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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웹 콘텐츠 관리 시스템 구현
Hybrid Web Content Management System Implementati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15 - 20  

박선경 (조선이공대학교 프랜차이즈창업경영과) ,  문형진 (성결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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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장 체험학습, 전시, 행사, 문화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수요자가 손쉽게 검색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체험학습 서비스 플랫폼을 통하여 지역내 수 많은 문화콘텐츠의 가치를 발굴하고 DB 구축하여 수요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체험학습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시스템에서 구현되는 Beacon 기술은 Google이 개발한 Eddystone 포맷으로 URL을 브로드캐스팅 하는 BLE 기술로서 이는 사용자가 별도로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단말기에 설치된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웹에서 구현된 플랫폼을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역문화 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화가 완성되면 전국으로 확대시켜 콘텐츠의 다양화와 시장 확대로 수요자에게 더욱더 다양하고 양질의 자기 주도적 문화콘텐츠 체험학습 활동 교육 프로그램들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customized experience learning service platform that enables consumers to easily search for various content information about on - site experiential learning, exhibitions, events, and culture, and to provide services. To provide customized experiential learni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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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주·전라도의 체험학습 시설과 장소는 대략 500여곳, 체험프로그램만 700여개 이상이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시설 120여곳, 문화콘텐츠는 공연건수 800여건 이상, 공연 횟수 4,000회 이상 운영되고 있으나, 체험학습장의 마케팅 및 광고, 영업등에서 비용과 홍보의 번거로움을 파악 할 수 있었으며, 이외 체험학습장 30여곳의 정보를 파악해본 결과 공공기관의 홈페이지에서 간략하게 정보만을 제공받는 체험 학습장들도 다수 있었으며, 온라인상의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곳과 홈페이지의 관리가 되지 않는 곳도 여럿 있었다[8-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체험학습, 전시, 행사, 문화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수요자가 손쉽게 검색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체험학습 서비스 플랫폼으로 지역 내 수 많은 문화콘텐츠의 가치를 발굴하고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수요자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체험학습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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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학습은 대부분 누가 정하는가? 체험학습 날짜는 학교 교육과정 수립시 일괄적으로 정해지며 그 외에 장소 선택과 같은 계획은 대체적으로 학년 담임들의 협의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1]. 대부분 경험이 많은 교사들의 조언을 얻어 일정 및 장소를 결정한다. 장소 선택에 있어서 대중교통수단의 발달로 가까운 장소 뿐 아니라 인지도가 높은 장소로 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Beacon 기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현장 체험학습, 전시, 행사, 문화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수요자가 손쉽게 검색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체험학습 서비스 플랫폼을 통하여 지역내 수 많은 문화콘텐츠의 가치를 발굴하고 DB 구축하여 수요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체험학습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시스템에서 구현되는 Beacon 기술은 Google이 개발한 Eddystone 포맷으로 URL을 브로드캐스팅 하는 BLE 기술로서 이는 사용자가 별도로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단말기에 설치된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웹에서 구현된 플랫폼을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역문화 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화가 완성되면 전국으로 확대시켜 콘텐츠의 다양화와 시장 확대로 수요자에게 더욱더 다양하고 양질의 자기 주도적 문화콘텐츠 체험학습 활동 교육 프로그램들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체험학습 날짜가 정해지는 방식은? 초등학교의 경우 봄과 가을 정기적(3회~4회)으로 체험학습을 다녀오고 있으며, 주로 학년 단위로 운영 계획된다. 체험학습 날짜는 학교 교육과정 수립시 일괄적으로 정해지며 그 외에 장소 선택과 같은 계획은 대체적으로 학년 담임들의 협의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1]. 대부분 경험이 많은 교사들의 조언을 얻어 일정 및 장소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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