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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맥주 선택속성 : 국산, 수입, 수제 맥주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Beer Selection Properties of Consumers : Focusing on Comparative Analysis of Domestic, Imported and Craft Beer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67 - 175  

이현수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김성현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미래자동차공학과) ,  김보람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ing of domestic, imported and craft beer through AHP analysis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marketing for each beer market. In this study, theories and calculations related to AHP analysis were thoroughly examined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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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국산, 수입, 수제 맥주로 분류하여 유형별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국내에 정착된 기간이 짧아 국내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제 맥주의 경우, 국산 또는 수입 맥주와 비교했을 때 어떤 선택요인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존의 국산 맥주회사는 물론 맥주 수입사가 고려해야 할 요인들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1]과 같이 기존 연구자들이 제시한 맥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맥주 업계 종사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AHP 모형에 포함될 맥주 선택 관련 평가 기준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될 1차 기준은 맛, 가격,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및 광고 이미지 총 4가지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맥주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맥주를 선택하는 데 어떤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고, AHP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국산, 수입, 수제 맥주로 분류하여 유형별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산․수입․수제 맥주 각각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어떤 선택속성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맥주 선택요인을 도출하여 국산, 수입, 수제 맥주 각각 소비자들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맥주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맥주를 선택하는 데 어떤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고, AHP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국산, 수입, 수제 맥주로 분류하여 유형별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국내에 정착된 기간이 짧아 국내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제 맥주의 경우, 국산 또는 수입 맥주와 비교했을 때 어떤 선택요인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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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주의 수요 증가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2017년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맥주 출고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주류 전체의 54%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6]. 맥주의 수요 증가 요인으로는 저 알코올 도수 술에 대한 선호도증가와 여성들의 술 소비 증가, 주류의 음용 장소가 유흥업소에서 가정으로 변화함에 따라 가정용 맥주 시장의 소비가 증가 되는 것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19]. 이러한 국내 맥주 시장에서 맥주 3사인 오비맥주, 하이트진로,롯데주류의 국산 맥주 판매량은 약 90%로 높은 점유율을차지하고 있지만, 수입 맥주의 인기와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Craft Beer 양조장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수제 맥주라고 불리는 용어는 미국의 Craft Beer를 한글로 표현하면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양조자 협회(Brewers Association)에서는 Craft Beer 양조장을 ‘연간 생산량이 600만 배럴 이하이고(Small), 외부 자본의 비율이 25%를 넘지 않아야 하며(Independant),전통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만드는(Traditional) 곳’으로 정의하였다[3].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표현하는 수제 맥주는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양조장의 맥주라기보다는 대량으로 생산하여 유통되는 국내외 대기업의 맥주와는 다르게 소규모 양조장에서 소량으로 생산한 개성 있는 맥주라는 뜻을 갖는다[14].
쌍대비교하는 방식을 통해 가중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각 요인을 1대 1로 비교를 하여 각 요인의 중요도를 비교하게 된다. 다양한 요인들을 갖고 있을 때는 한 번에 상대적인 중요도를 결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쌍대비교하는 방식을 통해 가중치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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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10.1016/j.foodqual.2014.12.005 Aquilani, B., Laureti, T., Popni, S., and Secondi, L., Beer choice and consumption determinants when craft beers are tasted : An exploratory study of consumer preference, Food Quality and Preference , 2015, Vol. 41, pp. 214-224 

  2. Baik, S.Y., A comparison Study of Non-craft Beer Bars and Craft Beer Bars in View of Experiential Benefits, [Dissertation], [Chonbuk, Korea] : Chonbuk University, 2017. 

  3. Brewers association, Craft Brewer Definition, www.brewer sassociation.org. 

  4. Cho, J.P., Lee, D.M., Jeong, J.S., and Moon, J.H., The Factors of Consumers’ Taste Preferences for Beer and Change in Attitude : Focusing on the Korean Consumers’ Preference for Imported Beer,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 2014, Vol. 17, No. 3, pp. 7-30. 

  5. Fare Trade Comission, http://www.ftc.go.kr/ 

  6. Hankyoreh, History of Korean Bear, 2017. 

  7. JoongangilboPlus, Free discussion time made by drinking alone culture, 2018. 

  8. KDB Report, Status and Future Trend of Korean Craft Beer, 2017. 

  9. Kim, H.B. and Cho, S.E., Impacts of Consumer’s Lifestyle on the Choice Attributes of Beer,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 2007, Vol. 19, No. 3, pp. 187-204. 

  10. Korea Craft Brewers Association, www. koreacraftbrewery.com 

  11. Korean Statical Information Service, https://kosis.kr/. 

  12. Lee, H.S., The study about priority derivation of The Study about Priority Derivation of Consumer Satisfaction about Beer Products Using AHP, [Dissertation], [Seoul, Korea] : Myongji University, 2014. 

  13. Lee, J.J. and Lee, S.H., A Study on Selection of Beers Consumption and Beers in Convenience Stor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 2018, Vol. 30, No. 1, pp. 5-19. 

  14. Macromill Embrain, Awareness Survey on Beer Drinking U&A and Craft Beer, TK_201501_NW_1116, 2015. 

  15. 10.23839/kabe.2017.32.6.65 NamGung, J.E., Kim, B.R., and Joh, W.I.,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Purchasing Cosmetics in Road Shop Using AHP,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 2017, Vol. 32, No. 6, pp. 65-84. 

  16. National Tax Service, www.nts.go.kr. 

  17. Prism, www.prism.go.kr. 

  18. Saaty, T.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McGraw-Hill, 1980, pp. 271-278. 

  19. Yoo, S.R., Sung, H.J., and Ko, J.Y.,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of Beer Using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 2015, Vol. 27, No. 7, pp. 341-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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