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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및 경기지역 고등학생의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 식습관 및 식이자기효능감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the use of food-related content, dietary behaviors, and dietary self-efficacy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s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2 no.3, 2019년, pp.297 - 309  

오민환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홍경의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성은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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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지역의 고등학생 381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 식습관, 식이자기효능감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에 따라 세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식습관 및 식이자기효능감 등과의 차이와 식이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음식 콘텐츠 이용이 많을수록 일일 외식 및 간식 비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체질량 지수 (BMI)는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대상자의 식습관과 관련하여 음식 콘텐츠 이용이 많은 집단이 가공식품과 단 음식을 자주 섭취하며 잦은 야식과 스트레스성 충동적 음식 섭취를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공식품구입 시 식품 영양표시를 더 자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식이자기효능감과 관련하여 음식 콘텐츠 이용이 많을수록 전반적으로 식이자기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식이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주위 환경 자극 조절 효능감, 정서적 요인 조절 효능감에 해당하는 문항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은 식습관과 유의한 부 (-)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식이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주위 환경자극 조절 효능감, 정서적 요인 조절 효능감과도 유의한 부 (-)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매개효과 분석에서는 식이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주위 환경 자극 조절 효능감 변인과 정서적 요인 조절 효능감 변인이 유의미한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음식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는 것은 식습관 및 식이자기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과 식습관의 관계에서 식이자기효능감이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음식 콘텐츠가 범람하고 있는 현재, 청소년의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식이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영양교육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청소년은 대중매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므로 음식 콘텐츠가 주는 시각적 자극을 영양교육의 목적으로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청소년의 영양에 대한 관심 증가와 식습관 개선을 위한 동기부여에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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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the use of food-related content (FRC), dietary behaviors, and dietary self-efficacy to demonstrate the need for nutrition education to help adolescents build healthy eating habits and provide evidence for developing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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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국내에서는 음식 콘텐츠와 관련하여 사회학적으로 해석한 연구는 다소 이루어졌지만 [1,18-21]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과 식습관 및 식이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식이자기효능감의 매개작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청소년의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음식 콘텐츠 이용 수준과 식습관 및 식이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이 올바른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을 위한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영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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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영양지식은 식습관뿐 아니라 식이자기효능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양지식의 형성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14]. 청소년기는 부모의 영향에서 벗어나 직접 식품을 선택하여 구매하는 기회가 증가하게 되는데 [16] 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를 활용하여 영양지식을 보급하되 설득력 있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생활과 올바른 식품 선택을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17] 가정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체계적인 영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음식 콘텐츠는 무엇인가? 음식 콘텐츠는 음식과 관련된 내용이 미디어에 담긴 것으로 음식과 콘텐츠의 합성어이다. 최근 TV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먹방 (먹는 방송), 쿡방 (요리하는 방송) 프로그램과 스마트폰을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s, SNS) 음식 이미지, 인터넷 먹방, 레시피 영상 채널 등과 같은 음식 콘텐츠는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가상의 이미지화된 음식, 식욕을 돋우는 음식의 이미지를 노출시키고 있다.
식이자기효능감은 어떤 하위요인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식이자기효능감은 식사와 관련된 특정 상황에서 얼마나 식행동을 잘 통제하고 이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12], 많은 선행연구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습관 및 식생활 형성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13,14]. 식이자기효능감은 개인적·환경적 요인 등에 따라 세부적인 특정 상황을 분류하여 일상적인 생활에서 바람직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감, 가공식품이나 기름진 음식 대신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감, 사회적 관계와 주변 환경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음식 섭취에 대한 유혹을 조절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감, 부정적인 정서 상태에서 음식 섭취를 조절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감 등 4개의 하위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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