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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경로 계획을 위한 RRT*-Smart 알고리즘의 개선과 2, 3차원 환경에서의 적용
Improvement of RRT*-Smart Algorithm for Optimal Path Planning and Application of the Algorithm in 2 & 3-Dimension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1 - 8  

탁형태 (한국항공대학교 학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박천건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이상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timal path planning refers to find the safe route to the destination at a low cost, is a major problem with regard to autonomous navigation. Sampling Based Planning(SBP) approaches, such as Rapidly-exploring Random Tree Star($RRT^*$), are the most influential algorithm in path planning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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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RRT*-Smart의 초기 수렴 속도 증가를 위해 편향 샘플링 방식을 개선한 mRRT*-Smart를 제안하고 2, 3차원에서의 적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임의로 설정된 2-D, 3-D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얻은 경로의 평균 비용을 기준으로 개선안과 RRT*, RRT*-Smart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장애물 정보를 활용하여 RRT*-Smart의 편향 샘플링 단계에서 샘플링 영역을 변경한 개선안인 mRRT*-Smart를 제안하였다. 2, 3차원의 환경에서 기존 알고리즘인 RRT*, RRT*-Smart와 개선안인 mRRT*-Smart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경로 최적화가 완료되면 연속된 세 비콘 노드 (x1, x2, x3)로 만들어지는 삼각형 내부에 최종적으로 수렴해야 할 지점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착안하여 본 논문은 해당 지점으로 빠르게 수렴하도록 편향 샘플링 영역을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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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 경로 계획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각종 군사목적과 상업목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무인 멀티콥터의 자율주행에 있어 경로 계획 문제의 해결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Noreen(2016)에 따르면 대표적인 최적 경로 계획 알고리즘으로 Probability Roadmaps(PRM), Rapidly-exploring Random Tree(RRT)[1]와 같은 샘플링 기반의 알고리즘을 들 수 있다[2].
RRT*-Smart의 알고리즘은 어떤 과정은 거치는가? RRT*-Smart의 알고리즘을 Figure 4에 나타내었다. RRT*-Smart는 처음 경로가 찾아지기 전까지 RRT*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 노드들을 추가한다. 처음으로 경로가 찾아지면 전체 알고리즘이 실행된 횟수인 반복 수(i)를 n으로 저장한다. 경로가 찾아진 이후부터 Figure 3과 같이 삼각부등식 조건을 사용하여 경로 최적화(PathOptimization)를 실시한다. 최적화된 경로가 기존 최적화 경로보다 낮은 비용을 가질 경우 해당 경로상의 노드들(x1, x2,x3)을 비콘 노드로 설정한다. n이후의 반복 수부터 특정 반복 수(Biasing ratio; b)마다 편향 샘플링(Randomsample(i,xbeabons))이 진행된다. 편향 샘플링은 저장 된 비콘 노드들 중 임의로 선택된 하나의 비콘 노드로부터 특정 반경(Biasing Radius)이내의 원형 영역에서 랜덤으로 노드를 생성하여 수렴 속도를 증가시킨다.
최적 경로 계획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적 경로 계획(Optimal path planning) 의 목적은 시작 지점과 목표 지점 사이에서 장애물과의 충돌이 없는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것이다. 이는 운송, 탐색 및 구조 등의 분야에서 효율적인 유무인기의 운용을 위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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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M. Lavalle, “Rapidly-exploring random trees: A new tool for path planning”, 1998. 

  2. 10.14569/IJACSA.2016.071114 Noreen, I., Khan, A., and Habib, Z. , “Optimal path planning using RRT* based approaches: a survey and future directions”, Int. J. Adv. Comput. Sci. Appl, 7(11), The Science and Information (SAI) Organization , 2016, pp. 97~107 10.14569/IJACSA.2016.071114 

  3. 10.1177/0278364911406761 Karaman, S., and Frazzoli, E,. “ Sampling-based algorithms for optimal motion plann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30(7), Sage Publications, 2011, pp. 846~894. 10.1177/0278364911406761 

  4. 10.5772/56718 Nasir, J., Islam, F., Malik, U., Ayaz, Y., Hasan, O., Khan, M., and Muhammad, M. S,. “RRT*-SMART: A rapid convergence implementation of RR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obotic Systems, 10(7), Sage Publications, 2013, pp. 299. 10.5772/56718 

  5. H, Lee, H, Kim, “2D Optimal Path Plannin using RRT*smart algorithm”, KSAS 2014 Fall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Jeju, 2014, pp. 1,237-1,240. 

  6. 10.1016/j.robot.2009.09.003 I. Skrjanc, G. Klancar, “Optimal cooperative collision avoidance between multiple robots based on Bernstein-Bezier curves”, Robot. Auton. syst. Elsevier, 58(1), 2010, pp. 1-9. 10.1016/j.robot.2009.09.003 

  7. 10.1109/IROS.2009.5354805 B. Lau, C. Sprunk, W. Burgard, “Kinodynamic Motion Planning for Mobile Robots Using Splines”, Proceedings of the 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St Louis, MO, USA, 2009, pp. 2427-2433. 10.1109/IROS.2009.5354805 1964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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