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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개발
Smart Road Technologies Coping with Adverse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용석
참여연구자 정준화 , 김기수 , 이석기 , 문재필 , 김한샘 , 박원일 , 진민수 , 정재욱 , 조순식 , 간길호 , 고자경 , 박기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9999
과제고유번호 1711151882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9-29
키워드 악천후.도로 안전.스마트도로.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도로안전시설.자율주행.Adverse Weather.Road Safety.Smart Road.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Road Safety Facilities.Autonomous Driving.

초록

기상악천후로 인한 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등 해마다 반복 발생되어 사회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으며, 정상 기상(맑은 날) 대비 치사율(사망사고/사고건수)이 안개시 5.3배, 눈 1.66배, 비 1.25배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함. 최근 교통사고 원인의 95%를 차지하는 운전자의 인적오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으나, 악천후시 자율주행차 센서 성능감퇴는 자율주행차 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따라서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혼재되어 도로위를 주행하는 기간을 통상 30년으로 간주하고 일반차와 자율주행차 모두에

Abstract

Adverse weather induces a social awareness due to the critical traffic accidents such as Yeongjong Bridge in which serious number of cars were involved. And, the higher fatality rate of accidents caused by the adverse weather needs an urgent countermeasures. Recently, autonomous vehicles are ris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5
  • 요약문 ... 7
  • Summary ... 9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제1장 서론 ... 29
  • 1.1 연구배경 ... 29
  • 1.2 연구목적 ... 29
  • 1.3 연구내용 ... 30
  • 1.4 기대효과 ... 30
  • 제2장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고도화 ... 31
  • 2.1 악천후 교통사고 위험 ... 31
  • 2.1.1 교통사고 통계분석 ... 31
  • 2.1.2 악천후 사고 메커니즘 ... 32
  • 2.1.3 강우시 사고 메커니즘 ... 33
  • 2.2 악천후 기상실험 시설 ... 34
  • 2.2.1 기상재현 실증실험시설 ... 34
  • 2.3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정의 ... 37
  • 2.3.1 기술 정의 ... 37
  • 2.4 악천후 도로안전 베이스라인 규명 ... 38
  • 2.4.1 인프라 관점 악천후 안전향상 기술개발 필요성 ... 38
  • 2.4.2 도로교통 안전시설 베이스라인 규명: 노면표시 중심 ... 39
  • 2.4.3 스마트 카 (ADAS) 관점 ... 47
  • 2.4.4 스마트도로 대안기술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 54
  • 2.5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개발 ... 60
  • 2.5.1 악천후 운전자 시인성 개선 시작품 제작 : DRM ... 60
  • 2.5.2 도로시설물-차량 간 인터페이스 시작품 제작: RFID 기반 ... 67
  • 2.5.3 Re-writable DRM 제작 ... 73
  • 2.5.4 RFID 기반 무전력 도로표지병 제작 ... 83
  • 2.5.5 DIS ... 87
  • 2.5.6 악천후 운전자 시인성 개선 기술 : 차선인식 알고리즘 개발 ... 94
  • 2.6 기상재현 실증실험 기반 시작품 성능 평가 ... 99
  • 2.6.1 실증실험 절차 ... 99
  • 2.6.2 실증실험 방법 ... 100
  • 2.6.3 평가지표 ... 101
  • 2.6.4 악천후 표준 기상 ... 104
  • 2.6.5 운전자 시지각 특성 관점 시작품 성능평가 ... 122
  • 2.6.6 운전자 작업부하 특성 관점 시작품 성능평가 ... 125
  • 2.6.7 차선인식 정확도 측면 도로시설물-차량 간 인터페이스 시작품 성능평가 ... 147
  • 2.6.8 차선인식 정확도 측면 딥러닝 기반 비젼 알고리즘 개선 기술 성능평가 ... 156
  • 2.6.9 VR 활용 주행수행도 측면 스마트도로 기술 성능평가 ... 168
  • 2.6.10 VR 활용 안전정보 수용성 측면 스마트도로 기술 성능평가 ... 187
  • 제3장 연구개발 과제의 수행결과 및 목표달성 정도 ... 209
  • 3.1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고도화 방향 수립 ... 209
  • 3.2 WBS 1: 비가시광선 대역 센서 활용 스마트도로 기술 고도화 방법론 ... 210
  • 3.3 WBS 2: 비가시광선 대역 센서 적용 도로안전시설 및 도로시설-차량 인터페이스 시작품 개발 ... 212
  • 3.3.1 비가시광선대역 센서적용 도로안전시설 개발 ... 212
  • 3.3.2 비가시광선대역 센서적용 도로시설-차량인터페이스 개발 ... 214
  • 3.3.3 비가시광선대역 센서적용 도로시설-차량인터페이스 성능평가 ... 215
  • 3.4 WBS 3 : VILS 기반 스마트도로 기술평가 시스템 구축 ... 218
  • 3.4.1 해당 WBS 목표 및 달성도 ... 218
  • 3.4.2 혼합현실 환경 스마트도로 기술평가를 위한 VILS 기반 평가시스템 구축 ... 223
  • 3.4.3 VILS 기반 스마트도로 기술 평가방법론 정립 ... 224
  • 3.4.4 VILS 기반 스마트도로 기술 평가시나리오 도출 ... 236
  • 3.4.5 VILS 기반 스마트도로 기술 실증실험 수행 ... 249
  • 3.5 WBS 4, 5, 6 :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표준화 방법론 마련 ... 250
  • 3.5.1 악천후 표준화 필요성 ... 250
  • 3.5.2 표준화를 위한 제도검토 ... 250
  • 3.5.3 국내외 사례검토 ... 251
  • 3.5.4 표준화를 위한 실증실험 방법론 구상 ... 254
  • 3.5.5 기술표준화를 위한 실증실험 추진 ... 255
  • 3.6 WBS 7, 8: 스마트도로 기술 실용화 및 기술규격서(안) 마련 ... 293
  • 3.6.1 해당 WBS 성과목표 및 달성도 ... 293
  • 3.6.2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실용화를 위한 기술규격서안 작성 ... 295
  • 3.6.3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현장적용 확산: 해외 특허출원 ... 295
  • 3.7 정량적 연구개발 성과 ... 296
  • 제4장 평가결과 및 반영 ... 299
  • 4.1 최종 평가결과 ... 299
  •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 제안 ... 303
  • 5.1 결론 ... 303
  • 5.2 향후연구 제안 ... 304
  • 참고문헌 ... 307
  • <부록 1> 스마트도로 기술규격서(안) ... 313
  • 서지자료 ... 329
  • Bibliographic Data ... 330
  • 끝페이지 ...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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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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