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및 이벤트 경험 유형이 MICE 품질 그리고 MICE 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xhibition and Event Experience Type on MICE Quality and Loyalt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2, 2019년, pp.43 - 58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determinants affecting MICE quality, which then affects to loyalty. In particular, this study focuses on variables in the exhibition and event experiences of the MICE participants. The proposed research includes four variables represen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MICE 산업, 전시 및 이벤트 경험 및 MICE 품질과 충성도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해 이론적 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MICE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MICE 산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전시 및 이벤트 경험에 대한 인식 정도와 이러한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이 만족과 몰입 그리고 MICE 충성도로 이어지는 관계를 파악하여 MICE 관련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2011-12; 장성희 20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족과 몰입을 MICE 품질로 설정하고 이러한 품질 요인들이 MICE 충성도와 긍정적인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이 MICE 품질과 MICE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브랜드 경험에는 감각 경험, 감성 경험, 지적 경험, 행동 경험으로 분류하였고, 관계 품질은 만족, 신뢰, 몰입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미국 남서부에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웹사이트에 대한 브랜드 경험과 관계 품질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경험이 만족, 신뢰,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MICE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서 MICE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 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2월 15일까지이며, 총 373부가 회수되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모델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이 MICE 품질과 MICE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을 Schmitt(1999), Gentile et al.
  • 연구결과,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체험이 관광 이벤트 태도 형성에 중요한 요인임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브랜드 경험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을 감성 경험, 지적 경험, 행동 경험, 관계 경험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이 MICE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이 MICE 품질과 MICE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MICE 행사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35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MICE 산업, 전시 및 이벤트 경험 및 MICE 품질과 충성도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해 이론적 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MICE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감성 경험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지적 경험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행동 경험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관계 경험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전시 및 이벤트 경험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감성 경험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지적 경험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행동 경험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d: 관계 경험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MICE 품질은 MICE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CE 산업이 다른 산업과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MICE는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 Travel(포상 여행), Convention(컨벤션), Exhibition and Event(전 시와 이벤트)의 약자로, 이 네가지 비즈니스 분야는 국제회의 등 관광을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이다. MICE 산업은 일반 관광산업 보다 고부가가치를 제공해 주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적극적으 로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는 MICE 산업을 관광 자원으로 인식하여 대규모 컨벤션 시설과 전시장을 건립하거나 국가 차원의 유치 활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다양한 정책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참가자들을 목적지로 끌어들여 지역사회에 소득, 고용창출 및 세수와 같은 직·간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창 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MICE의 정의는 무엇인가? MICE는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 Travel(포상 여행), Convention(컨벤션), Exhibition and Event(전 시와 이벤트)의 약자로, 이 네가지 비즈니스 분야는 국제회의 등 관광을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이다. MICE 산업은 일반 관광산업 보다 고부가가치를 제공해 주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적극적으 로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MICE 산업이 발전하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MICE 산업은 대규모 전시장이나 회의장과 같은 전문 시설을 갖추고 전시회, 박람회, 국제회의 및 이벤트 등을 유치하여 각종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는 산업으로, 관광, 숙박, 유통 등 관련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MICE 산업이 발전하게 된 요인은 단순한 이벤트가 아니라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MICE 산업이 2009년 1월 고부가가치서비스산업·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되었고, 2012년 ‘Korea MICE Year’로 정하여 전략적 MICE 산업을 유치 및 개최를 추진하 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