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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파손 영상의 다중 분류 심층 신경망 평가를 통한 Backbone Network 선정 기법
A Selection Method of Backbone Network through Multi-Classification Deep Neural Network Evaluation of Road Surface Damage Imag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3, 2019년, pp.106 - 118  

심승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송영은 (호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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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인공 지능을 이용한 영상 객체 인식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연장선상에서 도로 유지 및 관리 분야에도 관련 연구의 활용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도로 노면 파손 객체 인식 (Object Detection) 을 위한 인공 지능모델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객체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려면 우선적으로 특징지도를 생성하는 Backbone Network가 반드시 필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이를 선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6,000여 장의 도로 노면 파손 영상 데이터를 확보하고, 근래에 많이 사용되는 4종류의 심층 신경망을 활용하여 성능을 비교한다. 3가지의 성능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심층 신경망의 특징을 분석하고 최적의 심층 신경망을 결정한다. 또한 하이퍼 파라미터의 최적 조율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키고, 최종적으로 도로 노면 파손 영상 분류를 위하여 85.9%의 정확도로 수행이 가능한 경량화된 Backbone Network용 심층 신경망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research and development on image object recogni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have been actively carried out, and it is expected to be used for road maintenance. Among them, artificial intelligence models for object detection of road surface are continuously introduced. In or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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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홀드 아웃 검증과 K-겹 교차 검증을 사용했을 때는 DenseNet이 우수한 성능으로 나왔으나, Top-2 정확도를 분석했을 때는 DetNet이 우수한 성능으로 나왔다. 그런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장 정확하고 인식 성능이 높은 심층 신경망을 개발하는 것에 있으므로 DenseNet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최종 결정된 DenseNet을 사용하여 하이퍼 파라미터 조율을 통해 85.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한 4가지의 심층 신경망을 활용해 도로 노면 파손 영역을 탐지하는데 최적의 Backbone Network를 결정하는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심층 신경망 모델을 개발하는 영상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류 기준을 수립한다.
  • 본 실험은 데이터가 학습 데이터와 실험 데이터를 일정한 규칙을 바탕으로 교차함으로써 신경망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편향된 데이터의 분할로 인하여 심층 신경망의 잘못된 성능 평가를 예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Backbone Network의 선정을 위한 절차와 기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향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객체 인식 알고리즘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노면 파손 객체 인식을 위하여 필요한 Backbone Network를 선정하는 기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는 R-CNN 계열의 객체 인식을 구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심층 신경망을 선정하는 단계로 인식 성능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 이와 함께 도로 노면 마커에 대한 훼손 여부도 제외한다. 비록 마커의 훼손 또한 운전자에게 도로 상황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지 못하여 피해를 줄 여지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도로 포장 상태 유지보수와 관련된 노면 상태 불량에 따른 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 동일한 심층 신경망이어도 하이퍼 파라미터에 의하여 학습된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인식 성능의 차이점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최적화 함수의 Learning Rate와 종류에 따른 학습 결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 2016). 이 모델은 VGGNet에서 발생했던 문제와 같이 신경망이 깊어질수록 성능이 나빠지는 점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깊은 신경망이 얕은 신경망보다 성능이 나빠지는 Degradation 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를 제시하였는데, Skip Connection이라는 기법을 사용한 잔차 신경망 (Residual Network)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들 가운데 Maeda et al.이 사용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Maeda et al., 2018), 그 이유는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가 모바일 형태의 장치로부터 영상을 취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도로 노면 파손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종 적용 분야를 고려했을 때 유사한 방식으로 취득한 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실험은 데이터가 학습 데이터와 실험 데이터를 일정한 규칙을 바탕으로 교차함으로써 신경망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편향된 데이터의 분할로 인하여 심층 신경망의 잘못된 성능 평가를 예방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이 분석은 데이터의 분포 및 분할과 무관하게 오로지 심층 신경망의 성능을 평가한 것이다.
  • 다음 단계는 이 심층 신경망을 활용하여 도로 노면 파손 분야에 적합하게 신경망을 재설계하는 것이다. 재설계의 목적은 신경망의 크기를 축소하고 연산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기존의 DenseNet은 CIFAR 데이터 세트와 SVHN 데이터세트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어 있다 (Krizhevsky et al.

가설 설정

  • [Fig. 2] Test Accuracy Comparison: (a) Test Accuracy according to Learning Rage Change when Adam is used and (b) Test Accuracy according to Optimizer Change when Learning Rate is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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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GGNet는 무엇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나? 우선 VGGNet의 경우는 모델의 깊이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었다 (Simonyan et al., 2014).
원활한 보수 조치 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통상적으로 도로 노면 관리는 도로의 수명 확보와 주행 차량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중요하므로 파손 발생시 도로 관리 주체의 보수 조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원활한 보수 조치 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도로 노면의 파손 위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와 같은 정보는 운전자 또는 보행자가 직접 민원 시스템에 접속하여 신고하는 내용을 토대로 파악하는 인력 기반의 신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Saliency Map을 이용한 포트홀 탐지 방법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나? , 2016). 이 탐지 방식은 크게 후보 추출 단계와 결정 단계로 구성된다. 후보 영역 추출에서는 총 7가지 과정을 거쳐 수행되는데, 이 중에서 Saliency 기반의 이진화 알고리즘을 사용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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