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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2, 2019년, pp.1 - 13
서민정 (한양대학교 한국생활과학연구소) , 전대근 (안동대학교 의류학과)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1) to classify fashion consumers based on innovativeness and nostalgia and (2)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product purchase criteria, fashion information sources, and attitudes toward eco-friendly and fast fashion products among the identified groups of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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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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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성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 혁신성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보편적 혁신성과 특정영역 혁신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Midgley and Dowling(1978)은 혁신성이 ‘한 개인이 새로운 생각을 수용하고, 타인과 의사소통의 경험에 관계없이 혁신적 결정을 내리는 정도’ 라고 정의하면서 새로운 행동을 유발하는 내재적 혁신성, 일반적 혁신성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Manning et al. | |
응답하라 시리즈에 호응하는 세대는 누구인가? | 심지어 직접 체험하지 않더라도 불특정한 과거는 진한 향수의 대상이 되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이 지난날을 지금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한다. 최근 ‘응답하라 시리즈’와 같은 복고 미디어콘텐츠가 등장하면서 1990년대 대중문화를 주도적으로 소비했던 중장년층은 물론 90년대를 경험하지 않 은 10대와 20대도 호응하고 있다(양선희, 2016). 이른바 복고 미디어콘텐츠의 유행은 음악, 예술 등을 매개로 사회 전반에 확대, 재생산되고 있으며 패션영역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예외가 아니다. | |
왜 패션계는 복고주의를 주목하고 있는가? | 패션분야에서는 예전의 유행스타일을 재해석해서 신상품으로 내놓고 이 상품이 새롭게 유행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이처럼 과거의 디자인에 주목하는 이유는 다른 생활 디자인 상품처럼 세대와 세대의 감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지역성과 역사성을 바탕으로 추억을 주제로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박혜원, 이미숙, 2002). 오늘날 사회가 다양화, 전문화, 산업화됨에 따라 오히려 도시 생활에 싫증을 느끼고, 향수를 자극하는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흐름이 문화예술 전반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패션에서도 ‘복고풍’ 으로서 1990년대 이후 과거를 단순하게 모방하기보다는 근본적으로 과거를 이용하여 더욱 새롭게 발전, 재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최진은, 김경희,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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