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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소비자의 구매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The Analysis of segmented Group Characteristics about Beer Customer's Purchase Motiva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3, 2019년, pp.277 - 283  

민하나 (한국관광공사 일자리기획팀) ,  김윤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자격센터) ,  허영지 (극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 the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beer consumers' purchase motivation 1) to analyze beer consumers and markets more closely and 2) to demonstrat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market segment and contribute to marketing strategies with beer consumer segment. Using -administrated q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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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에 선택속성을 기반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던 연구에서 소비자가 맥주를 구매하려는 기본적인 이유인 구매동기를 기반으로 시장세분화를 수행하여 맥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의 폭을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2019년의 맥주시장 점유율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점, 구매 동기만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여 시장의 특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지 못한 점과 표본선정에 있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의 수가 일반화하기에는 충분치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맥주 구매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실시하고, 세분시장별 특성을 도출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맥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구성한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맥주 구매동기, 맥주 음용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크게 3개의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진 맥주 시장의 급변하는 시장수요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맥주 소비자의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전략적인 마케팅 수립에 기여하고자 맥주 구매동기를 기반으로 시장 세분화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맥주 소비자 및 시장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맥주 구매동기를 기반으로 시장세분화를 실시하고, 세분화된 시장별 특성을 파악하여 맥주 소비자 세분 시장별 전략적인 마케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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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주란? 맥주는 싹이튼 보리의 즙에 홉(hop)을 첨가해 효모로 발효시켜 만든 술로써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알코올음료이며 식생활에서 빠지지 않는 기호식품이다(네이버). 국내에서도 맥주는 대중에게 가장 선호되는 주류로써 쉽게 접할 수 있고 가볍게 마시기 부담이 없고, 혼자 마시기 좋으며 언제나 마시기 좋은 술이라는 인식으로 주류업계에 커다란 비율을 차지하며 그 시장 또한 빠른 성장세에 있다(Heo 2017).
국내맥주시장의 확대에도 여전히 수입맥주가 성장하는 이유는? 2015), 2015년 롯데주류의 ‘클라우드’, 2017년 맥주라 불리는 하이트진로의 발포주 ‘필라이트’와 롯데주류의 ‘피츠 수퍼클리어’ 등의 신제품의 출현과 FTA로 인해 세계 각국의 다양한 수입맥주, 크레프트(Craft) 비어의 등장으로 인해 다양성과 두터운 맥주 애호가들의 지지를 받으며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Heo 2017). 하지만 맥주 소비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맛에 대한 욕구와 맥주의 맛과 품질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Yoo et al. 2015) 국산맥주보단 수입맥주가 맛과 품질이 뛰어나다는 인식과 수입맥주의 높은 브랜드 선호도와 만족도, ‘4캔에 1만원’ 이라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수입맥주의 성장세는 무섭게 증가하고 있다(Cho et al. 2014).
“나홀로” 맥주소비자의 맥주 구매동기는 무엇인가? 이처럼 맥주 소비자 및 시장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맥주와 관련된 연구들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맥주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Heo YJ(2017)는 맥주 구매동기란 소비자가 맥주를 구매하려는 이유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생리적·사회적·심리적 욕구 등을 충족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개인욕구충족, 본인가치 향상,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여, 혼자 술을 마시는 “나홀로” 맥주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개인욕구충족, 본인가치 향상, 사회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다. 주류시장에서의 구매동기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Jung YH(2008)은 와인 구매동기 유형을 개인욕구충족 구매동기, 사회적 구매동기, 이벤트 구매동기, 학습 구매동기, 와인효용 구매동기로 제시하였으며 Jung HW(2013)은 와인 구매동기는 학습적인 이유나 삶의 질의 향상 보다는 기분 전환이나 선물 혹은 이벤트 등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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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ae JH, Lee JJ, Park JS. 2014.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for Segmented Groups of Coffee Shop Attribute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26(1):375-390 

  2. Baek UC, Moon JS. 2006.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wine choice attributes and personal value. Wine sommelier studies. 2(1):37-51 

  3. Cho jp, Lee DM, Jeong JS. Moon JH. 2014. The Factors of Consumers' Taste Preferences for Beer and Change in Attitude: Focusing on the Korean Consumers' Preference for Imported Beer.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7(3):7-30. 

  4. Heo YJ. 2017.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urchase Motivations and Selection Attributes for Myself Generation-Focusing on Differences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beer Preferences-. 16(4):271-288 

  5. Hong MN, Hong DG, Kim KH, Kim JH. 2016. The Effect of Ginger Carbonated Water Swallow on Suprahyoid Muscle Activity in Stroke with Dysphagia Patient.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 Rehabitation Science. 55(3):505-516 

  6. Jeon YM. 2003.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s foodservice market segment : focus on market segment for life style. Graduate School of Kyong Gi University. Master Thesis 

  7. Jung IH. 2017. How do pub owners choose his or her beer?: B2B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ir choice attributes on draft beer. Department of Food Service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Master Thesis 

  8. Jung YH. 2008. Differences of Wine Selection Attributes and Satisfaction Based on Wine Purchase Motives Segmenta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1(2):243-264 

  9. Jung HW. 2013. Wine selection attributes and purchase motives according to the drinker groups. Graduate School of Sung shin Women University. Master Thesis 

  10. Kang KS. 1998. (An) Empirical study on the Beer market segmentation: Centering around the Cheju City. Graduate School of JeJu University. Master Thesis 

  11. Kim DJ, Guo YC, Kim HJ. 2015. A positioning study of major beer brands in the Korean market based 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11(3):7-17 

  12. Kim HB, Cho SE. 2007. Impacts of Consumer's Lifestyle on the Choice Attributes of Beer. 19(3):187-204 

  13. Kim HJ. 2015.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by beer selection attributes and lifestyle.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Master Thesis 

  14. Kotler P, Armstrong G, Harris L, Piercy N. (2005). Principles of marketing. 4. European ed. Harlow: Financial Times 

  15. Lee GW, Lee IS. 2014. A Study of Market Segmentation of Coffee Buying Motiv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8):135-143 

  16. Maeng JY. 2012. A Study on the Wine Market Segmentation by Purchasing Motivations. Graduate School of Se Jong University. Master Thesis 

  17. Son IN, Kim YS. 2008. Research on Market Segmentation by Beer Franchise Restaurants Selection Attribu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8(10):351-360 

  18. Song SI. 2017. Undergraduate students' beer consumption behavior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7(103):229-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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