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약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현장에서는 발파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과 진동의 영향으로 작업상 많은 제약을 받는다. 최근에 민원 발생 증가 및 보안물건에 대한 환경규제 기준이 대폭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보안물건이 근접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기계식굴착에 의해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계식굴착 공법은 발파공법에 비해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굴착하고자 하는 암반의 상태에 따라서 계획 보다 시공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굴착암이 극경암에 가까울수록 시공성이 낮아진다. 본고에서는 전자뇌관을 사용하여 보안물건이 초근접해 있는 공사구간을 시공한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당 현장은 인근에 보안물건(철도)이 근접(9.9m)해 있어 암파쇄 굴착공법으로 설계가 되어 시공하던 중, 극경암 노출에 따른 시공성 저하 및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대안 공법으로 전자뇌관을 이용한 시공을 검토하게 되었다. 전자뇌관 이용한 발파작업으로 주변 보안물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면서 시공성과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었다. 한화에서 생산하는 하이트로닉($HiTRONIC^{TM}$)은 혁신적인 안정성과 높은 기폭 신뢰성을 갖고 있어 초정밀발파가 가능하다. 전자뇌관은 철도 및 고속도로현장, 대형 석회석 광산을 비롯한 도심지 터파기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화약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현장에서는 발파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과 진동의 영향으로 작업상 많은 제약을 받는다. 최근에 민원 발생 증가 및 보안물건에 대한 환경규제 기준이 대폭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보안물건이 근접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기계식굴착에 의해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계식굴착 공법은 발파공법에 비해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굴착하고자 하는 암반의 상태에 따라서 계획 보다 시공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굴착암이 극경암에 가까울수록 시공성이 낮아진다. 본고에서는 전자뇌관을 사용하여 보안물건이 초근접해 있는 공사구간을 시공한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당 현장은 인근에 보안물건(철도)이 근접(9.9m)해 있어 암파쇄 굴착공법으로 설계가 되어 시공하던 중, 극경암 노출에 따른 시공성 저하 및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대안 공법으로 전자뇌관을 이용한 시공을 검토하게 되었다. 전자뇌관 이용한 발파작업으로 주변 보안물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면서 시공성과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었다. 한화에서 생산하는 하이트로닉($HiTRONIC^{TM}$)은 혁신적인 안정성과 높은 기폭 신뢰성을 갖고 있어 초정밀발파가 가능하다. 전자뇌관은 철도 및 고속도로현장, 대형 석회석 광산을 비롯한 도심지 터파기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On sites where explosives are used, the effects of noise and vibration produced by the blast wave are subject to a number of operational restrictions. Recently, the number of civil complaints has increased and the standard of environmental regulations on secure goods has been greatly tighten. Theref...
On sites where explosives are used, the effects of noise and vibration produced by the blast wave are subject to a number of operational restrictions. Recently, the number of civil complaints has increased and the standard of environmental regulations on secure goods has been greatly tighten. Therefore, work is generally carried out by machine excavation in case of close proximity of safety thing. Machine excavation methods have the advantage as reducing noise and vibration compared to blasting methods, but depending on the conditions of rock intended to be excavated, they are sometimes less constructive than planned. In general, the closer a rock type is to hard rock, the less constructible it becomes. In this paper, we are going to explain the construction of a construction section with a close proximity to a safety thing using electronic detonators. While the project site was designed with a machine excavation methods due to the close(9.9m) proximity of safety thing(the railroad), construction using electronic detonators was reviewed as an alternative method for improving rate of advance time and construction efficiency when expose to hard rock. Through blasting using electronic detonators, construction and economic efficiency were maximized while minimizing impact on surrounding safety things. Because $HiTRONIC^{TM}$, which is produced by Hanwha, has innovative stability and high explosion reliability, it is able to explode with high-precision accuracy. Electronic detonators are widely used in construction sites of railway or highway, other urban burrowing areas and large limestone mines.
On sites where explosives are used, the effects of noise and vibration produced by the blast wave are subject to a number of operational restrictions. Recently, the number of civil complaints has increased and the standard of environmental regulations on secure goods has been greatly tighten. Therefore, work is generally carried out by machine excavation in case of close proximity of safety thing. Machine excavation methods have the advantage as reducing noise and vibration compared to blasting methods, but depending on the conditions of rock intended to be excavated, they are sometimes less constructive than planned. In general, the closer a rock type is to hard rock, the less constructible it becomes. In this paper, we are going to explain the construction of a construction section with a close proximity to a safety thing using electronic detonators. While the project site was designed with a machine excavation methods due to the close(9.9m) proximity of safety thing(the railroad), construction using electronic detonators was reviewed as an alternative method for improving rate of advance time and construction efficiency when expose to hard rock. Through blasting using electronic detonators, construction and economic efficiency were maximized while minimizing impact on surrounding safety things. Because $HiTRONIC^{TM}$, which is produced by Hanwha, has innovative stability and high explosion reliability, it is able to explode with high-precision accuracy. Electronic detonators are widely used in construction sites of railway or highway, other urban burrowing areas and large limestone m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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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사례는 00∼00 복선전철 공사 현장에서 HiTRONICTM 발파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안물건이 초근접한 구간을 성공적으로 시공한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5m 이내로 계획 굴진율 1m에 현저히 미달하였다. 따라서 도시철도 직하부를 통과시 지발당장약량을 최대한 줄임과 동시에 효과적인 파쇄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발파방법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전자식 뇌관을 이용한 발파방법을 선정하여 굴진작업을 시행하였다. 그림.
8은 전자뇌관 작업 과정을 나타낸다. 발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정확한 천공을 하였으며 초시가 없는 전자뇌관의 특성상 원활한 결선작업을 위해 사전에 발파면에 대한 마킹작업을 진행하였다. 천공장이 1.
32m)에 대해 실시하였다. 발파효율을 높이기 위해 심발부에 102mm 무장약공 4공을 천공하였다. 화약류는 32mm 에멀전 폭약과 정밀폭약을 사용하였으며 뇌관은 전자뇌관을 사용하였다(○○∼○○복선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 제0공구 시험발파계획서, 2018).
1m임을 감안하여 화약 장약작업을 할 때, 공 입구까지 전색을 실시하였다. 장약 완료 후 기폭 순서대로 하네스와이어와 각공별 뇌관을 결선하고 이후 Connector의 QR Code에 초시를 입력하였으며 Tester를 이용하여 회로의 정상통신 여부를 점검한 이후 발파를 진행하였다(전자뇌관 사용자 매뉴얼, 2006).
총 40여m 구간에 대해 전자뇌관을 적용하여 발파 굴착을 진행하였다. 00도시철도의 경우, 시설물 보호를 위해 도시철도 내부에 전문계측업체에서 계측기를 설치하여 상시계측을 실시하였으며 발파 후 데이터는 즉시 공유되었다.
7과 같다. 터널의 상부반단면과 하부반단면을 분할하여 굴착하였으며 본 시험발파에서는 상부반단면(높이 5.54m *폭 7.32m)에 대해 실시하였다. 발파효율을 높이기 위해 심발부에 102mm 무장약공 4공을 천공하였다.
전자뇌관의 정밀시차가 기존 전기 및 비전기뇌관 기폭방식과 달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전자뇌관의 정밀시차는 인접 발파공에서 발생되는 발파진동파형의 중첩을 방지하여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키며 대규모 발파로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장에 적합한 시차 조절을 통해 파쇄도를 개선하여 2차 파쇄, 운반 및 Crushing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정밀한 발파작업을 통해 여굴제어에 따른 주변 암반의 손상영역 저감 및 숏크리트 타설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주)한화, 2018).
전자뇌관의 지연시차란 무엇인가?
전자뇌관의 지연시차(Delay time)는 내부의 전자집적회로에 의하여 제어되기 때문에 높은 초시 정밀도(0.01%)을 갖고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지연시간을 1ms간격으로 직접 입력이 가능하다(산업용화약 제품설명서, 2017). 그림.
전자뇌관의 정밀시차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기 및 비전기뇌관은 생산단계에서 고유 시차를 갖고 있으며 지연제의 연소에 의한 기폭시스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차의 편차가 큰 편이다(황남순외, 2016; 정민수 외, 2016). 전자뇌관의 정밀시차는 인접 발파공에서 발생되는 발파진동파형의 중첩을 방지하여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키며 대규모 발파로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장에 적합한 시차 조절을 통해 파쇄도를 개선하여 2차 파쇄, 운반 및 Crushing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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