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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한 해양사고에 개입된 선원의 행동경로 추정
Estimating the Behavior Path of Seafarer Involved in Marine Accidents by Hidden Markov Mode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3, 2019년, pp.160 - 165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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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의 행동은 해양사고에 있어서 주요한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에 기반하여 선원의 행동을 모델링하였다. 그런 후, 모델에서 추정한 행동의 경로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상황과 절차 그리고 오류에 의해서 해양사고가 발생되는지를 해석하였다. 모델 구현을 위하여, 선원의 행동을 해양안전심판원에서 간행된 재결 요약서에서 관측하였고, 관측한 결과는 SRKBB(Skill-, Rule-, and Knowledge-Based Behavior)를 기반으로 한 행동분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HMM 학습에 적합한 행동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선박유형별 선원의 행동을 모델링한 결과, 선박 유형별로 차별성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선원이 우선적으로 행한 행동경로의 식별이 가능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링 기법은 선원의 행동경로 예측에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양사고 예방에 필요한 선원 행동 보정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duct of seafarer is major cause of marine accidents. This study models the behavior of the seafarer based on the Hidden Markov Model (HMM). Additionally, through the path analysis of the behavior estimated by the model, the kind of situations, procedures and errors that may have caused the m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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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사고가 발생할 당시 선원이 취한 행동의 경로를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사고가 발생할 당시 선원의 행동 관측이 필요하고, 행동 관측의 결과를 이용한 행동 모델의 구현이 필요하다.
  •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해양사고를 야기한 선원은 주로 일상적 또는 친숙한 상황에서 자동화와 의식적인 절차의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 다양한 행동 오류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보정이 필요한 선원의 행동 경로를 알았다. 행동 경로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과 훈련 방안은 그 양이 방대함으로 추후 연구과제로 둔다.
  • Table 3은 다섯 가지 모델을 서로 비교한 결과로서, Vitebi 알고리듬(Viterbi, 1967)으로 계산한 로그우도(log-likelihood)를 나타낸다. 이러한 비교는 모델들이 서로 식별력이 있는지, 즉, 선박의 종류별로 서로 특징적인 행동의 예측이 가능한지를 알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Problem 3: 이 문제는 학습(learning)에 관한 것으로, 확률 P(O)가 극대화되는  = (A,B,)을 추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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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은닉 마르코프 모델이란 무엇인가? 1은 3-상태(state)를 갖는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 HMM)을 개념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HMM 은 어떠한 상태(그림에서 S1, S2, S3)로부터 출력되는 수열(그림에서 o)에 대한 확률(그림에서    ,    ,    )을 계산한 후, 상태들 사이의 전이확률(그림에서 a11, a12 등)을 추정하고, 전이확률의 해석을 통하여 은닉 상태(Hidden States)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이다.
선원의 행동이 해양사고 예방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양사고에 개입된 선원의 행동은 해양사고 예방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선원의 행동은 해양사고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인적오류의 핵심 변수이고, 선원들의 행동은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보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Allianz, 2018). 특히, 어떠한 상황에서 선원의 행동들이 해양사고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식별하는 것(즉, 행동 경로의 식별)은 선원의 행동 보정에 주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Yim, 2009a; 2009b; Yim, 2012; Yim et al.
HMM 구성 시 은닉 상태에 따라 어떻게 모델 파라미터들을 추정할 수 있는가? HMM을 기반으로 모델을 구성하는 경우, 은닉 상태는 모르는 경우와 알려진 경우로 구분된다. 은닉 상태를 모르는 경우에는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을 적용하여 모델 파라미터들을 추정할 수 있고, 은닉 상태가 알려진 경우에는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을 적용하여 모델 파라미터들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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