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시간 체공 항공기 조종사의 피로위험관리 적용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for Pilot to Fly Longer Hou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47 - 53  

김대호 (공군 항공안전단) ,  이장룡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and the changes in the military operation mission environment are demanding more long - distance operation (long - time flight), and such a flying environment is a risk factor for fatigue - related accidents. For the aviation related organizations such as IC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항공분야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고 비행안전을 위해서 피로위험관리는 필요하며, 임무특성에 맞는 과학화된 피로위험관리를 위한 Tool 개발 및 적용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문헌분석을 통하여 위험관리 현황과 FRMS를 고찰하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데이터 수집(수면 현황, 각성/졸리움 sheet 등) 및 피로위험 평가 Tool 고찰을 통하여, 한국 공군형 피로위험관리 지표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언급된 기초 배경 조사는 무엇인가? 첫 번째 단계로 기초 배경 조사는, 인구 통계학적 요소 및 비행 경력과 관련한 기본적인 요인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평상시 휴식기간 중 일반적인 수면, 근무 기간 중 수면 패턴 등을측정한다.
FRMS 도입의 원인과 목적은? 장시간 비행은 피로를 증가시키며, 피로는 비행사고의 잠재적 원인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와같은 이유로 ICAO, FAA 등 민간항공분야에서는 피로관련 항공사고의 예방을 위한 FRMS(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피로위험관리시스템) 도입 노력을 진행 중에 있으며[1][2], 군 항공분야에서도 피로위험관리를 위해서 관련규정을 정하고, 과학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3].
본 실험에서 정규화(Normalizing)를 적용할 수 있는 여부를 어떻게 검증했는가? 평가결과의 정규화 검정은 콜모고로프-스미르노프(Kolomogorov-Smirnov) 적합도 검정을 통하여 SPSS로 정규분석 검정을 실시하였다[24]. K-S Z 통계량은 1.241이며, 이에 대한 확률 값은 0.092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장에서 얻어진 데이터는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규화(Normalizing)를 적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ICAO.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s, 2011. 

  2. FAA.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s for Aviation Safety, FAA AC 120-103A, 2013. 

  3. US AF. General Flight Rules, AFI 11-202, 2010. 

  4. Korea Civil Aviation Association. Aviation Statistics, 2017. 

  5. Panjun Kwon. A Study on the Need of Strategic Transport System for Korean Peninsula, Mokwon Univ, 2009. 

  6. Seunghoon Lee & Bongsu Yun. A Study on the Optimal Flight Time According to the Amount of Fatigue,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24(1), 1998, pp41-57. 

  7. FAA. Basics of Aviation Fatigue, Technical Report, FAA AC 120-100, 2010. 

  8. ROKAF. Safety Rule, 2018. 

  9. ROKAF. Safety Guidebook, 2018. 

  10. KARAIB(Korea Aviation and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Board). http://www.araib.molit.go.kr. 

  11. ASN(Aviation Safety Network).http://www.aviation-safety.net. 

  12. ICAO. FRMS Manual for Regulators, 2012. 

  13. IATA. FRMS Implementation Guide for Operators, 1st Edition, 2011. 

  14. ICAO. Manual for the Oversight of Fatigue Management Approaches, ICAO Doc 9966, 2012. 

  15. 10.1093/sleep/26.3.342 Ancoli-Israel S. et al., The Role of Actigraphy in the Study of Sleep and Circadian Rhythm,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 Review Paper, Sleep, 26(3), 2003, pp342-392. 10.1093/sleep/26.3.342 12749557 

  16. Spencer M.B, Rovertson, K.A & Folkard S. The Development of a Fatigue/Risk Index for Shift Worker, Health and Safety Executive Report no 446, 2006. 

  17. Wondea Jung, Jonghyun Ko, Jinkyun Park, Sanglog Kwak, Seoungsu Lim. Task Load Analysis of KTX Operation by Using NASA-TLX Method,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Conference, 2006. 

  18. IATA. Common Protocol for Minimum Data Collection Variables in Aviation Operations, 2015. 

  19. US AF. Aviation Operational Risk Management (AvORM) Program, MACI 90-903, 2018. 

  20. 10.1080/00140139.2010.489960 Asit D. & Danny D.M. Sensitivity and Diagnosticity of NASA-TLX and Simplified SWAT to Assess the Mental Workload Associated with Operating and Agricultural Sprayer, Ergonomics, 53(7), 2010, pp848-857. 10.1080/00140139.2010.489960 20582766 

  21. 10.9766/KIMST.2015.18.6.789 Dongsoo Kim & Wooil Lee. Development of Evaluation System for Aviation Mission Suitability Developing on Pilot's Alertness and Physiological Stability Leve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18(6), 2015, pp789-796. 10.9766/KIMST.2015.18.6.789 

  22. Kangjun Le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Korean type Fatigue Management System, MOLT, 1994. 

  23. Edwards, A. L. Techniques of Attitude Scale Construction, IRVINGTON PUBLISHERS, INC, 1994. 

  24. http://www.ibm.com/products/spss-statistics 

  25. Hursh S.R, Redmond D.P, Johnson M.L, Thorne D.R, Belenky G, Balkin T.J, Fatigue Models for Applied Research in Warfighting, Aviation Space Environ Med, 75(3 Suppl), 2004, A44-A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