 하나로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을 비롯한 발달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자기 조절’은 정서적 경험과 정서 표현을 관리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데(Eisenberg, Hofer, &Vaughan, 2007), 이는 자기 조절의 하위영역 중에서도 정서와 관련된 조절 부분이 아동의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서와 관련된 조절 능력의 기초를 이해하는 것은 자기 조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 나아가 자기 조절과 타 발달영역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
성인기의 부모의 의도적 통제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 2000). 성인기 즉, 부모의 의도적 통제는 억제 조절, 주의력 조절 및 활성화 조절로 구성되지만, 영아기의 의도적 통제는 주의 집중, 주의 옮기기, 억제 조절, 강도 낮은 자극 선호 및 밀착성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의도적 통제 수준이 전체적으로 높고 낮음에 따라서 영아의 의도적 통제 수준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볼 것이며, 특히 영아의 의도적 통제는 하위 요인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
의도적 통제란? |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EC)는 Ahadi, Rothbart와 Ye(1993)이 제안한 기질의 한 구성요소로, ‘하위 반응을 수행하기 위해 우세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Rothbart & Bates,1998) 또는‘우세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과 하위 반응을 활성화하고, 계획하고, 실수를 발견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실행 주의력의 효율성’(Rothbart & Bates, 2006)으로 정의된다. 또한 Eisenberg와 Spinrad(2004)에 따르면, 정서와 관련된 조절은 의도적이고 자발적인 조절 능력을 포함하고 이러한 자발적인 정서 조절이 의도적 통제에 해당한다. |
Ahadi, S. A., Rothbart, M. K., & Ye, R. M. (1993). Child temperament in the U.S. and China: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 359-378.
Bae, K. J. (2001). Effects of individual and familial characteristics on preschoolers' theory-of-min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Chang, H. I. (2010). The self-regulative temperament of effortful control: A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3(3), 19-35.
Choi, H. A. (2008). The affects of the toddlers' and mothers' temperaments on parenting stress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Eiseng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1), 136-157.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87-306). New York: Guilford.
Eisenberg, N., & Spinrad, T. (2004). Emotion-regu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2), 334-339.
Eisenberg, N., Zhou, Q., Losoya, S. H., Fabes, R. A., Shepard, S. A., Murphy, B. C., et al. (2003). The relations of parenting,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ity. Child Development, 74(3), 875-895.
Garstein, M. A., & Fagot, B. I. (2003). Parental depression, parenting and family adjustm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Explaining externalizing behaviors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43-177.
Han, Y. S. (2010).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on children's aggression: mediating effects of effortful contr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Jang, C. Y. (2011). The effects of mother's temperament, infant experiences, and nursing attitude on temperament and emotional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M. J., & Yu, Y. O. (2011).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bility according to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type and their gender. Child Education, 20(1), 95-111.
Kochanska, G., & Knn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Kochanska, G., Murray, K.,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 220-232.
Lee, H. R., & Choi, B. G. (2005).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ers' individual and parents' characteristics and preschooler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reg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5), 1-14.
Lim, M. O.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the acceptance attitudes of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Moon, Y. K. (2010).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3), 386-401.
Rothbart, M. K., Ahadi, S. A., & Evans D. E. (2000). Temperament and personality: Origins an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22-135.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Series Ed.) and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personality development (pp. 105-176). New York: Wiley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Spinrad, T., Eisenberg, N., & Gartner, B. (2007). Measure of effortful regulation for young childre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 606-626.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Yoo, M. H., & Park, S. Y. (1991). Maternal perception and reactions to infant' crying as a function of easy-difficult infant tempera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2(2), 173-191.
Yun, H. J.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infant temperament, mother temperament and parenting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n
Yun, H. J., & Hyun, O. K. (2007). The relationships between infant temperament, mother temperament and parent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2), 1-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