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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시 인간 장애물의 동적·정적 상태에 따른 충돌회피전략
Strategies of Collision Avoidance with Moving and Stationary Human Obstacles during Walking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9 no.2, 2019년, pp.97 - 104  

Lee, Yeon-Jong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emyung University) ,  Kim, Joo-Nyeon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emy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ategies for avoiding moving and stationary walker using body segments during walking. Method: Ten healthy young adults (10 males, age: $24.40{\pm}0.49yrs$, height: $175.80{\pm}5.22cm$, body mass: $70.30{\pm}5.22k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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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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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행자(피험자)가 움직이는 상대 보행자(동적 장애물)와 멈춰있는 상대 보행자(정적 장애물)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의 변화에 대한 운동학적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10 m의 보행로에서 보행을 실시하였다. 운동학적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6대의 적외선 카메라(Vicon, UK)를 두 보행자가 만나 충돌방지 전략이 이뤄지는 구간에 설치하였고, 이때 촬영 속도(sampling rates)는 200 Hz로 설정하여 Nexus 1.
  • 본 연구에서는 상대 보행자가 정적 또는 동적 장애물로 나타날 경우 충돌을 피하기 위한 보행자의 회피전략에 대한 운동학적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건강한 성인 10명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10 m의 보행로에서 적외선카메라를 이용하여 운동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행 시 상대 보행자의 정적·동적 상태에 따른 충돌방지 전략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해 인체분절의 운동학적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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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이란 무엇인가? 보행은 인간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반드시 수반되는 대표적인 움직임 중에 하나이며, 환경적 자극에 대처하며 걷는 것은 현대도시환경에서 보편화되었다.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보행을 수행하면서 수많은 형태와 수많은 크기의 장애물을 마주하게 되고, 이를 넘거나 피하는 전략을 통해 원하는 경로로 이동한다(Alcock, Galna, Hausdorff, Lord, & Rochester, 2018; Yoon, Chang, & Kim, 2014; Choi & Yoon, 2010).
보행자가 정적 장애물(stationary obstacle)보다 동적 장애물이 추가적인 과제가 요구되는 이유는? 현실에서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움직이고 있는 자동 차나 다른 보행자와 같은 동적 장애물(moving obstacle)을 반드시 직면하게 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행전략을 수행 해야만 한다. 동적 장애물의 경우 보행자와 동적 장애물이 둘다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기둥이나 서있는 사람과 같은 정적 장애물(stationary obstacle)에 비해 추가적인 과제(additional challenge)가 요구된다(Fajen, 2013). 인간은 정적 장애물이나 동적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각각의 독특한 전략을 사용한다.
인간이 장애물의 형태에 따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행전략의 변화가 나타나는 예로는 어떤것이 있는가? 인간은 또한 장애물의 형태에 따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행전략의 변화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장애물과 장애물 사이를 통과(aperture crossing)해야 하는 상황에서, 서있는 사람 사이를 통과할 때에 비해 정지된 폴(pole) 사이를 통과할 때더 빠르게 통과한다(Hackney, Cinelli, & Frank, 2015). 또한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에서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실린더(cylinders) 나 사람의 다리 또는 사람의 전신(full body)에 따라 다른 통과 거리(crossing distances)가 관찰되었고(Lynch et al., 2017), 이러한 차이는 보행전략에서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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