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숲과 학교숲 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 and School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Attitude Toward Forest,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3 no.3, 2019년, pp.341 - 353  

김희란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협동과정) ,  구창덕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구대상은 화성시 B동에 위치한 고등학교의 학생 26명으로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실험집단과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었고, 각 집단은 매주 1회 2시간씩 5회기의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고등학생들의 정신적 심리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숲에 대한 환경태도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이용해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 분석SPSS 23.0 프로그램과 Wilcoxon 부호순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은 학교숲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에 있어서는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 and school forest experience programs on attitude toward the forest,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 students from a high school located in B-dong in Hwaseong, Gy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가 전과 후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코자 하였고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의 변화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숲체험 활동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숲과 학교숲에서 실행한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넷째, 도시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참가한 고등학생들과 학교숲에서 숲체험 활동을 참가한 고등학생들의 심리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둘째,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심리적 안녕감이 향상될 것이다.
  • 셋째,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스트레스가 감소될 것이다.
  • 첫째, 숲체험 활동에 참가한 고등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숲에 대한 태도가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몸과 마음의 변화가 많은 시기인 동시에 자아정 체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이다. 신체 발달과 함께 독립을 추구하면서 부모와의 갈등을 빚기도 하고 진로를 고민하며 학업에 대한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다. Cho(2007)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현실은 학교교육의 대부분을 입시교육에 치중하여 과도한 경쟁을 조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청소년은 자신의 능력으로 대학입시라는 환경적 요구에 대하여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었다고 느낄 때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중 상당수가 진로선택의 갈등이나 시험불안, 입시 실패에 대한 압박감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 숲체험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심리적 안녕감은 학교숲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증가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에 있어서는 학교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었으나 감소가 있었고, 도시숲 체험에 참가한 집단은 유의미한 감소가 있어서 숲체험 활동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주었다.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친 숲체험 활동은 무엇인가? 연구대상자의 특성에서 학생 들은 입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연구결과를 볼때, 숲길을 걷는 신체활동, 숲이 주는 초록색, 간접 햇빛, 숲에서 들리는 바람소리와 새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숲체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마음의 안정과 스트레스감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Cho, K.R. (2007) Academic Stress Symptoms of 3rd Year High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Academic Stress Reasons and Counter Measure. Master. Dissertation, Univ. of Gyeongsang Jinju, 58p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10.34272/forest.2014.18.2.006 Cho, Y.M. , D.J. Kim, P.S. Yeoun, H.K. Kwon, H.S. Cho and J.M. Lee(2014) The influence of a seasonal forest education program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tress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8(2): 59-6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Choi, I.S. and S.Y. Ha(2015) Experimental changes of the young people through ecological experience activities: targeting the 2014 green camp participant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2): 99-11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Choi, K.M. , W.S. Shin, P.S. Yeon and Y.M. Cho(2011) Effect of forest waking exercise on university student, stress and fatigue. Korean Institute of Clinical Practice 2011: 1222-1225. (in Korean) 

  5. 10.34272/forest.2015.19.4.005 Eom, M.S. , S.Y. Ha and Y.H. Lee(2015) Effect of forest experience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forest,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state-trait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9(4): 45-5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Hong, H.R. (2001) Forest experience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001, July, Seoul. (in Korean) 

  7. Jeon, I.Y. (2015)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go-Resilienc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Social Anxiety. Master. Dissertation, Univ. of Kyungsung, Busan, 139p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Joo, S.H. (2001) Measuring the environmental attitude effects of forest environmental interpretation program. Agriculture Research Bulletin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9: 9-1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Kang, M.H. (2013) Mediating effects of hope and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ts. Ph. D, Dissertation, Univ. of DaeguHaany, Kyungbuk, 98p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Kang, S.H. and E.J. Jung(199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academic achievement and mental hygiene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4): 405-424. (in Korean) 

  11. Kang, S.M. , J.H. Lee and Y.O. Jeong(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activity using school forest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and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4(2): 105-12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2. 10.1016/0272-4944(95)90001-2 Kaplan, S. (1995) The restorative benefits of nature: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15: 169-182. 

  13. Kim, D.W. (2008) Development of on integrated academic counseling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its effectiveness: With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motivation. Ph. D, Dissertation, Univ. of Chonbuk, Jeonju, 190p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4. Kim, J.J. (2011) The relationship of stress, psychological well-being mindfulness and acceptance behavior in girls` high school student. Master. Dissertation, Univ. of Chonnam, Gwangju, 49p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10.34272/forest.2012.16.1.010 Kim, K.M. , W.S. Shin, B.J. Park and D.K. Oh(2012) The Psychological relaxation effects on forest space typ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6(1): 87-9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6. Kim, K.W. (2006) Theoretical study of characteristics of therapeutic elements and application to forest therapy.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9(4): 111-12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7. 10.34272/forest.2015.19.3.006 Kim, S.A. , D.W. Joung, D.G. Yeom, G.W. Kim and B.J. Park(2015) The effects of forest activities on attitudes toward forest,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9(3): 51-5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8. 10.34272/forest.2015.19.4.004 Kim, S.A. , D.W. Joung, G.W. Kim and B.J. Park(2015) The effects of forest activities on attitudes toward forest and mental health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9(4): 35-4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9. Kim, Y.J. (2017) Korean child school kids still among unhappiest in the world. The Chosunilbo. 

  20. 10.34272/forest.2011.15.1.008 Kim, Y.S. , W.S. Shin, P.S. Yeon and J.H. Lee(2011) The influence of forest therapeutic program on the de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 in weeclas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5(1): 67-7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1. Kwon, I.N. and T.K. Kim(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factors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6(3): 67-8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2. Lee, A.R. , S.C. Kim, and B.J. Park(2011) Effects of school forest on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nference Papers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4: 107-108. (in Korean) 

  23. Lyu, J.H. and M.J. Lee(2007)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ocial well-being in Korean adolescents': Their structure and their relationship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 55-7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4. Nilsson, K. (2013) Forest of healing. Ilumnamu, Seoul, 503pp. 

  25. Oh, M.H. and S.M. Cheon(1994)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5(6): 63-9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6. Ryu, S.Y. and M.H. Kim(2012) Psychological healing effect through ecological experience - A case study of green- camp participants in 2012.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27(5): 157-17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7. Shin, W.S. (2005) Forest of healing. Jisungsa, Seoul, 222pp. (in Korea) 

  28. Shin, W.S. (2007) Health trip to the forest. Jisungsa, Seoul, 240pp. (in Korea) 

  29. Shin, W.S. , J.J. Kim, W.J. Kim, R.W. Yoo and B.D. Lee(2003) The influence of urban forests on job satisfaction and stress.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92(1): 92-9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0. Shin, W.S. , P.S. Yeoun, J.H. Lee, S.K. Kim and J.S. Joo(2007) The relationship among forest experience, anxiety and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1(1): 27-3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1. Wendling, R.C. and K.L. Wuensch(1985) A fifth-grade outdoor education program: expectation and effects. Journal of Interpretation 10(1): 11-20. 

  32. Woo, J.M. , S.M. Park, S.K. Lim and W. Kim(2012) Synergistic effect of forest environment and therapeutic program for the treatment of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101(4): 677-6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