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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IT자원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ME IT resource on performan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4 no.2, 2019년, pp.141 - 158  

진정숙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박주석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박재홍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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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기반이론(Barney, 1991)에 근거하여 중소기업의 IT를 자원과 역량으로 구분하였으며, IT자원과 역량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즉, 중소기업 대상의 설문조사와 IT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IT자원을 역량과 자원으로 구분하였다. Barney(1991)가 제안한 자원의 4가지 특성(가치, 희귀성, 비대체성, 비모방성)중에서 가치와 비모방성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IT자원과 역량을 구분하였으며 구분된 IT자원과 역량은 기업의 성과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IT의 자원과 역량은 "Knowledge-based"의 필요여부에 따라서 구분되었다. 분석결과, 서버, DB(database), 시스템 관리자, 프로그래머, CIO, BA는 역량으로, 데스크탑 PC, 소프트웨어, 급여 및 회계관련 프로그램, 이커머스, 홈페이지 그리고 네트워크는 자원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분류된 중소기업의 IT자원과 IT역량은 기업의 성과(종업원 만족도, CEO 만족도)에 모두 영향을 미쳤다. IT는 분명히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론적으로 자원은 기업이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IT자원 또는 IT역량이 될 수 있으며, 자원, 역량 구분없이 모두 중소기업의 성과에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IT투자를 고려할 때 기업은 필요한 IT 자원을 구입하여 활용하게 되면 기업의 성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RBV(Resource Based View), IT of SMEs classified into IT resource and capabilities. And We confirmed that capabilities and resources affected each performance. In other words, based on the questionnaire of SMEs and IT professionals, divides capability from the overall IT resource that are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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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부의 전체 IT자원 중에서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IT역량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투자되고 있는 IT자원에 대해서 성과를 검정하여 IT투자에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규모에 따라 소유하게 되는 자원이점(resource advantage)에 차이가 있으며, 이는 경쟁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Naver & Slater, 1990)고 하였다.
  • 연구과제 1: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IT자원에는 역량으로 구분될 수 있는 자원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연구과제 2: IT자원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자원과 역량으로 구분된 IT의 성과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에서는 중소 기업이 정보화를 추진함에 있어서 가장 큰 저해 요인인 'IT 성과‘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중소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IT 자원에 대한 성과연구에 초점을 맞추어서 연구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기업이 IT자원을 도입함에 있어서 역량이 있는 IT자원만을 도입하기 위해서 어떠한 IT자원을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각각의 모든개별 자원들 중에서 어떠한 자원이 역량을 가지 고 있는 자원인지 구체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연구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비역량 IT자원이 기업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 많은 연구자들이 지속적으로 검정하였지만,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연구자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IT자원과 역량을 구분해 보았다. 전반적으로 ‘Knowledge-based’를 필요로 하는 자원은 IT역량으로 구분되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IT자원으로 분류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연구과제 2: IT자원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자원과 역량으로 구분된 IT의 성과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연구 대상을 중소기업만 하였다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대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비교를 통해서 결과 분석이 되었다면 좀 더 충분한 설명될 수 있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 가설 I. 기업의 IT는 자원과 역량의 차이가 있다.
  • 000으로 회귀선은 통계적으로 유의 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IT자원과 IT역량은 종업 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 [표 8] 검정 결과에서, IT역량보다는 IT자원이 종업원 업무만 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 457로 서 회귀선의 설명력이 종업원의 만족도보다는 다 소 낮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IT자원과 IT역량은 최고경영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표 9]. 계수 통계 검정 결과에서 \(\beta\)값을 살펴보면 IT자원과 IT역량 계수가 0.
  • 위의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인 “기업의 IT자원과 IT역량은 차이가 있다”는 연구 가설을 검정하였다.
  • 보유하고 있는 IT자원의 특성과 기업의 업무 등에 따라서 IT자원이 될 수도 있고 IT역량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에 가정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IT자원을 Barney(1991)가 제안한 4가지 속성 중에서 가치와 비이동성을 이용하여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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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BV 는 무엇인가? RBV는 기업이 보유한 자원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자원에 중점을 두어 기업간 성과차이를 설명하려는 시각이다(Amit & Schoemaker, 1993; Barney, 1991; Dierickx & Cool, 1989; Grant, 1991; Mahoney & Pandian, 1992; Wernerfelt, 1984). 즉, 경쟁자들의 자원에 비해 특징적이거나 우수한 자원을 보유하는 것을 경쟁우위의 기초로 보고 있다.
기업이 필요한 IT 자원을 구입하여 활용하게 되면 기업의 성과로 연결된다는 결과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IT는 분명히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론적으로 자원은 기업이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IT자원 또는 IT역량이 될 수 있으며, 자원, 역량 구분없이 모두 중소기업의 성과에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IT투자를 고려할 때 기업은 필요한 IT 자원을 구입하여 활용하게 되면 기업의 성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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