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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67 - 175
이현수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과) , 김성현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미래자동차공학과) , 김보람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ing of domestic, imported and craft beer through AHP analysis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marketing for each beer market. In this study, theories and calculations related to AHP analysis were thoroughly examined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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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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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의 수요 증가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2017년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맥주 출고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주류 전체의 54%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6]. 맥주의 수요 증가 요인으로는 저 알코올 도수 술에 대한 선호도증가와 여성들의 술 소비 증가, 주류의 음용 장소가 유흥업소에서 가정으로 변화함에 따라 가정용 맥주 시장의 소비가 증가 되는 것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19]. 이러한 국내 맥주 시장에서 맥주 3사인 오비맥주, 하이트진로,롯데주류의 국산 맥주 판매량은 약 90%로 높은 점유율을차지하고 있지만, 수입 맥주의 인기와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 |
Craft Beer 양조장이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 수제 맥주라고 불리는 용어는 미국의 Craft Beer를 한글로 표현하면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양조자 협회(Brewers Association)에서는 Craft Beer 양조장을 ‘연간 생산량이 600만 배럴 이하이고(Small), 외부 자본의 비율이 25%를 넘지 않아야 하며(Independant),전통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만드는(Traditional) 곳’으로 정의하였다[3].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표현하는 수제 맥주는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양조장의 맥주라기보다는 대량으로 생산하여 유통되는 국내외 대기업의 맥주와는 다르게 소규모 양조장에서 소량으로 생산한 개성 있는 맥주라는 뜻을 갖는다[14]. | |
쌍대비교하는 방식을 통해 가중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각 요인을 1대 1로 비교를 하여 각 요인의 중요도를 비교하게 된다. 다양한 요인들을 갖고 있을 때는 한 번에 상대적인 중요도를 결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쌍대비교하는 방식을 통해 가중치를 선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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