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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평택시 홍보 디자인 개발
Developing a Promotional Design of Pyeongtaek City for the Improvement of its Ima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6, 2019년, pp.147 - 155  

이영화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  석승민 (안양대학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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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Glocal) 시대는 국가 단위보다는 도시 중심의 지역 발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도시는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 지역 발전의 가치를 창출한다. 이는 긍정적 도시 이미지를 통해 그 도시만의 매력을 높이는 것이 지역 발전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평택시의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평택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가치와 발전방향의 제시함으로써 평택시의 긍정적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도시 이미지의 개념과 필요성에서 도시 홍보의 효율적인 수단으로서 도시 이미지를 인식하였다. 이에 따라 평택시에 대한 현황 분석과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단계별 진행으로 시정홍보 디자인 개발을 통한 결과물과 활용방안 등을 매뉴얼에 제시하여 평택시의 긍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local era, the competition becomes more intense in regional development centered around cities rather than countries. This suggests that increasing the city's unique charms through a positive city image can allow the city to gain a competitive edge in the competition for regional developmen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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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택시를 상징하는 소나무, 평택호를 통해 자연을 먼저 생각하고 자연과 하나 되는 평택시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환경도시의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하였다. 넷째, 환황해권 경제도시는 서해대교를 통한 빠른 경제 발전과 평택의 자랑인 평택항의 이미지를 담아 경제적으로 발전하는 평택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 둘째, 소통하는 열린도시는 농악을 중심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평택시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농악이 주는 경쾌함과 시민의 어울림을 통해 밝은 평택시의 미래를 그리고자 하였다. 셋째, 환경우선 클린도시는 자연과 함께하는 평택의 이미지를 담고자 하였다.
  • 셋째, 환경우선 클린도시이다.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미세먼지, 소음, 수질 오염에 대한 개선을 시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시민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시 행정조직에서 환경국을 분리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정책을 추진한다.
  • 첫째, 품격있는 국제도시는 지구를 이용해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 평택의 글로벌 이미지를 연출하고 평택시의 예술관을 통해 품격 높은 평택의 이미지를 담고자 하였다. 둘째, 소통하는 열린도시는 농악을 중심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평택시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농악이 주는 경쾌함과 시민의 어울림을 통해 밝은 평택시의 미래를 그리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평택시를 대상으로 기존의 단편적 도시 홍보를 위한 연구에서 벗어나 평택시에서 추구하는 시정방침과 주거민 의식을 반영한 이미지 가치를 바탕으로 홍보 디자인 개발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 이미지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시 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택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시정목표인 ‘시민중심 새로운 평택’에 적합한 홍보 디자인 제작으로 평택시 비전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 농악이 주는 경쾌함과 시민의 어울림을 통해 밝은 평택시의 미래를 그리고자 하였다. 셋째, 환경우선 클린도시는 자연과 함께하는 평택의 이미지를 담고자 하였다. 평택시를 상징하는 소나무, 평택호를 통해 자연을 먼저 생각하고 자연과 하나 되는 평택시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환경도시의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하였다.
  • 보여 주기식의 소통은 없애고 시민의 의견을 더 많이 듣는 격의 없는 소통을 확대하면서 시정의 모든 분야에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해 시민의 시정 참여를 제도화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의미한다. 소통하는 평택시, 가족 같은 평택을 지향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경청하는 열린 시정 구현을 목표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도시 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택시의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평택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가치와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평택시의 긍정적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평택시 홍보 디자인은 평택시의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며 각각의 시정목표가 명확하게 보이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평택시를 상징하는 서해바다의 물결을 배경으로 시정에 맞는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앞서 조사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디자인 콘셉트를 확립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도시 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택시의 도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평택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가치와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평택시의 긍정적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셋째, 환경우선 클린도시는 자연과 함께하는 평택의 이미지를 담고자 하였다. 평택시를 상징하는 소나무, 평택호를 통해 자연을 먼저 생각하고 자연과 하나 되는 평택시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환경도시의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하였다. 넷째, 환황해권 경제도시는 서해대교를 통한 빠른 경제 발전과 평택의 자랑인 평택항의 이미지를 담아 경제적으로 발전하는 평택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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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 이미지란 무엇인가? 도시 이미지란 도시가 목표하는 가치와 비전을 내재하고 있는 전략적이며,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이다. 또한 도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여 사람과 비즈니스의 유입을 일으키고 관련 집단과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시각요소이다.
시정 홍보디자인 개발은 도시 이미지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에 따라 도시슬로건이나 시정목표를 통한 시정 홍보디자인 개발은 도시의 이미지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저마다의 도시들은 시정홍보 디자인 개발을 통해 도시의 새로운, 즉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한 상징이나 이미지를 알리고자 하는 것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를 상품화시킬 수 있는 요소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시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이러한 도시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국외 선진도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서울을 선두로 각각의 도시에서 도시 이미지 개선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더불어 도시의 산업진흥, 관광개발, 문화촉진 등을 목표로 다양한 이벤트나 캠페인 등을 통해 널리 활용되도록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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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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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D. Choi & K. R. Park. (2005). Developing a scale for tourism image of city as a tourist destination. Seoul Studies, 8(1), 9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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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 H. Jo. (2018). Study of the components of the city images between Korea and China, Doctoral Dissert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21. G. J. Park & S. Y. Park. (2018). Study of perceived city brand image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145-151. 

  22. J. S. Kim & J. H. Kim. (2015). Analysis of integrated brand of local gover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109-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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