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에서도 SW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교양 수준의 컴퓨팅 사고력(CT)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효과적인 교양 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CT 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필수 교양으로써의 CT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ARCS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양 교육에서의 교육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와 CT 내용 요소 분석을 바탕으로 CT의 학습 요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Keller의 ARCS 학습동기 모형의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각 동기요소들에 따른 수업 전술을 본 과정에 맞도록 선별하였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T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ARCS 모형 기반의 세부 전략을 주차별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최근 대학에서도 SW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교양 수준의 컴퓨팅 사고력(CT)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효과적인 교양 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CT 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필수 교양으로써의 CT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ARCS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양 교육에서의 교육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와 CT 내용 요소 분석을 바탕으로 CT의 학습 요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Keller의 ARCS 학습동기 모형의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각 동기요소들에 따른 수업 전술을 본 과정에 맞도록 선별하였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T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ARCS 모형 기반의 세부 전략을 주차별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Recently, as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college, interest in Computing Thinking (CT) class at the liberal level has increased. In order to effectively educate students, various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are required to reduce the burden on CT education and motivation of students. The...
Recently, as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college, interest in Computing Thinking (CT) class at the liberal level has increased. In order to effectively educate students, various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are required to reduce the burden on CT education and motivation of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teaching and learning using ARCS model to improve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in CT course as liberal arts education. In this study, the learning elements of CT were selected based on previous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in the liberal arts education of the university and analysis of the CT content. In addition, Keller 's ARCS learning motive model was selected to match the instructional tactics according to the motivational factors of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order to effectively teach these CT contents, detailed strategies based on the ARCS model were designed and presented weekly.
Recently, as SW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college, interest in Computing Thinking (CT) class at the liberal level has increased. In order to effectively educate students, various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are required to reduce the burden on CT education and motivation of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teaching and learning using ARCS model to improve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in CT course as liberal arts education. In this study, the learning elements of CT were selected based on previous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 in the liberal arts education of the university and analysis of the CT content. In addition, Keller 's ARCS learning motive model was selected to match the instructional tactics according to the motivational factors of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order to effectively teach these CT contents, detailed strategies based on the ARCS model were designed and presented week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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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필수교양으로써의 컴퓨팅 사고력(CT)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 성취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ARCS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필수교양으로써의 컴퓨팅 사고력(CT)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ARCS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적용되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은 과 같이 Keller의 동기전술 체크리스트에서 컴퓨팅 사고력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요소별 전술로 선정하였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바탕으로 는 대학 교양 컴퓨팅 사고력 교과에서 인문계 및 이공계 학생들의 공통 수업을 위한 학습 내용과 각 학습 내용에 따른 ARCS 전략을 주당 2시간씩 8주 총 16시간의 수업 설계를 일부 제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조사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범위를 설정하고 주당 2시간씩 15차시(총30시간) 분량의 수업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ARCS 모델의 특징과 교수설계의 이론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ARCS 모델의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네 가지 각 요소에 따른 수업 전략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4년제 대학교의 일반교양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 수업을 듣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조사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범위를 설정하고 주당 2시간씩 15차시(총30시간) 분량의 수업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ARCS 모델의 특징과 교수설계의 이론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ARCS 모델의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네 가지 각 요소에 따른 수업 전략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전공과 무관하게 대학 1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컴퓨팅 사고력 교과의 교과내용을 선정하고 ARCS 모델을 기반으로 한 학습활동과 전략을 15주에 걸쳐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4년제 대학교의 일반교양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 수업을 듣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조사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 범위를 설정하고 주당 2시간씩 15차시(총30시간) 분량의 수업 내용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교양에서의 컼퓨팅 사고력 수업에서도 수업 전반에 걸쳐 이러한 ARCS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일 수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결국, 본 연구를 통해 대학에서의 교양 필수로써 컴퓨팅 사고력 교과목에 대하여 기존의 전공자 학생들은 SW 교육에 대한 기본 능력과 함께 깊이 있는 내용에 대한 학습 동기를 갖게 되며, 비전공 학생들도 SW 교육에 대한 높은 학습동기를 통해 미래 SW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 없이 수용함으로써 미래 사회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을 고려한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과 도구 활용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고 컴퓨팅 사고력 교과목에 대한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향후 연구는 이러한 ARCS 모델을 직접 대학 교양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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