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키워드 분석을 통한 문헌정보학과 교육 주제 연구 - 한국·미국 정보기술관련 교과 중심으로 -
Identifying Topics of LIS Curricula by Keyword Analysis - Focused on Information Technology Classes of US and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2, 2019년, pp.43 - 60  

최상희 (대구가톨릭대학교 도서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다양한 정보기술이 도서관에 도입되면서 도서관의 업무와 서비스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문헌정보학과 도서관학을 교육하는 대학에서는 정보기술 발전 동향을 반영하여 교과과정에 수용하는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과 한국의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을 수집하여 정보기술과 관련된 교과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교과목의 내용 분석을 위해서는 교과 제목 키워드와 과목설명 키워드를 추출하여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과 미국 모두 유사하게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키워드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웹'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서관'은 한국에서만 출현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information technology such as database or network technology was brought into the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fields, the functions and services of libraries have drastically changed. To cope with the changes of fields, library schools have been improving curricula. This study collecte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미국교과와 한국교과를 조사분석하여 정보기술과 관련하여 과목이 개설되는 해외 동향과 국내 동향의 중복성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향후 국내 정보기술관련 교과를 개설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과에서 선진국의 문헌정보학과와 국내 문헌정보학과에서 개설되고 있는 정보 기술에 관련된 과목의 현황을 파악하여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제를 파악하여 향후 국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에서 정보기술관련 교과를 개설하거나 개편할 때 참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서 개설된 정보기술관련 교과목과 교과목 설명에서 나타난 키워드로 분석하여 실제 강의되고 있는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현재 문헌정보학과에서 정보기술에 관련되어 개설된 주요 교과목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 2017년 미국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이 개설된 33개의 학교 교과과정을 분석한 연구로 어린이 이용자 전문 사서를 위한 교과과정을 분석한 연구가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 이용자 사서에게 요구되는 문화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양성해줄 수 있는 교과내용이 미국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서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다(Worthington 2017).
  • 교과목명은 교과의 주제를 함축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교과목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살펴보면서 정보기술 관련 교과목의 주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미국 문헌정보학과 정보기술관련으로 선정된 교과목 총 599개에서 제목키워드를 추출한 결과 총 949개의 키워드가 2.
  • 이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과와 도서관학과에 정보기술에 관련된 과목이 개설되고 있는 현황을 파악하고 다루고 있는 주제를 살펴보고자 한국과 미국 문헌정보학과와 도서관학과(이하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 정보를 수집하여 과목제목과 과목설명을 보고 정보기술에 관련된 교과목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교과목 정보는 과목제목과 과목설명으로 나누어 각각 키워드를 추출한 후 주제성이 없거나 불용어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제거한 후 주제어를 산출하여 각각의 국가에서 정보기술에 관련하여 교육하고 있는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 정보기술과 관련된 교과목 및 교육과정의 영향에 대한 국내연구는 이와 같이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지는 못하며 특히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가 2000년대 초 이후 나타나고 있지 않아 이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에 관련하여 문헌정보학과에서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을 분석함으로써 최신 정보기술 관련 교과과정 현황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술과목을 확장을 고려해야할 요소는?  즉, 공통적으로 출현빈도가 높은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웹’ 등의 키워드는 문헌정보학과에서 보편적으로 교육을 해야하는 기본 정보기술과목 주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미국에서만 출현 빈도수가 높은 ‘management’나 ‘application’과 같은 키워드나 출현빈도는 낮지만 미국 교과 설명에서만 출현하고 있는 ‘AR’과 같은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기술은 향후 한국 문헌정보학과 에서 정보기술과목을 확장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이다.
정보기술의 정의는? 정보기술은 “정보의 수집, 축적, 처리, 배포 및 이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로 한정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정의한 기술의 목적, 기술을 통해 할 수 있는 선택에 적용된 가치관, 사람이 기술을 통제하는가, 기술에 의해서 인간의 문명이 풍요로워지고 편리해지는가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평가 기준 등이 포함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Zorkocsy 1991, p12) 도서관에는 이미 20세기 초부터 정보를 수집, 축적, 처리 서비스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하여 도서관 업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보기술이 도입되어 영향을 준 예는? (Zorkocsy 1991, p12) 도서관에는 이미 20세기 초부터 정보를 수집, 축적, 처리 서비스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하여 도서관 업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 필름은 도서 관 장서관리와 자료보존에 주목할 만한 영향을 주었고 데이터베이스와 인터넷은 도서관 모든 업무에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하였다. 미국의 경우 도서관에서 1960년대부터 컴퓨터로 정보와 업무를 처리하는 시도가 활발하게 일어났고 국내에서는 1970년대 말부터 시작되었지만 실질적인 변화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엄영애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김영석 45 1 173 10.16981/kliss.45.1.201403.173 

  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남영준 42 2 343 10.16981/kliss.42.2.201106.343 

  3. 한국문헌정보학회지 노영희 46 1 29 

  4.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엄영애 40 2 409 10.16981/kliss.40.2.200906.409 

  5.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최상기 47 2 223 http://dx.doi.org/10.4275/KSLIS.2013.47.2.223 

  6. 정보관리학회지 최상희 36 1 53 

  7. 한국비블리아학회지 한승희 22 4 71 

  8. MIS Quarterly Davis, Fred. D. 13 3 319 10.2307/249008 

  9. Jounral of Medical Library Association Ma, Jinxuan 106 4 432 

  10. Communications in Information Literacy Markowski, Brianne 12 2 128 

  11. Library Management Sibiya, Philangani Thembinkosi 39 6/7 474 

  12.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orthington, Becca. 58 4 2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