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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연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Relation between Romantic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Romantic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135 - 147  

김경미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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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낭만적 애착, 연인관계 유능성, 심리적 안녕감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연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대학교의 대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낭만적 애착, 연인관계 유능성, 심리적 안녕감을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낭만적 애착의 하위요인인 불안차원과 회피차원이 모두 낮은 안정애착유형일수록 연인관계 유능성의 수준과 심리적 안녕감의 수준이 높았고, 연인관계 유능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의 수준이 높았다. 둘째, 대학생의 연인관계 유능성은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낭만적 애착은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고, 연인관계 유능성을 통해 심리적 안녕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애착과 같은 정서적 측면뿐 아니라 연인관계 유능성과 같은 관계기술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계발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romantic competence on the relation between romantic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sample of 206 college students was employed.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s and hierarchical r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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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들은 연인관계 유능성을 매개로 낭만적 애착이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적인 추론을 가능 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인관계 유능성을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이어주는 구체적인 기제로 가정하여,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저의 변화과정으로 연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심리적 안녕감에 위협을 받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보다 중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개입할 변인을 이해하여 심리정서적 갈등과 위기를 예방하고 개선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낭만적 애착, 연인관계 유능성,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연인관계 유능성이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과의 의미 및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심리적 안녕감에 위협을 받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보다 중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개입할 변인을 이해하여 심리정서적 갈등과 위기를 예방하고 개선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낭만적 애착, 연인관계 유능성, 심리적 안녕감의 관련성과 연인관계 유능성이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그림 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인관계 유능성을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이어주는 구체적인 기제로 가정하여,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저의 변화과정으로 연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심리적 안녕감에 위협을 받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보다 중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개입할 변인을 이해하여 심리정서적 갈등과 위기를 예방하고 개선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낭만적 애착, 연인관계 유능성, 심리적 안녕감의 관련성과 연인관계 유능성이 낭만적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시기에 반드시 중요하게 탐색되어야 할 요인으로 ‘연인관계 유능성 (romantic competence)’에 주목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차원모델은 범주모델보다 애착을 더 정교화하고 확장하여 설명할수 있기 때문에[25] 연구자들은 차원모델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근거한 연구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24-30]. 이에 본 연구에서도 애착유형을 차원 모델로 분리하여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연인관계 유능성을 특히 대학생 시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낭만적 사랑을 꿈꿀 것이다[41]. 우리나라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하여 청소년 시기의 이성교제가 긍정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편이라 학업에 매진하며 절제해왔던 이성 및 낭만적 사랑에 대한 열망은 대학진학 후 보다 자유로운 상황에서 실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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