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5명의 직장을 가진 기혼 중년 여성들의 박사 과정 수행 경험에 관한 어려움과 보람에 대해 탐색하였다. 직장을 가진 기혼 중년 여성들의 대학원 수행은 아내, 어머니, 직장인, 학생 등의 다중 역할이 요구됨으로써 더욱 어려움을 동반한다. 연구자는 박사 과정 수행을 경험한 기혼 중년 여성들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이를 '입문 동기, 박사 과정 수행 중의 어려움, 박사 과정수행 중의 보람'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입문 동기는 차별에서 오는 부담감, 내적성장에 대한 갈망, 외적 보상에 대한 열망으로 분류하였고, 어려움은 학문적 성장에 대한 어려움, 학문 외적인 어려움, 보람은 학문적 보람과 학문 외적 보람으로 분류하여 박사 과정 수행 경험이 함의하는 의미와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이는 박사 과정에 다니는 기혼 중년 여성들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5명의 직장을 가진 기혼 중년 여성들의 박사 과정 수행 경험에 관한 어려움과 보람에 대해 탐색하였다. 직장을 가진 기혼 중년 여성들의 대학원 수행은 아내, 어머니, 직장인, 학생 등의 다중 역할이 요구됨으로써 더욱 어려움을 동반한다. 연구자는 박사 과정 수행을 경험한 기혼 중년 여성들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이를 '입문 동기, 박사 과정 수행 중의 어려움, 박사 과정수행 중의 보람'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입문 동기는 차별에서 오는 부담감, 내적성장에 대한 갈망, 외적 보상에 대한 열망으로 분류하였고, 어려움은 학문적 성장에 대한 어려움, 학문 외적인 어려움, 보람은 학문적 보람과 학문 외적 보람으로 분류하여 박사 과정 수행 경험이 함의하는 의미와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이는 박사 과정에 다니는 기혼 중년 여성들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bjective: In this study, I explored the difficulties and rewards of the experience of married middle-aged five women with jobs through narrative inquiry. The graduate course work of married women with jobs is accompanied by more difficulties due to the multiple roles of wife, mother, worker, and st...
Objective: In this study, I explored the difficulties and rewards of the experience of married middle-aged five women with jobs through narrative inquiry. The graduate course work of married women with jobs is accompanied by more difficulties due to the multiple roles of wife, mother, worker, and student. Methods: Data from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It took 15 weeks from September 1, 2017 to December 20, 2017. Six in - 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each of the five participants, and 60 to 120 minutes were required for one meeting. Results: The researchers gathered stories of married middle-aged women who had undergone doctoral studies and divided them into three categories: 'motivation for entry, difficulty during doctoral study, and rewarding during doctoral study'. Conclusion/Implications: This is expected to be a concrete resource for supporting married middle-aged women in doctoral programs.
Objective: In this study, I explored the difficulties and rewards of the experience of married middle-aged five women with jobs through narrative inquiry. The graduate course work of married women with jobs is accompanied by more difficulties due to the multiple roles of wife, mother, worker, and student. Methods: Data from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It took 15 weeks from September 1, 2017 to December 20, 2017. Six in - 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each of the five participants, and 60 to 120 minutes were required for one meeting. Results: The researchers gathered stories of married middle-aged women who had undergone doctoral studies and divided them into three categories: 'motivation for entry, difficulty during doctoral study, and rewarding during doctoral study'. Conclusion/Implications: This is expected to be a concrete resource for supporting married middle-aged women in doctoral programs.
내러티브는 개인이 살아 온 이야기, 이야기된 내용들에 표현된 경험들을 가지고 시작한다. Czarniawska(2004)는 “내러티브는 연대기적으로 연결된 하나의 사건/행동 또는 일련의 사건/행동들에 관한 이야기들을 제공하는 음성 혹은 문자 이다.”라고 질적 연구의 한 유형으로 내러티브를 규정 하고 있다.
연구자들의 박사 과정 입문 동기는?
연구 참여자들이 중년에 접어들어 박사 과정에 들어 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그들은 대학원의 박사 과정 입문 전 시기를 회상하며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어 현실과 이상 사이의 고민과 갈등을 뒤로하고 갈망해 왔던 박사 과정에 진학하게 된 동기를 자연스럽게 술회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박사 과정 입문 동기는 ‘차별에서 오는 부담감, 내적 성장에 대한 갈망, 외적보상에 대한 열망’이라는 3가지의 범주로 유목화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이 박사 과정을 시작하고부터 형성된 인간관계는?
연구 참여자들은 박사 과정을 시작하고부터 이전에 만났던 사람들과의 만남은 소홀해지고, 대신에 대학원 생활에서 알게 되는 여러 인간관계들로 새롭게 대체되었다. 교수와 학생, 전공 및 연구실의 선·후배, 같은 전공을 가진 동기들, 동일 또는 다른 전공자들, 학업 및 논문연구 수행에 맺어지는 사람들과의 관계 등을 맺게 되었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박사 과정 수행이란 동일 목표에서 유기적 이고 협력적인 동반 관계를 통해 대학원 생활과 학위후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받기도 했지 만, 반면, 이러한 다양한 관계 속에서 항상 바람직한 방향으로만 발전되지 않고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하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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