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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플랜트 저널 = Plant journal, v.15 no.2, 2019년, pp.42 - 45
이재윤 (인하대학교 대학원) , 안지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molten carbonate fuel cell has a high temperature of waste heat and can constitute a bottoming cycle to increase the efficiency. Previous study used a bottoming cycle as steam turbine cycle. In this study, we are going to replace the bottoming cycle with a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power cy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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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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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특성은 무엇인가?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는 폐열의 온도가 높으므로 하부 사이클과 결합하여 더욱 높은 시스템 효율 및 출력을 얻을 수 있다. 기존의 MCFC의 폐열은 350℃ 전후로 이에 적합한 하부 사이클인 유기 랭킨 사이클을 결합하려는 연구(1) 가 있었다. | |
초임계 이산화탄소 사이클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sCO2는 작동 유체가 초임계 상태이므로 작은 압력비에도 높은 출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사이클 내에서 초임계 압력 이상의 고압을 유지하여 작동 유체의 부피가 작아 지므로 ST보다 하부 시스템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 |
재생을 고려한 sCO2에서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면 ST와 동등한 수준의 출력을 얻을 수 있는가? | 하지만 기술이 성숙기에 접어든 ST의 경우 현재보다 성능을 증가시키는것은 어 려우므로 두 사이클간의 성능 차이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재생을 고려한 sCO2에서 터빈의 등엔트로피 효율을 89%, 압축기의 등엔트로피 효율을 83%, 복열기의 유용도를 0.90의 수준으로 향상 시킨다면 현재의 ST과 동등 한 수준의 출력을 얻을 수 있다. 만약 두 사이클이 동등한 출력을 생산한다면 sCO2는 기존의 ST에 비해 설치 면적을 적게 차지하므로 하부 사이클로서 큰 경쟁력을 갖출 것 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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