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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의 체계적 문헌 조사 연구: 계량서지학과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Service Quality: Bibliomertics and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2, 2019년, pp.327 - 344  

정의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박진수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conduct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to suitably identify wide and specific issues and topics on service quality in supply chain. Methods: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rvice quality in supply chain research using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methodology. In order t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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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적인 문헌조사 방법론과 기존의 체계적 문헌 조사 연구 방법론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문헌 조사 방법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169편의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전반적인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 이슈와 세부적인 주제를 저자가 제시하는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선 살펴본 각각의 기법들의 장점은 활용하고 각각의 기법들의 한계점을 상호 보완하기 위해, 대중성을 기반으로 한 계량서지학적 기법과 네트워크 기반의 기법인 인용관계 분석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함께 본 연구의 분석에 적용하고자 한다. 계량서지학적 기법과 인용관계 분석을 혼용한 다수의 연구가 다양한 주제로 연구되었지만(Fanimnia et al.
  • 먼저, 인용관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 연구논문 간의 인용관계를 바탕으로, 주요 이슈와 세부 주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영학 분야의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 연구의 주요 이슈, 연구 주제, 그리고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저명한 국제 학술지를 대상으로, 경영학 분야의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의 주요 이슈와 동향을 살펴보고자한다.
  • 이 같은 경우, 핵심적인 연구 논문과 그 주제를 파악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전반적인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기에는 그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앞선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정된 169편을 대상으로 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인용 관계분석에서 놓칠 수 있는 내용적인 부분을 보완하고자 한 점에서 또 다른 학문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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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개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의 위치와 역할은?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 연구에 매개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는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경쟁적 우위 (competitive advantage)>성과(performance)>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지속 가능성(sustainabiltiy) 순이다. 매개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는 다른 키워드 사이에 위치하여, 그 키워드들을 연결하는 매개 역할을 하는 키워드로 다른 연구 주제들을 연결하는 키워드의 역할을 한다(Kho et al 2013; Lee 2013; Jeong and Kim 2017). 다양한 ‘공급 사슬 내 서비스 품질’ 연구 분야에서, 무엇보다 서비스 품질을 통한 기업의 성과가 주요 이슈임을 보여주고 있다.
기업들이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더욱 향상하고자 노력하는 이유는? org/wiki/Economy_of_the_United_States). 2018년 기준, 국내 서비스 산업은 국내 총생산(GDP) 중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서비스 산업의 비중에 대한 동향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업계의 디지털화, 자동화, 스마트화 등으로 증가 추세를 이어 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Jeong and Kim 2017).
컴포넌트란? 이후, 컴포넌트 분석(component analysis)을 통해 한 경영학 분야의 ‘공급사슬 내 서비스 품질’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여기서, 컴포넌트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이 최대로 연결된 하위 수준 네트워크이며, 이렇게 컴포넌트로 구성된 하위 수준 네트워크는 보다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주제라 할 수 있다(Kho 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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