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혁신성과 노스탤지어 성향에 따른 패션상품 구매기준, 패션정보원 활용, 패스트 패션상품과 친환경 패션상품에 대한 태도 특성
Fashion product purchase criteria, fashion information sources, and attitudes toward eco-friendly and fast fashion products based on consumer innovativeness and nostalgia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2, 2019년, pp.1 - 13  

서민정 (한양대학교 한국생활과학연구소) ,  전대근 (안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1) to classify fashion consumers based on innovativeness and nostalgia and (2)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product purchase criteria, fashion information sources, and attitudes toward eco-friendly and fast fashion products among the identified groups of consum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2)은 노스탤지어 성향이 높을수록, 의복관여가 높을수록 빈티지 패션상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아진다고 하였고, 박태승(2017)은 스포츠 브랜드의 노스탤지어 광고가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느끼는 다양한 감성 가운데 하나인 노스탤지어의 보편성과 긍정성에 기초하여 노스탤지어 성향이 패션상품에 대한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반되는 두 성향을 동시에 가진 집단에 주목하고자 하며, 혁신성과 노스탤지어가 모두 높게 나타난 집단, 이른바 ‘새로운 예스러움’을 추구하는 집단을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이처럼 친환경 패션상품에 대한 연구는 친환경성의 정의와 개념,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 중고 패션상품 그리고 CSR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김혜은, 2017; 조은주, 2015; 추태귀, 박현희, 2013; 정경화, 이유리, 2015; 홍병숙, 이은진, 주영주,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 패션과 친환경 패션을 개념과 도입 시기 등에서 대비적인 관계로 파악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쉽게 접할 수 있어 대중들이 태도를 형성하는 구체적인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이들을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는 한복을 대상으로 과거에 대한 동경과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과 노스탤지어라는 다소 상반되게 인식되는 두 가지 성향을 개별적으로 살펴본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이들이 동시에 패션상품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된 복고콘텐츠의 영향을 많이 받는 20대와 같이 비교적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고, 노스탤지어와 혁신성이 패션상품의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최근에 새로운 복고를 의미하는 뉴트로(New-tro)라는 용어가 소비자 트렌드 분야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주목한 혁신성과 노스탤지어가 높은 집단과 관련성이 높다.
  • 따라서 패스트 패션에 대한 반작용을 통해 그 대칭점에 있는 친환경 패션상품에 대한 태도를 추가적인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패스트 패션의 시대가 점차 지나가고 환경친화적인 패션상품이 기대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혁신성, 노스탤지어와 같은 소비자 성향이 패션상품에 대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패션브랜드의 소비자 세분화 전략과 패션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성이란 무엇인가? 소비자 혁신성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보편적 혁신성과 특정영역 혁신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Midgley and Dowling(1978)은 혁신성이 ‘한 개인이 새로운 생각을 수용하고, 타인과 의사소통의 경험에 관계없이 혁신적 결정을 내리는 정도’ 라고 정의하면서 새로운 행동을 유발하는 내재적 혁신성, 일반적 혁신성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Manning et al.
응답하라 시리즈에 호응하는 세대는 누구인가? 심지어 직접 체험하지 않더라도 불특정한 과거는 진한 향수의 대상이 되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이 지난날을 지금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한다. 최근 ‘응답하라 시리즈’와 같은 복고 미디어콘텐츠가 등장하면서 1990년대 대중문화를 주도적으로 소비했던 중장년층은 물론 90년대를 경험하지 않 은 10대와 20대도 호응하고 있다(양선희, 2016). 이른바 복고 미디어콘텐츠의 유행은 음악, 예술 등을 매개로 사회 전반에 확대, 재생산되고 있으며 패션영역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예외가 아니다.
왜 패션계는 복고주의를 주목하고 있는가? 패션분야에서는 예전의 유행스타일을 재해석해서 신상품으로 내놓고 이 상품이 새롭게 유행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이처럼 과거의 디자인에 주목하는 이유는 다른 생활 디자인 상품처럼 세대와 세대의 감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지역성과 역사성을 바탕으로 추억을 주제로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박혜원, 이미숙, 2002). 오늘날 사회가 다양화, 전문화, 산업화됨에 따라 오히려 도시 생활에 싫증을 느끼고, 향수를 자극하는 복고주의를 지향하는 흐름이 문화예술 전반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패션에서도 ‘복고풍’ 으로서 1990년대 이후 과거를 단순하게 모방하기보다는 근본적으로 과거를 이용하여 더욱 새롭게 발전, 재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최진은, 김경희,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