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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3, 2019년, pp.15 - 24
권호종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성정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ny limitations arise when using washout algorithms to calibrate input values in VR content-making environments using VR HMD and motion platforms. Thus, in this study, we designed a new fabrication method using a control object that turns acceleration into a rotational motion. A total of 30 peopl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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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필터가 무엇인가요? | 하이패스필터는 입력되는 고주파 성분(High Frequency)을 통과시키고 동역학적인 성분을 가진 저주파 성분(Low Frequency)을 제한하는 필터로 가속도와 각속도가 제한된다. 그리고 하이패스 필터는 입력된 신호의 크기를 낮추며 변화량을 부드럽게 하며 초기 값으로 수렴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 |
모션플랫폼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 모션플랫폼이 군사용 훈련 시뮬레이터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실제 상황과 유사한 가상환경을 만들어 훈련에 활용했다. 모션플랫폼을 이용하면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움직임을 표현하기 때문에 단순 디스플레이만을 이용해 훈련하는 것보다 높은 현실감과 몰입감으로 훈련에 도움이 된다. 또한 극한의 훈련 상황을 만들 수 있어 효율 높은 결과를 가질 수 있다. | |
병진 가속도가 존재하지 않을 때 3DOF 모션 시뮬레이터에서 어떻게 동작하게 되나요? | 만약 병진 가속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6DOF 모션 시뮬레이터는 Sway, Surge, Heave, Yaw, Pitch, Roll로 출력돼 물리변화에 대응해 모션이 생성되지만 3DOF 모션 시뮬레이터는 Sway, Surge, Yaw에 대한 모션을 실행할 수 없다. 따라서 Heave, Roll, Pitch에 해당하는 위아래의 병진 운동, 좌우의 회전운동, 앞뒤의 회전운동에만 반응을 하게 된다. 이는 가상환경상의 물체가 앞서 서술한 물리 운동이 발생하지 않으면 부자연스러운 모션이 생성되기 때문에 병진 가속도가 포함된 데이터를 고전적인 워시아웃 알고리즘의 입력 값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모션플랫폼의 모션을 원활하게 생성하는데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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