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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47 - 53
김대호 (공군 항공안전단) , 이장룡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and the changes in the military operation mission environment are demanding more long - distance operation (long - time flight), and such a flying environment is a risk factor for fatigue - related accidents. For the aviation related organizations such as 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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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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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 언급된 기초 배경 조사는 무엇인가? | 첫 번째 단계로 기초 배경 조사는, 인구 통계학적 요소 및 비행 경력과 관련한 기본적인 요인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평상시 휴식기간 중 일반적인 수면, 근무 기간 중 수면 패턴 등을측정한다. | |
FRMS 도입의 원인과 목적은? | 장시간 비행은 피로를 증가시키며, 피로는 비행사고의 잠재적 원인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와같은 이유로 ICAO, FAA 등 민간항공분야에서는 피로관련 항공사고의 예방을 위한 FRMS(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피로위험관리시스템) 도입 노력을 진행 중에 있으며[1][2], 군 항공분야에서도 피로위험관리를 위해서 관련규정을 정하고, 과학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3]. | |
본 실험에서 정규화(Normalizing)를 적용할 수 있는 여부를 어떻게 검증했는가? | 평가결과의 정규화 검정은 콜모고로프-스미르노프(Kolomogorov-Smirnov) 적합도 검정을 통하여 SPSS로 정규분석 검정을 실시하였다[24]. K-S Z 통계량은 1.241이며, 이에 대한 확률 값은 0.092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장에서 얻어진 데이터는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규화(Normalizing)를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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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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