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숲과 학교숲 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 and School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Attitude Toward Forest,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화성시 B동에 위치한 고등학교의 학생 26명으로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실험집단과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었고, 각 집단은 매주 1회 2시간씩 5회기의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고등학생들의 정신적 심리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숲에 대한 환경태도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이용해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과 Wilcoxon 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은 학교숲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에 있어서는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화성시 B동에 위치한 고등학교의 학생 26명으로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실험집단과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었고, 각 집단은 매주 1회 2시간씩 5회기의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고등학생들의 정신적 심리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숲에 대한 환경태도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이용해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과 Wilcoxon 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은 학교숲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에 있어서는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 and school forest experience programs on attitude toward the forest,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 students from a high school located in B-dong in Hwaseong, Gye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 and school forest experience programs on attitude toward the forest,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 students from a high school located in B-dong in Hwaseong, Gyeonggi Province.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s participating in urban forest experience and the control groups participating in school forests experience. Each group participated in the five weekly two-hour long forest experience program. We conducted a pre- and post-experience questionnaire surveys using the scale of environmental attitude toward the forest, the scale of psychological well-being, and the scale of academic stress to observe mental and psychological change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Data were analyzed by SPSS 23.0 program and a Wilcoxon sign rank test. There was a significant increase in the attitude toward forests of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forest experience programs.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school forest experience showed an increase i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lthough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urban forest experience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 indicating that the forest experience affecte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school forest experience showed a decrease in the academic stress although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urban forest experience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ecrease, indicating that the forest experience affected the academic stres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 and school forest experience programs on attitude toward the forest,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 students from a high school located in B-dong in Hwaseong, Gyeonggi Province.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s participating in urban forest experience and the control groups participating in school forests experience. Each group participated in the five weekly two-hour long forest experience program. We conducted a pre- and post-experience questionnaire surveys using the scale of environmental attitude toward the forest, the scale of psychological well-being, and the scale of academic stress to observe mental and psychological change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Data were analyzed by SPSS 23.0 program and a Wilcoxon sign rank test. There was a significant increase in the attitude toward forests of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forest experience programs.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school forest experience showed an increase i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lthough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urban forest experience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 indicating that the forest experience affecte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school forest experience showed a decrease in the academic stress although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the groups participating in the urban forest experience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ecrease, indicating that the forest experience affected the academic stres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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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가 전과 후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코자 하였고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의 변화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숲체험 활동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숲과 학교숲에서 실행한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넷째, 도시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참가한 고등학생들과 학교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심리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심리적 안녕감이 향상될 것이다.
셋째,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스트레스가 감소될 것이다.
첫째,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숲에 대한 태도가 향상될 것이다.
제안 방법
Joo(2001)는 숲해설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적인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Wendling and Wuensch (1985), Metro et al.(1980)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숲에 대한 흥미와 숲의 보호 및 필요성을 묻는 1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5점으로 측정되는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숲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자들을 상대로 한 숲체험 활동은 2018년 8월 31일부터 9월 30일까지 매주 1회씩 15시에서 17시까지 2시간 동안 5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산림교육전문가인 숲해설가 2명과 연구자가 직접 기획하여 수행되었으며, 학교 인근 도시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학교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숲에 대한 태도 환경척도・심리적 안녕감 척도・스트레스 척도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진행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를 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안내와 검사방법은 설문지를 읽고 체크 하는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자들을 상대로 한 숲체험 활동은 2018년 8월 31일부터 9월 30일까지 매주 1회씩 15시에서 17시까지 2시간 동안 5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산림교육전문가인 숲해설가 2명과 연구자가 직접 기획하여 수행되었으며, 학교 인근 도시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학교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숲에 대한 태도 환경척도・심리적 안녕감 척도・스트레스 척도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진행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산림교육전문가인 숲해설가 2명과 연구자가 직접 기획하여 수행되었으며, 학교 인근 도시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학교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숲에 대한 태도 환경척도・심리적 안녕감 척도・스트레스 척도를 활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진행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비교분석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를 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안내와 검사방법은 설문지를 읽고 체크 하는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 측정도구는 46개의 문항으로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세부적으로는 자아수용 8문항, 긍정적 대인관계 7문항, 자율성 8문항, 환경 통제력 8문항, 삶의 목적 7문항, 개인적 성장 8문항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Cronbach's Alpha값은 자아수용 .
연구대상자들은 5회기 동안 숲과 친해지기・숲길 걷기・쉼터 만들기・명상과 숲에서 나를 찾고 긍정과 칭찬하기・친구와 함께 협력하기 등 다양한 숲체험 활동에 참가하였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내용은 (Table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화성시 B동에 소재한 고등학교 1, 2학년 (17세~18세) 26명을 대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학교 인근 도시숲과 학교숲에서 진행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8월 15일부터 8월 25일 사이에 해당 고등학교에 방문하여본 연구의 목적과 진행과정을 설명하고 협조승인을 받았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특성과 활동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Alpha값을 산출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기법인 Mann-Whitney U 검정을 실시하였다. 숲체험 활동 전과 후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Wilcoxon 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넷째, 도시숲 체험을 참가한 고등학생들과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심리변화도 차이가 있었다. 숲활동 전・후 집단 간 각 변수에 대해 얼마나 유사한 집단이었는지, 실험 후 얼마나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는지 Mann-Whitney U 검증으로 알 수 있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는 유사한 수준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학업스트레스를 보였으나 실험결과에서 도시숲 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이 더 많은 심리변화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대상자의 특성과 활동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Alpha값을 산출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기법인 Mann-Whitney U 검정을 실시하였다. 숲체험 활동 전과 후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Wilcoxon 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숲체험 활동이 참여자의 숲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숲에 대한 척도(Joo, 2001)를 사용하였다. Joo(2001)는 숲해설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적인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Wendling and Wuensch (1985), Metro et al.
심리적 안녕감을 측정하기 위해 Ryff(1989)에 의해 개발된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를 청소년을 대상으로 Lye and Lee(2007)가 번안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46개의 문항으로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O and Cheon(1994)의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바탕으로 하여 Kim(2008)이 제작한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21개의 문항으로서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분석결과 초등・중등・고등학생의 주관적 행복감과 생활만족도는 운동수준이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고, 운동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과 생활만족도의 차이는 초등학생보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경우 자살충동 위험 집단과 비위험 집단의 주관적 행복감 비교에서 3배 이상 차이를 나타내며 자살충동 경험 비율이 고등학생으로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공부나 학교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험 비율, 친구관계 스트레스 경험 비율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 자살충동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경우 자살충동 위험 집단과 비위험 집단의 주관적 행복감 비교에서 3배 이상 차이를 나타내며 자살충동 경험 비율이 고등학생으로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공부나 학교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험 비율, 친구관계 스트레스 경험 비율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 자살충동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 유사한 수준의 심리적 안녕감을 보였으나 실험 후 실험집단이 더욱 높은 심리적 안녕감을 보이게 되었다. 구성요인별로는 긍정적 대인관계와 자율성은 실험 후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자아수용, 환경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의 경우 실험 후에 실험집단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 유사한 수준의 숲에 대한 태도를 보였으나 실험 후 실험집단이 더욱 높은 숲에 대한 태도를 보이게 되었다. 구성요인별로도 숲에 대한 흥미, 숲 보호와 중요성 모두 실험 후에 실험집단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도시숲 체험을 참가한 고등학생들과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심리변화도 차이가 있었다. 숲활동 전・후 집단 간 각 변수에 대해 얼마나 유사한 집단이었는지, 실험 후 얼마나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는지 Mann-Whitney U 검증으로 알 수 있었다.
둘째, 도시숲과 학교숲에서의 체험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또한, 참여자들이 일상생활로 돌아간 후 숲체험의 효과 지속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는 미미한 변화를 보였지만, 도시숲 체험활동은 고등학생들의 숲에 대한 친환경 태도와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숲체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고등학생보다 대상을 넓힌 청소년의 불안 감소와 정서 안정을 돕는 활용 방안으로 숲체험 프로그램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분석결과 숲에 대한 태도는 실험 전 실험집단이 0.12(p=.434)만큼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으며, 실험 후 실험집단이 0.63(p<.01)만큼 높았다.
분석결과 심리적 안녕감은 실험 전 실험집단이 0.07(p=.616)만큼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으며, 실험 후 실험집단이 0.35(p<.01)만큼 통계적으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어 유사한 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 자료에 따르면 주관적 행복지수는 학생들의 건강 상태, 학교생활 만족도, 삶의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물질적 행복지수는 빈곤 가정 비율, 교육 자재와 책 보유 비율 등으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초등・중등・고등학생의 주관적 행복감과 생활만족도는 운동수준이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고, 운동수준에 따른 주관적 행복감과 생활만족도의 차이는 초등학생보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경우 자살충동 위험 집단과 비위험 집단의 주관적 행복감 비교에서 3배 이상 차이를 나타내며 자살충동 경험 비율이 고등학생으로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분석결과 통제집단은 0.02(p=.575), 실험집단은 0.30(p<.01)만큼 심리적 안녕감이 증가하였다.
분석결과 통제집단은 0.28(p<.05), 실험집단은 0.79(p<.01)만큼 숲에 대한 태도가 증가하였다.
분석결과 학업스트레스는 실험 전 실험집단이 0.26(p=.126) 만큼 낮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으며, 실험 후 실험집단이 0.56(p<.01)만큼 통계적으로 낮은 평균치를 나타내어 유사한 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도시숲과 학교숲에서의 체험 활동은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실험 전에는 숲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없었지만, 실험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숲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어 유사한 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 유사한 수준의 숲에 대한 태도를 보였으나 실험 후 실험집단이 더욱 높은 숲에 대한 태도를 보이게 되었다. 구성요인별로도 숲에 대한 흥미, 숲 보호와 중요성 모두 실험 후에 실험집단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01)만큼 통계적으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어 유사한 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 유사한 수준의 심리적 안녕감을 보였으나 실험 후 실험집단이 더욱 높은 심리적 안녕감을 보이게 되었다. 구성요인별로는 긍정적 대인관계와 자율성은 실험 후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자아수용, 환경통제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의 경우 실험 후에 실험집단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01)만큼 통계적으로 낮은 평균치를 나타내어 유사한 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 유사한 수준의 학업스트레스를 보였으나 실험 후 실험집단이 더욱 낮은 학업스트레스를 보이게 되었다. 또한 학업스트레스의 모든 구성요인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숲활동 전・후 집단 간 각 변수에 대해 얼마나 유사한 집단이었는지, 실험 후 얼마나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는지 Mann-Whitney U 검증으로 알 수 있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실험 전에는 유사한 수준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학업스트레스를 보였으나 실험결과에서 도시숲 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이 더 많은 심리변화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실험 전에는 숲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없었지만, 실험 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숲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어 유사한 집단에서 이질적인 집단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특성에서 학생들은 입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연구결과를 볼 때, 숲길을 걷는 신체활동, 숲이 주는 초록색, 간접 햇빛, 숲에서 들리는 바람소리와 새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마음의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고 사료된다.
이 결과는 Choi and ha(2015)의 생태체험 활동이 참가자의 숲에 대한 태도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연구에 참가하기 전 고등학생들은 숲체험 활동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의견이 높았고,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적도 거의 없었다는 의견도 많았다.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을 통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의 증가는 유사한 숲체험 활동에 대한 태도에도 영향을 주어 청소년들의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의 참가를 쉽게 이끌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정리하면, 학생들은 숲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지만 프로그램 참여 후 숲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고, 숲활동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교를 통한 홍보와 학교생활에서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즉, 두 집단 모두 숲체험 활동 후에 숲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으로 변화가 있었으며, 숲에 대한 태도의 모든 구성 요인이 실험집단에서 더 많이 증가하였다.
즉, 두 집단 모두 숲체험 활동 후에 심리적 안녕감이 증가하였지만, 통제집단의 증가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심리적 안녕감의 모든 구성요인이 실험집단에서 더 많이 증가하였다.
즉, 두 집단 모두 학업스트레스가 감소하였지만, 통제집단의 감소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며, 학업 스트레스의 모든 구성요인이 실험집단에서 더 많이 감소하였다.
첫째, 도시숲과 학교숲에서의 체험활동은 고등학생들이 숲에 대한 태도인 숲에 대한 흥미와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이 결과는 Choi and ha(2015)의 생태체험 활동이 참가자의 숲에 대한 태도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도시숲과 학교숲에서의 체험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이 결과는 Cho et al.
셋째, 도시숲과 학교숲에서의 체험 활동은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었다. 이 결과는 Rye and Kim(2012)의 생태체험프로그램의 심리적 치유효과 연구에서 숲체험에 참가한 여고생들의 학업스트레스가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후속연구
후속연구에서는 충분한 실험대상자 수의 확보와, 다양한 청소년기 연령의 학생들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효과를 평가하는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또한, 참여자들이 일상생활로 돌아간 후 숲체험의 효과 지속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는 미미한 변화를 보였지만, 도시숲 체험활동은 고등학생들의 숲에 대한 친환경 태도와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숲체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5회기의 짧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고 26명의 고등학생만을 실험대상자로 결과가 도출된 한계가 있기에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후 한계점을 보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접근성이 떨어진다면 숲체험 활동의 수요에 어려움이 있다고 보기에 접근성이 가까운 학교숲과 도시숲을 이용한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도 관심을 가지며 이 두 공간이, 숲을 체험하는 녹색공간으로 만족도를 높여 줄 것이라 사료된다. 연구결과가 앞으로 학업으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겪는 많은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학교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는 미미한 변화를 보였지만, 도시숲 체험활동은 고등학생들의 숲에 대한 친환경 태도와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숲체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고등학생보다 대상을 넓힌 청소년의 불안 감소와 정서 안정을 돕는 활용 방안으로 숲체험 프로그램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접근성이 떨어진다면 숲체험 활동의 수요에 어려움이 있다고 보기에 접근성이 가까운 학교숲과 도시숲을 이용한 숲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도 관심을 가지며 이 두 공간이, 숲을 체험하는 녹색공간으로 만족도를 높여 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는 5회기의 짧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고 26명의 고등학생만을 실험대상자로 결과가 도출된 한계가 있기에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후 한계점을 보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에서는 충분한 실험대상자 수의 확보와, 다양한 청소년기 연령의 학생들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효과를 평가하는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이후 한계점을 보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에서는 충분한 실험대상자 수의 확보와, 다양한 청소년기 연령의 학생들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효과를 평가하는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또한, 참여자들이 일상생활로 돌아간 후 숲체험의 효과 지속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몸과 마음의 변화가 많은 시기인 동시에 자아정 체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이다. 신체 발달과 함께 독립을 추구하면서 부모와의 갈등을 빚기도 하고 진로를 고민하며 학업에 대한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다. Cho(2007)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현실은 학교교육의 대부분을 입시교육에 치중하여 과도한 경쟁을 조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청소년은 자신의 능력으로 대학입시라는 환경적 요구에 대하여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었다고 느낄 때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중 상당수가 진로선택의 갈등이나 시험불안, 입시 실패에 대한 압박감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은 학교숲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에 있어서는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친 숲체험 활동은 무엇인가?
연구대상자의 특성에서 학생 들은 입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연구결과를 볼때, 숲길을 걷는 신체활동, 숲이 주는 초록색, 간접 햇빛, 숲에서 들리는 바람소리와 새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마음의 안정과 스트레스감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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