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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115 - 120
장지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This study is aimed at giving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of fresh food delivery packaging design in the domestic e-commerce market. First literature study of food consumption trend, cold chain system and zero waste campaign related to e-commerce food market. Second, packaging designs of e-co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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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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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을 통한 소비자의 식료품 소비 행동의 변화 |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식료품 소비 행동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과거에는 생수와 음료, 커피, 라면, 쌀, 가공식품 등 무겁고 오래 보관해두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 주문 인기 항목이었다. 그러나 건강한 삶과 프리미엄 식자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 서, 유기농 및 신선식품, 해외 식료품 등의 구매 비율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또한, 빠른 배송이 이커머스의 필수 적인 서비스가 되면서 작은 단위의 구매 비율도 같이 증가하는 추세이다[2]. | |
과일, 채소, 육류, 어류, 유제품 등의 오프라인 구매 특성은? | 온라인 쇼핑이 급속도로 성장해 많은 영역에서 일반적인 경험이 되었지만, 식료품만은 여전히 오프라인이 지배 적인 경험을 차지하는 카테고리이다. 그중 과일, 채소, 육류, 어류, 유제품 등은 오프라인 구매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 제품들은 특성은 신선도와 유통기한이 구매 시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 |
신선식품을 위한 배송 패키지 디자인의 고려사항 | 그리고 국내외 신선식품 배송 패키지에 대해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신선식품을 위한 배송 패키지 디자인은 신선도 유지뿐만 아니라 포장재의 유용성, 편리성과 환경보호 측면을 다각도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커머스 기업은 상품과 함께 패키지를 통해 '신선함'이라는 경험을 전달할 때, 소비자는 오프라인보다 높은 구매율과 충성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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