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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의 신선식품 배송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사례연구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Packaging Design to Maintain Food Freshness of E-Commerce -Focused on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115 - 120  

장지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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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신선식품 배송 패키지 디자인이 발전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이커머스 식료품과 관련된 소비 트렌드, 콜드체인 시스템,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에 관하여 이론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국내외 신선식품 배송 패키지에 대해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신선식품을 위한 배송 패키지 디자인은 신선도 유지뿐만 아니라 포장재의 유용성, 편리성과 환경보호 측면을 다각도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커머스 기업은 상품과 함께 패키지를 통해 '신선함'이라는 경험을 전달할 때, 소비자는 오프라인보다 높은 구매율과 충성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giving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of fresh food delivery packaging design in the domestic e-commerce market. First literature study of food consumption trend, cold chain system and zero waste campaign related to e-commerce food market. Second, packaging designs of e-commer...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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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식료품 소비 트렌드와 콜드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캠페인에 관해서 확인하였다. 또한, 국내외 식료품 배송 업체의 서비스 방법과 패키지 디자인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선행연구 사례를 파악함으로써, 신선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배송할 때 고려되어야 할 패키지디자인 요인들에 대해 방향성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의 신선 식품 배송 과정에 필요한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로써, 이커머스 식료품 시장에 관한 이해와 국내외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신선식품 배송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필요성을 고찰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식료품 소비 트렌드와 콜드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캠페인에 관해서 확인하였다. 또한, 국내외 식료품 배송 업체의 서비스 방법과 패키지 디자인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선행연구 사례를 파악함으로써, 신선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배송할 때 고려되어야 할 패키지디자인 요인들에 대해 방향성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식변화와 식료품 배송을 위한 패키지의 국내외 사례, 선행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이커머스 사의 신선식품 배송 패키지가 발전해야 할 방향성에 관해 확인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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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의 식료품 소비 행동의 변화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식료품 소비 행동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과거에는 생수와 음료, 커피, 라면, 쌀, 가공식품 등 무겁고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 주문 인기 항목이었다. 그러나 건강한 삶과 프리미엄 식자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 서, 유기농 및 신선식품, 해외 식료품 등의 구매 비율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또한, 빠른 배송이 이커머스의 필수 적인 서비스가 되면서 작은 단위의 구매 비율도 같이 증가하는 추세이다[2].
과일, 채소, 육류, 어류, 유제품 등의 오프라인 구매 특성은? 온라인 쇼핑이 급속도로 성장해 많은 영역에서 일반적인 경험이 되었지만, 식료품만은 여전히 오프라인이 지배 적인 경험을 차지하는 카테고리이다. 그중 과일, 채소, 육류, 어류, 유제품 등은 오프라인 구매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 제품들은 특성은 신선도와 유통기한이 구매 시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신선식품을 위한 배송 패키지 디자인의 고려사항 그리고 국내외 신선식품 배송 패키지에 대해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신선식품을 위한 배송 패키지 디자인은 신선도 유지뿐만 아니라 포장재의 유용성, 편리성과 환경보호 측면을 다각도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커머스 기업은 상품과 함께 패키지를 통해 '신선함'이라는 경험을 전달할 때, 소비자는 오프라인보다 높은 구매율과 충성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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