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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ximal Policy Optimization을 이용한 게임서버의 부하분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oad Distribution of Gaming Server Using Proximal Policy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3, 2019년, pp.5 - 14  

박정민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  김혜영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조성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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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서버는 분산 서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분산 게임서버는 서버의 작업 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일련의 알고리즘에 의해 각 게임 서버의 부하를 일정하게 나누어서 클라이언트들의 요청에 대한 서버의 응답시간 및 서버의 가용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기존 연구 방식인 Greedy 알고리즘과, Reinforcement Learning의 한 줄기인 Policy Gradient 중 PPO(Proximal Policy Optimazation)을 이용한 부하 분산 Agent를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한 후 기존 연구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aming server is based on a distributed server. In order to distribute workloads of gaming servers, distributed gaming servers apply some algorithms which divide each of gaming server's workload into balanced workload among the gaming servers and as a result, efficiently manage response time and...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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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Policy Gradient 기법 중 하나인 PPO(Proximal Policy Optimization)는 환경의 데이터를 샘플링하고 surrogate objective function을 최적화하는 것을 번갈아하는 방법으로 훨씬 간단하게 학습하고, 일반적이다[1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화면의 픽셀 데이터가 아닌 환경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해 학습하기 위해 PPO를 선택했다.
  • 본 논문에서는 데디케이트 서버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MMORPG 서버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적절하게 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사하고 딥러닝을 부하분산에 적용해보는 연구를 한다. 2장에서는 기존 부하분산의 기준 및 기법들의 장단점을 알아보 고, 3장에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고, 4장에서 비교분석할 실험 환경과 구현 내용, 실험 결과에 대한 분석 및 결과를 정리하고, 5장에서 연구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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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서버는 어떤 서버를 기본으로 하는가? 게임 서버는 분산 서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분산 게임서버는 서버의 작업 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일련의 알고리즘에 의해 각 게임 서버의 부하를 일정하게 나누어서 클라이언트들의 요청에 대한 서버의 응답시간 및 서버의 가용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MMORPG서버란?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Server) 서버는 동일한 가상공간상에서 대규모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해서 상호작용하는 게임의 서버를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사용자 규모에 따라 서버에 가해지는 부하가 결정된다.
MMORPG서버에서 사해지는 부하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Server) 서버는 동일한 가상공간상에서 대규모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해서 상호작용하는 게임의 서버를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사용자 규모에 따라 서버에 가해지는 부하가 결정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Dongil Shin, Dongkyoo Shin, Minsoo Kim, Jaehong Jang, Hyunsook Yoon, Junghoon Lee,Changwan Han, "A Research on Implementation of Load Balancing Middleware for the Onlie Game Server",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27, No 2-1, p178-180, 2000.10 

  2. K.H. Yang, K.H. Shim, D.O. Ko, I.K. Park, J.S. Kim, "Technical Trend of Online Game Server",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ume 16, No 4, p14-22 2001.8 

  3. Lim Soo Jung, Hong Dong Chul, Kim Soo Sung, Kim Sung Joo, Yu Seung Han, Joon Taek Han, Jang Tae Moo, Network analysis in 3D MMORPG online games", [KOCCA]Research Report, Korea Create Content Agency, 2010 

  4. Kang Jung Joong, "Online Game Server", Game Academy at Korea Game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p8-16, 2005.6 

  5. Jong-Gwan Choi, Hye-Young Kim, Won-Sik Woo, "A Study of a Game User Oriented Load Balancing Scheme on MMORP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ume 12, No 3, p69-76 2012.6 

  6. Carlos Eduardo Benevides Bezerra, Claudio Fernando Resin Geyer, "A Load Balancing Scheme for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ume 45, Issue 1-3, p 263-289 2009.10 

  7. John Schulman, Filip Wolski, Prafulla Dhariwal, Alec Radford, Oleg Klimov, "Proximal Policy Optimization Algorithms", ArXiv 2017, arXiv:1707.06347v2, 2017.8 

  8. "Introducing: Unity Machine Learning Agents Toolkit", Unity Blog, 2017.9.19., 2019.3.7, https://blogs.unity3d.com/2017/09/19/introducing-unity-machine-learning-agents/ 

  9. Beob Kyun Kim, Hang Jin Jang, Kang Soo You, "Load Balancing in Seamless Game with MigAgent",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ume 7, No 6, p51-62, 2006.12 

  10. Jeongjin Lee, Gilsoo Doo, Dongun Ann, Seungjong Chung,"Design of Dynamic Map-Divide System for Load Distribution of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2, No. 1, p802-804, 2005.7 

  11. J.Y. Lim, I.K. Park, J.Y. Chung, K.H. Shim, "Technical Trend of Distributed Game Server",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ume 20, No 4, p93-102, 2005.8 

  12. Ashish Revar, Malay Andhariya, Dharmendra Sutariya, "Load Balancing in Grid Environment using Machine Learning - Innovative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Volume 8, No.10, p31-34, 2010.10 

  13. Carlos Eduardo Benevides Bezerra, Joao Luiz Dihl Comba, Claudio Fernando Resin Geyer, "A Fine Granularity Load Balancing Technique for MMOG Servers Using a KD-Tree to Partition the Space",2009 VIII Brazilian Symposium on Games and Digital Entertainment,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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