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CS 기반 학습평가 사례: 전문대학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Examples of NCS-based Learning Assessment: For the College of Radio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3 no.3, 2019년, pp.407 - 414  

박정규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NCS 교육기반으로 개편된 이후 NCS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과 직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이 모색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평가방법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NCS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과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가 사례로 메타인지 학습과 하브루타 학습을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적용한 결과, 메타인지 학습 대응 표본 통계량에서는 사전 메타인지학습 설문을 5점 척도로 했을 경우 평균 2.6883, 사후 메타인지 학습 설문 평균은 4.2468로 나타나 약 1.55점 향상되었다. 상관계수는 0.782, 유의확률은 0.045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하브루타 학습 대응 표본 통계량에서는 사전 하브루타 학습 설문을 5점 척도로 했을 경우 평균 3.1515, 사후 하브루타 학습 설문 평균은 4.3853으로 나타나 약 1.23점 향상되었다. 상관계수는 0.631, 유의확률은 0.049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메타인지 학습과 하브루타 학습이 상관관계가 있는지 이변량 상관계수를 통하여 알아 본 결과, 메타인지의 평균은 3.4675, 하브루타의 평균은 3.7684로 나타났으며 메타인지 학습과 하브루타 학습은 -0.042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은 교과목 특성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fter the reorganization as the basis of NCS education, various learning methods are being sought for improving the basic occupational ability and job ability required by NCS, and the evaluation method accordingly is urgently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applicabil...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을 모색하고 NCS에 기반한 학습평가 사례를 적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Education, The 5th Basic Policy for Educational Informatization (2014-2018), " Implementation of the national government task for cultivating convergent human resources and advancement of education," 2014. 

  2. D. H. Kim, "The validation of the process - oriented model of vocational curriculum development based on the field - based education recognized by experts in development of national incompetence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Vol. 40, No. 1, pp. 64-86, 2015. 

  3. Ministry of Education. "Application of NCS-based curriculum to Specialized High School and Meister High since 2016," 2016. 

  4. Korea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 Concept of NCS Learning Module," 2017. 

  5. Ministry of Education, Vocational training program, 2013,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C&smoe&m02&opTypeN&boardSeq49405 

  6.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NO Specification, open employment centered on job ability," 2015. 

  7. M. G. Lee, "A policy study for the introduction of the vocational qualification system," Korea Vocational Education, Vol 16, No. 2, pp. 109-129, 1997. 

  8. D. R. Park, "Current Status and Tasks of Capacity Education Promotion using National Inability Standard (NCS)," Career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Vol. 16, No. 3, pp. 52-71, 2013. 

  9. Korea Career Development Institute, CareerNet Job Information Radiotechnologist, 2016. 

  10. C. S.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ET flip learning model for improving basic skills and improving learning satisfaction,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flip learning, pp. 317-353. 2016. 

  11. Daegu Health College Professor Learning Support Center, DHC Meta Cognitive Teaching Guidebook, 2017. 

  12. S. S. Jeon, Nobel Prize 30% secret Jewish Creative Education . Creative Talent Education Act, Chavruta, you only need to change one teaching method. 2014. 

  13. Korea Research Foundation, National Invalidity Standards (NCS) -based curriculum guidelines.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