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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형 RC 슬래브의 소음 및 진동 감쇠성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Noise and Vibration Damping Performance of RC Hollow Core Slab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5 no.2 = no.44, 2019년, pp.292 - 300  

김동백 (Department of Civil, Safety & Environment Engineering) ,  김인배 (Department of Civil, Safety & Environment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종훈 (Department of Civil, Safety & Environment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이재원 (Department of Civil, Safety & Environment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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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기 위하여 중공부를 설치하거나 중공부에 액체를 채워 설치한 후 감쇠성능을 실험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중공율을 실험 변수로 하여, 충격하중을 가했을 때 각 시험체의 감쇠율과 강성을 구하여 수치해석에 대한 감쇠율과 강성의 차이를 알아낸다. 또한, 중공부의 50%를 액체로 채운 시험체의 감쇠율과 강성의 차이를 비교하여 감쇠효과를 검토한다. 연구결과: 중공부가 있는 실험체와 없는 실험체의 내력의 차이는 5% 정도로 오차범위에 있으므로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중공부에 액체를 주입할 경우 감쇠율이 증가함으로 소음이나 진동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중공율이 20%이하에서는 감쇠효과가 거의 없고, 30%일 때 감쇠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체의 중공부에 액체를 주입하였을 경우는 감쇠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 중공부에 액체를 주입하면 소음이나 진동의 감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reduce the noise and vibration of reinforced concrete slab structures, the damping performance is to be performed experimentally after installing hollow core or filling it with liquid. Method: Using the hollow rate as an experimental variable, the damping ratio and stiffness of each tes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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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크기가 다른 구(볼)형 중공체를 슬래브의 하단에 시공한 후 충격하중을 가하여 중공율에 따른 진동 및 소음에 대한 감쇠율과 휨강성의 변화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중공체가 없는 시험체와 비교한다. 또한, 중공율이 20%인 중공체에 50%의 물을 채운 후 슬래브 하단에 시공한 후 충격하중을 가했을 때의 진동 및 소음에 대한 감쇠율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중공체가 없는 시험체에 대한 경우와 비교한 후 실제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슬래브에서 발생하는 층간의 진동 및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슬래브에 중공부를 두고, 중공부의 크기를 변수로 하여 충격하중을 작용시킨 후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진동량을 측정한다. 측정된 데이터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슬래브의 감쇠율과 강성을 구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철근콘크리트 중공부에 의한 감쇠율과 강성의 차이를 알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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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기 위하여 중공부를 설치하거나 중공부에 액체를 채워 설치한 후 감쇠성능을 실험적으로 연구한 연구의 결론은? 연구결과: 중공부가 있는 실험체와 없는 실험체의 내력의 차이는 5% 정도로 오차범위에 있으므로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중공부에 액체를 주입할 경우 감쇠율이 증가함으로 소음이나 진동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중공율이 20%이하에서는 감쇠효과가 거의 없고, 30%일 때 감쇠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체의 중공부에 액체를 주입하였을 경우는 감쇠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 중공부에 액체를 주입하면 소음이나 진동의 감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감쇠율이란? 감쇠율은 자유진동을 하는 물체가 어떠한 저항에 의한 손실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이전 진폭의 손실 감쇠 능률인데, 본 연구에서는 슬래브에서의 가속도를 측정하였으므로 진동수 응답에 의한 감쇠율을 제시하는 HPB (Half Power Bandwitch)법에 기초해 식 (3)으로 감쇠율을 측정하였다(Fig. 6).
슬래브의 사용성 검토에 대한 어떤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는가? 슬래브의 사용성 검토는 주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처짐제한을 어떻게 할 것 인가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는데, 철도교량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량의 단부에서의 처짐을 검토하는 실험을 수행하고 철도교량의 지지조건의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가 있으며(Yoon et al.,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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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ang, J.D., Lee, B.S., Kim, S.Y., Chun, Y.S., Kim, H.J., Cho, W.J., Yoo, S.Y., Kim, O.H. (2013). A Study on the Direction of Technology Development for the Reduction of Heavy Floor Impact Sound in Apartment Houses.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 Research Report, pp. 176-182. 

  2. Chung, H.W., Gi, N.G., Song, M.J., Kim, S.W. (2002). "A Study on the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Floor Impact Sound Insulation Due to the Ceiling Frame Structures in Apartment Hou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2, No. 8, pp. 573-580. 

  3. Moon, J.H., Lee, L.H. (1995). "Analytical Method of Prestressed Concrete Members with Unbonded Tendons."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8, pp. 75-86. 

  4. Park, H.E., Kim, M.S., Lee, Y.H. (2014). "A Parametric Study of Deflection Analysis of the Prestressed Concrete One-Way Slab for Serviceability Assessmen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7, No. 6, pp. 525-532. 

  5. Park, Y.H., Jeong, H.D., Oh, H.J. (2003). "Floating Floor of Multi-Support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s Science and Technology, pp. 928-931. 

  6. Yoon, J.C., Lee, C.J., Jang, S.Y., Choi, S.H., Park, S.H., Jung, H.S. (2018). "Analysis of Track-Bridge Interaction and Retrofit Design for Installation of CWR on Non-ballasted Railway Bridg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Vol. 6, No. 4, pp. 383-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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