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산업항구도시의 재도약을 위한 도시경제기능과 다양한 도시활동을 추구하기 위한 지역역사 기반의 생활문화공간 조성 측면에서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통합계획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요코하마의 성장과정과 개발배경을 살펴보고 MM21의 개발정책 및 전략 체계를 기초로 하여 MM21의 워터프론트 및 역사문화공간 계획특성을 분석한다. 연구결과: MM21은 도쿄의 확장으로 위성도시의 위기에 처한 요코하마가 추진한 6대 사업 중 핵심이 되는 공공프로젝트로, 도시자립성 강화, 항만기능의 질적 전환, 수도권의 업무기능 분담을 목표로 하여 항구도시, 창조문화도시, 녹색수변도시, 정보도시 건설을 위해 워터프론트 통합도시개발을 계획하였다. 결론: MM21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문화도시 계획방안은 워터프론트 중심의 토지이용계획과 내륙지역과의 통합계획, 항구도시로 성장한 도시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고 워터프론트 도시로 전환할 수 있는 구역계획 구축, 조망점을 통해 바다와 항만을 향한 도시경관 제공, 항만과 바다를 향한 워터프론트 오픈스페이스와 에스플라나드 경관조성, 역사적 건축물과 문화자산 보존 및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활용, 공공문화예술과 보행네트워크를 연계한 워터프론트 공간계획 등이다.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산업항구도시의 재도약을 위한 도시경제기능과 다양한 도시활동을 추구하기 위한 지역역사 기반의 생활문화공간 조성 측면에서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통합계획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요코하마의 성장과정과 개발배경을 살펴보고 MM21의 개발정책 및 전략 체계를 기초로 하여 MM21의 워터프론트 및 역사문화공간 계획특성을 분석한다. 연구결과: MM21은 도쿄의 확장으로 위성도시의 위기에 처한 요코하마가 추진한 6대 사업 중 핵심이 되는 공공프로젝트로, 도시자립성 강화, 항만기능의 질적 전환, 수도권의 업무기능 분담을 목표로 하여 항구도시, 창조문화도시, 녹색수변도시, 정보도시 건설을 위해 워터프론트 통합도시개발을 계획하였다. 결론: MM21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문화도시 계획방안은 워터프론트 중심의 토지이용계획과 내륙지역과의 통합계획, 항구도시로 성장한 도시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고 워터프론트 도시로 전환할 수 있는 구역계획 구축, 조망점을 통해 바다와 항만을 향한 도시경관 제공, 항만과 바다를 향한 워터프론트 오픈스페이스와 에스플라나드 경관조성, 역사적 건축물과 문화자산 보존 및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활용, 공공문화예술과 보행네트워크를 연계한 워터프론트 공간계획 등이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direction planning integrated waterfront cultural city in terms of urban economic revitalization through regeneration of former industrial harborfront and the creation of cultural living spaces based on regional history in order to pursue urban acti...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direction planning integrated waterfront cultural city in terms of urban economic revitalization through regeneration of former industrial harborfront and the creation of cultural living spaces based on regional history in order to pursue urban activities. Method: Analyzing planning waterfront and historical cultural space based on MM21's development policy and strategy under the growth process and development of Yokohama. Results: MM21 is the core public project out of the six major projects promoted by Yokohama, which is on the brink of satellite cities for the expansion of Tokyo with a goal of qualitative transformation of former harbor. It is planned to be developed as a creative cultural waterfront city for an integrated urban development. Conclusion: Planning waterfront cultural city, which takes advantage of the former harbor city derived through MM21 analysis, provides the cityscape towards the sea and the port via the viewing point and opens the waterfront open to the port and the sea Space and Esplanade landscape development, preservation of historic buildings and cultural assets, recycling as cultural art space, waterfront space planning that cooperates with public culture art and pedestrian network.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direction planning integrated waterfront cultural city in terms of urban economic revitalization through regeneration of former industrial harborfront and the creation of cultural living spaces based on regional history in order to pursue urban activities. Method: Analyzing planning waterfront and historical cultural space based on MM21's development policy and strategy under the growth process and development of Yokohama. Results: MM21 is the core public project out of the six major projects promoted by Yokohama, which is on the brink of satellite cities for the expansion of Tokyo with a goal of qualitative transformation of former harbor. It is planned to be developed as a creative cultural waterfront city for an integrated urban development. Conclusion: Planning waterfront cultural city, which takes advantage of the former harbor city derived through MM21 analysis, provides the cityscape towards the sea and the port via the viewing point and opens the waterfront open to the port and the sea Space and Esplanade landscape development, preservation of historic buildings and cultural assets, recycling as cultural art space, waterfront space planning that cooperates with public culture art and pedestrian network.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보다 성공적인 도시재생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도시, 특히 산업항구지역의 재생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980년대 도심 가까이에 있던 쇠퇴한 항만공업지대를 활성화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에서부터 도시재생이 시작되었던 만큼 도시재생에 있어서 산업항구지역은 의미가 있으며(Lee, 2017), 노후 산업항지역의 재생이 점차 탄력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현재 전국의 노후항만은 19개 항만을 우선 대상으로 항구중심의 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항구도시의 재도약을 위한 도시경제기능과 다양한 도시활동을 추구하기 위한 지역역사 기반의 생활문화공간 조성 측면에서 워터프론트 통합계획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도시재생은 쇠퇴한 항만공업지대를 활성화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노후 산업항지역의 재생계획이 점차 탄력을 받고 있으므로 현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제안 방법
토지이용계획, 도시관리체계 등의 개발계획을 기초로 하여 MM21의 워터프론트 및 역사문화공간 계획특성을 워터프론트와 역사문화 보존 재활용 측면에서 분석하도록 한다. 계획개념 및 개발배경과 기준, 개발 및 건설과정과 성과, 정책적 측면 등의 인문적 사항은 문헌자료를 통해 선행하여 파악하고, 세부계획에 관한 특성들은 현지조사 및 답사를 통해 분석한다.
먼저 요코하마의 성장과정과 개발배경을 살펴보고, 개항도시 및 역사문화도시 이미지를 추구하는 MM21의 개발정책 및 전략 체계를 파악한다. 토지이용계획, 도시관리체계 등의 개발계획을 기초로 하여 MM21의 워터프론트 및 역사문화공간 계획특성을 워터프론트와 역사문화 보존 재활용 측면에서 분석하도록 한다.
먼저 요코하마의 성장과정과 개발배경을 살펴보고, 개항도시 및 역사문화도시 이미지를 추구하는 MM21의 개발정책 및 전략 체계를 파악한다. 토지이용계획, 도시관리체계 등의 개발계획을 기초로 하여 MM21의 워터프론트 및 역사문화공간 계획특성을 워터프론트와 역사문화 보존 재활용 측면에서 분석하도록 한다. 계획개념 및 개발배경과 기준, 개발 및 건설과정과 성과, 정책적 측면 등의 인문적 사항은 문헌자료를 통해 선행하여 파악하고, 세부계획에 관한 특성들은 현지조사 및 답사를 통해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항구도시에서 워터프론트도시로 변화를 꾀하고 있는 일본 요코하마의 MM21을 대상으로 한다. 요코하마개발프로젝트의 핵심이 되는 MM21 개발계획은 문화예술도시, 녹색수변도시, 정보도시로 재도약하기 위해 황폐해진 베이지역을 재정비한 프로젝트로, 항구기능의 쇠퇴 및 침체되어가는 요코하마의 사회경제문제에 대응하고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워터프론트 복합도시로 전환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높다.
성능/효과
2) 역사문화자산의 보존 의미로는, ①재생과정에서 새롭게 건조되는 건축물과의 조화, ②환경에 적응 가능한 정체성과 장소성 제공, ③현대화과정 중에 관조할 수 있는 예술적 건축물과 문화에 대한 재발견, ④역사적 지역의 보존 및 재생 및 개발에 의한 현대적 건축물과 대규모 투자와 부동산시장의 조화 등이다. 3) 고도의 도시 기능 통합 및 문화를 통한 다양한 도시활동을 수용하기 위해 워터프론트와 연계한 창조문화도시 계획방안으로는, ①잠재적인 경쟁력을 갖는 역사문화자산으로 지역의 이미지를 보호, ②항구도시의 이미지를 담는 역사적 건축물과 문화자산 보존 및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활용, ③공공문화예술과 보행네트워크를 연계한 워터프론트 공간 활용, ④워터프론트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도시로서의 역사성을 진보된 기술과 결합하여 강조한 정보도시로서의 편리한 생활을 보장 등이다.
이와 같은 MM21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항구도시의 워터프론트 통합계획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계획방안으로는, ①워터프론트 중심의 토지이용계획과 도심과 워터프론트의 통합연계계획, ②도심과 워터프론트의 상호보완적 도시체계 구축, ③워터프론트를 지속적인 지역 중심지로서의 가능성을 부여, ④항구도시로 성장한 도시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고 워터프론트 도시로 전환할 수 있는 구역계획 구축, ⑤항만과 바다를 향한 워터프론트 오픈스페이스와 수변보행로 경관조성, ⑥조망점을 통해 바다와 항만을 향한 도시경관 제공, ⑦수변녹지를 계획하고 다양한 형태의 보행자 산책로 및 오픈스페이스 네트워크 형성 등이다. 2) 역사문화자산의 보존 의미로는, ①재생과정에서 새롭게 건조되는 건축물과의 조화, ②환경에 적응 가능한 정체성과 장소성 제공, ③현대화과정 중에 관조할 수 있는 예술적 건축물과 문화에 대한 재발견, ④역사적 지역의 보존 및 재생 및 개발에 의한 현대적 건축물과 대규모 투자와 부동산시장의 조화 등이다.
1)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계획방안으로는, ①워터프론트 중심의 토지이용계획과 도심과 워터프론트의 통합연계계획, ②도심과 워터프론트의 상호보완적 도시체계 구축, ③워터프론트를 지속적인 지역 중심지로서의 가능성을 부여, ④항구도시로 성장한 도시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고 워터프론트 도시로 전환할 수 있는 구역계획 구축, ⑤항만과 바다를 향한 워터프론트 오픈스페이스와 수변보행로 경관조성, ⑥조망점을 통해 바다와 항만을 향한 도시경관 제공, ⑦수변녹지를 계획하고 다양한 형태의 보행자 산책로 및 오픈스페이스 네트워크 형성 등이다. 2) 역사문화자산의 보존 의미로는, ①재생과정에서 새롭게 건조되는 건축물과의 조화, ②환경에 적응 가능한 정체성과 장소성 제공, ③현대화과정 중에 관조할 수 있는 예술적 건축물과 문화에 대한 재발견, ④역사적 지역의 보존 및 재생 및 개발에 의한 현대적 건축물과 대규모 투자와 부동산시장의 조화 등이다. 3) 고도의 도시 기능 통합 및 문화를 통한 다양한 도시활동을 수용하기 위해 워터프론트와 연계한 창조문화도시 계획방안으로는, ①잠재적인 경쟁력을 갖는 역사문화자산으로 지역의 이미지를 보호, ②항구도시의 이미지를 담는 역사적 건축물과 문화자산 보존 및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활용, ③공공문화예술과 보행네트워크를 연계한 워터프론트 공간 활용, ④워터프론트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도시로서의 역사성을 진보된 기술과 결합하여 강조한 정보도시로서의 편리한 생활을 보장 등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21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항구도시의 워터프론트 통합계획방안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MM21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항구도시의 워터프론트 통합계획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항구도시의 특성을 살린 워터프론트 계획방안으로는, ①워터프론트 중심의 토지이용계획과 도심과 워터프론트의 통합연계계획, ②도심과 워터프론트의 상호보완적 도시체계 구축, ③워터프론트를 지속적인 지역 중심지로서의 가능성을 부여, ④항구도시로 성장한 도시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고 워터프론트 도시로 전환할 수 있는 구역계획 구축, ⑤항만과 바다를 향한 워터프론트 오픈스페이스와 수변보행로 경관조성, ⑥조망점을 통해 바다와 항만을 향한 도시경관 제공, ⑦수변녹지를 계획하고 다양한 형태의 보행자 산책로 및 오픈스페이스 네트워크 형성 등이다. 2) 역사문화자산의 보존 의미로는, ①재생과정에서 새롭게 건조되는 건축물과의 조화, ②환경에 적응 가능한 정체성과 장소성 제공, ③현대화과정 중에 관조할 수 있는 예술적 건축물과 문화에 대한 재발견, ④역사적 지역의 보존 및 재생 및 개발에 의한 현대적 건축물과 대규모 투자와 부동산시장의 조화 등이다. 3) 고도의 도시 기능 통합 및 문화를 통한 다양한 도시활동을 수용하기 위해 워터프론트와 연계한 창조문화도시 계획방안으로는, ①잠재적인 경쟁력을 갖는 역사문화자산으로 지역의 이미지를 보호, ②항구도시의 이미지를 담는 역사적 건축물과 문화자산 보존 및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활용, ③공공문화예술과 보행네트워크를 연계한 워터프론트 공간 활용, ④워터프론트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도시로서의 역사성을 진보된 기술과 결합하여 강조한 정보도시로서의 편리한 생활을 보장 등이다.
MM21의 토지이용계획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MM21의 토지이용계획은 셑르럴지구와 신코지구로 크게 구분되며, 비즈니스존, 프롬나드존, 인터내셔널존, 상업존, 워터프론트존 등 각 블록 특성을 고려하여 제시된다. 센트럴지구의 내륙블록에는 문화시설과 상업시설을 중심으로 프롬나드 존을 계획하여 보행중심영역으로 개발하고, 그 주변의 간선도로에는 비즈니스존과 인터내셔널존을 배치하여 국제회의와 업무, 공공시설 구역을 통합적으로 개발하여 수도권의 업무기능 분담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MM21의 개발방향으로 3대 목표는 무엇인가?
MM21은 요코하마의 자립성 강화, 항만기능의 질적 전환, 수도권의 업무기능 분담을 3대 목표로 하고, 요코하마 도심부의 일체화 및 확대를 통한 기능강화, 기업, 쇼핑, 문화시설 집적, 물류중심의 기능에서 국제교류 기능으로의 전환, 해변에 공원·녹지 정비 및 시민여가공간 워터프론트 만들기, 업무, 상업, 국제교류 기능 집적 확대, 도로망 정비 등의 세부계획을 제시하여 수도권의 균형있는 발전을 모색하였다(Song, 2010). 항구도시, 창조문화도시, 정보도시, 국제도시, 녹색수변도시, 환경도시 등 통합도시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요코하마공원-니혼오도리-오산바시를 잇는 개항 상징축의 공원과 도로를 재정비하고 신항지구-야마시타공원의 워터프론트 축을 중심으로 워터프론트 공간의 활용성 향상과 보행공간을 정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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