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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정보자료 군(群) 연계정도 기반 검색시스템 유형화 - 특정영역 초점 정보검색 상호작용 모형 -
Typology of Retrieval Systems based on the Degree of Connections between Systems and Information Resources: Specific Domain Focus Model (SDFM) for Information Retrieval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2, 2019년, pp.145 - 166  

김양우 (한성대학교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디지털인문정보학트랙)

초록

정보행태 연구 커뮤니티에서 그간 다수의 이용자 관련 모형들이 제시되어온바, 본 연구의 출발점은 정보검색 상호작용 모형을 포함한 대부분의 모형들이 포괄적 영역을 제시하는 다(多)영역 모형이라는 점이다. 본 연구는 다 영역 모형의 제한점을 논의한 후, 새로운 모형 유형 제시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와 관련, 연구 커뮤니티내의 핵심 모형 네 가지를 분석 고찰한 후, 특정영역 초점 모형화(Specific Domain Focus Modeling - SDFM)에 기반한 새로운 모형 유형을 제시한다. 이러한 모형화의 예로써, 본 연구는 필자의 시스템-자료 군 연계정도 기반 정보검색 상호작용 모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a significant number of user-related models have been presented in Human Information Behavior (HIB) research community, the basic assumption of the present study is most of those models including information interaction models are multi-domain models associated with comprehensive research comp...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정보검색모형을 지칭하는 용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통적 정보검색모형[Traditional Information Retrieval(IR) Model]은 ‘시스템 중심’ 패러다임 시대의 대표 모형으로서, 정보검색 영역을 포함한 시스템 중심의 연구 학계에서는 여전히 유용한 모형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모형을 지칭 하는데 학자들 간에 다른 표현을 쓰고 있으며, traditional(Belkin 1993; Saracevic 1997) classic (Bates 1989), laboratory(Ingwesen and Jarvelin 2005) model과 더불어 standard, conventional, conceptual model 등의 용어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패러다임 전환이란?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Dervin and Nilan (1986)이 주창한 ‘패러다임 전환’은 ‘시스템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환’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초점 전환을 포함하고 있다.
다 영역 초점 모형의 미흡함은 무엇인가? 다 영역 초점모형의 미흡함을 이미 논의한바 있는바, 다 영역 초점 모형(MDFM)은 그 태생 에서부터 ‘간결성’ vs. ‘복잡성’ 논란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도 볼 수 있겠다. 즉 모형의 전제 요건 중 하나가 적절한 간결성인데 다(多) 요소들을 등장시키다 보니 개별요소의 구체성이나 깊이에 제한이 따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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