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교양필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성별과 프로그래밍 과목에 따른 수강생의 학습이탈동기 분석
The Analysis of Learning Demotivation according to Gender and Programming Subjects in Programming Class' Students of Liberal Ar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6, 2019년, pp.704 - 710  

유강수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eonju University) ,  김세민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홍기천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숙영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Woosu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학습은 오랫동안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어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특성 중 하나인 성별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이탈하려는 동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학습하는 분반과 파이썬을 학습하는 분반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어 학습이탈동기의 사전-사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자신감은 높았으나 전체적인 항목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 또한 성별마다 학생들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서 학습이탈동기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효율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learning has been recognized as a difficult subject for a long time. To solve these problems, various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his study was conducted on motivation to break away from programming learning according to gender,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In this study, p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오히려 수많은 실패 경험이 중요하고 그에 따른 디버깅 과정을 거치며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 교과에서 연구한 예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교육에도 적용하려 한다.
  • 본 연구는 각 집단의 연구대상 수가 30명을 초과하므로 학습이탈동기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모수통계 방법을 실시할 수 있었다.
  • 프로그래밍 학습은 오랜 기간 동안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며 교실 환경의 특성상 학습에 관련되지 않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과목이다 이에 학습의 무기력에서 시작하여 학습이탈동기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양필수 과목에서 스크래치 학습자와 파이썬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이탈동기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두 집단의 학습이탈동기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를 통하여 각 대학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교양필수 과목에서 어떤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율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양필수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과목을 대상으로 수강생들의 학습이탈동기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양 필수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교수자의 역량을 발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둘째, 교양 필수 과목은 전교생이 모두 듣는 과목이므로 단과대학별로 시간표를 구성하여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은 전공과 그렇지 못한 전공의 학생들을 분리하여 분반하면 수준별 맞춤형으로 강좌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교수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학습이탈동기는 무엇인가? 학습이탈동기(Learning Demotivation)는 행동의 의도와 진행하고 있는 행동의 의도나 진행 중인 행동의 동기적인 기초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동기 요인이 없어지거나 떨어 져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7].
프로그래밍 교육은 성공한 경험만을 제공하는가? 프로그래밍 교육은 성공한 경험만을 반드시 제공하지 않는다. 오히려 수많은 실패 경험이 중요하고 그에 따른 디버깅 과정을 거치며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 교과에서 연구한 예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교육에도 적용하려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 J. Park, and J. S. Hyun, "Gender and Abstract Thinking Disposition Difference Analyses of Visual Diagram Structur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1, no. 3, pp. 11-20, May. 2018. 

  2. S. J. Oh, Development an Animation Programming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Gifted Children of Information Sci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3. J. S. Lee,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Self-Directed Learn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Sunchon National University, 2016. 

  4. M. J. Oh,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1-11, Jan. 2017. 

  5. Y. M. Kim, T. H. Kim, and J. H.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of Robot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1, pp. 31-44, Mar. 2018. 

  6. J. K. Shim, H. C. Kim, and W. G. Lee, "A Study on Gender Differendes in Programming Attitude and Achivements on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n Informatics Curriculum Revised 2015,"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4, pp. 1-9, Jul. 2018. 

  7. Z. Dornyei, The Psychology of the Language Learner : Individual Differences and Second Language Acquisu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 Inc, 2005. 

  8. S. H. Han, Korean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Demotivation and Remotivation focusing on High School 3drd Year Studen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8. 

  9. S. J. Park, "A Study on the Learning-Instruction Model for Learned Helplessness Decrease of the College,"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vol. 9, no. 1, pp. 95-113, 2012. 

  10. K. S. Oh, An Impact of Problem Based Learning Programming on the Motivation of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