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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온톨로지 개발
Ontology Development of School Bullying for Social Big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10 - 23  

한윤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하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송주영 ,  송태민 (삼육대학교 보건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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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빅데이터는 아동청소년의 학교폭력 현상에 대한 풍부하고 다각적 시각을 제공할 수 있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비정형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어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활용이 어렵다. 소셜빅데이터의 수많은 정보 가운데 의미 있는 개념을 추출하고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서는 연구주제에 상응하는 핵심용어를 명시하고, 해당 개념 간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온톨로지의 역할이 중추적이다. 본 연구는 온톨로지의 개념을 정리하고, 7단계에 걸친 온톨로지 개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후, 학교폭력 소셜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온톨로지 구축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교폭력의 대상, 원인, 유형, 장소, 지역, 대응방안 6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최상위 계층인 대분류를 구성하고, 중분류 및 소분류 체계를 거쳐 총 2,400여 개의 핵심용어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온톨로지 수집 및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기존의 연구방법과는 다소 차별을 두는 소셜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모형을 학교폭력 연구에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소셜빅데이터 분석의 기초가 되는 온톨로지 개발 연구는 좁게는 학교폭력 대상자들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킬 뿐 아니라, 거시적으로는 학교폭력이라는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한국사회의 시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실천적 함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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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social big data can provide a multi-faceted perspective on school bullying experience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complexity and variety of unstructured text presents a challenge for systematic collection and analysis of the data. Development of an ontology, which identifies key 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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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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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oy와 McGuinness[19]의 모형을 기본 틀로 활용하여 한국 아동청소년의 학교폭력 소셜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온톨로지를 개발하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완성된 온톨로지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온톨로지는 학교폭력의 형태 및 유형,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 대상자들의 개인·가정·사회적 특징, 정책적·사회적 반응 및 대응방안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아동청소년 학교폭력의 대상, 원인, 유형, 장소, 지역, 대응방안의 6가지 영역과 관련된 핵심용어들을 이론, 법·제정, 서비스·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자료원에서 추출했을 뿐 아니라, 인터넷 자료를 직접 검색함으로써 아동청소년들이 흔히 사용하는 은어, 신조어도 파악하려는 노력을 취했다.
  • 이에 본 연구는 온톨로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소셜빅데이터를 통해 학교폭력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온톨로지의 효용성을 제시하고, 소셜빅데이터 수집에 활용될 학교폭력 온톨로지 개발과정 및 결과를 상세히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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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톨로지란 무엇인가? 온톨로지(ontology)는 철학적 의미를 지닌 개념으로 ‘존재를 설명하는 특징들과 그 구조(nature and structure of reality)’라고 알려져 있다[15]. 최근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온톨로지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 가 운데, 온톨로지의 개념이 ‘서로 공유하는 개념적 이해에 대한 형식적이고 명시적인 구체화 과정의 결과물 (formal, explicit specialization of a shared conceptualization)’로 재정립되어 사용되고 있다 [16].
소셜빅데이터 수집을 하는 데 있어서 온톨로지의 구축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소셜빅데이터 수집을 하는 데 있어서 온톨로지의 구축은 필수적이다. 온라인상의 정보로 표현되는 소셜빅데이터는 양적으로 방대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로서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활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많은 정보 가운데 의미 있는 핵심용어를 추출하고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서는 관심 분야의 핵심개념을 명시할 뿐 아니라, 해당 개념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온톨로지의 역할이 중요하다.
학교폭력의 유형인 직접적 폭력과 간접적 폭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먼저, 직접적 폭력과 간접적 폭력은 폭력의 종류나 결과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직접적 폭력은 폭행, 금품갈취, 감금 등과 같이 직접 신체적인 접촉이나 물리적으로 피해자를 괴롭히는 행위를 뜻하며, 간접적 폭력은 소문내기, 소외시키기, 비웃기 등과 같이 피해자가 정신적으로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들을 뜻한다[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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