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산업발전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소비 패턴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유통환경에도 지속인 변화가 일고 있다. 이러한 유통환경 변화와 위상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축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축산유통환경 또한 지속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축산 관련생산자들 또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번 연구는 현재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신선식품 유통의 이해를 통해 향후 축산업이 나아가 할 방향을 확인하고, 다양한 유통채널의 변화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들이 소비자의 요구를 확인하여 새로운 유통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
현대 산업발전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소비 패턴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유통환경에도 지속인 변화가 일고 있다. 이러한 유통환경 변화와 위상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축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축산유통환경 또한 지속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축산 관련생산자들 또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번 연구는 현재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신선식품 유통의 이해를 통해 향후 축산업이 나아가 할 방향을 확인하고, 다양한 유통채널의 변화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들이 소비자의 요구를 확인하여 새로운 유통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논문에 관련된 기초 자료 수집을 위해 도서관 및 인터넷 검색, 선행논문연구 및 연구보고서 검토, 소비자 설문 조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계량분석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하여 1,000명을 소비자를 온라인쇼핑몰별(홈플러스몰, 이마트몰, 롯데마트몰, 쿠팡, 마켓컬리)과 연령별(20대, 30대, 40대)로 할당 추출하여 소비자 인식 및 온라인 쇼핑몰 소비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2018년 온라인 식품 품질속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2018년 경희대)논문에서 모기업브랜드 특성이 온라인 쇼핑몰 확장브랜드 신뢰와 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차예원은 온라인 쇼핑몰 신뢰도와 식품의 신뢰도간의 관계에서는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플랫폼을 연구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품질속성이 신뢰,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송서연(2017)은 서비스, 배송품질은 신뢰와 고객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를 보면 주요 온라인몰의 신선식품 구매고객은 소득, 연령에 따라 고객의 쇼핑 성향에 대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켓컬리와 이마트몰은 고소득층의 30대 고객의 소비성향이 높으며, 이는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전지현과 이마트몰의 SSG(쓱)배송/공유등을 앞세운 프리미엄 마케팅이 주요한 영향을 미친것으로 판단된다. 롯데 마트몰과 홈플러스몰은 상대적으로 가구소득이 적은 가구의 40대에서 구매성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쿠팡은 저소득층과 중간소득층의 20대 30대에서 구매성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반면 40대에서는 가장 낮은 구매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구매성향을 바탕으로 마케팅 Positioning에 대해 접근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상황에서 쿠팡에 대한 만족도 상승이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상품군에서 마켓컬리와 만족도 상위에 위치해 있다. 언텍트 소비증가에 따라 빠른배송에 대한 니즈 증가가 쿠팡 로켓프레쉬의 빠른 배송이 신선한 상품을 바로 받는다로 인식이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신 마켓컬리는 상품 품질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비싸지만 엄선된” 상품이란 언급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쿠팡과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최근 구매에 대한 품질 평가에서 홈플러스 몰과 이마트몰은 유사한 수준의 만족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구매 후 실패경험이 없고 품질이 균일하다는 평가를 보이고 있다. 이는 대형마트몰의 경우 매장 판매상품 배송에 따라 품질 관리수준이 온라인 전용 몰 대비 균일한 점을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의 신선식품의 마케팅은 상품 자체의 품질도 일정하게 관리되어야 하나 타겟 고객층과 주요 상품군에 따라 형성된 온라인몰의 이미지에 집중 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제어 : 온라인유통, 이미지, 신선식품유통
현대 산업발전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소비 패턴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유통환경에도 지속인 변화가 일고 있다. 이러한 유통환경 변화와 위상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축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축산유통환경 또한 지속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축산 관련생산자들 또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금번 연구는 현재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신선식품 유통의 이해를 통해 향후 축산업이 나아가 할 방향을 확인하고, 다양한 유통채널의 변화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들이 소비자의 요구를 확인하여 새로운 유통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논문에 관련된 기초 자료 수집을 위해 도서관 및 인터넷 검색, 선행논문연구 및 연구보고서 검토, 소비자 설문 조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계량분석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하여 1,000명을 소비자를 온라인쇼핑몰별(홈플러스몰, 이마트몰, 롯데마트몰, 쿠팡, 마켓컬리)과 연령별(20대, 30대, 40대)로 할당 추출하여 소비자 인식 및 온라인 쇼핑몰 소비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2018년 온라인 식품 품질속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2018년 경희대)논문에서 모기업브랜드 특성이 온라인 쇼핑몰 확장브랜드 신뢰와 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차예원은 온라인 쇼핑몰 신뢰도와 식품의 신뢰도간의 관계에서는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플랫폼을 연구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품질속성이 신뢰,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송서연(2017)은 서비스, 배송품질은 신뢰와 고객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를 보면 주요 온라인몰의 신선식품 구매고객은 소득, 연령에 따라 고객의 쇼핑 성향에 대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켓컬리와 이마트몰은 고소득층의 30대 고객의 소비성향이 높으며, 이는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전지현과 이마트몰의 SSG(쓱)배송/공유등을 앞세운 프리미엄 마케팅이 주요한 영향을 미친것으로 판단된다. 롯데 마트몰과 홈플러스몰은 상대적으로 가구소득이 적은 가구의 40대에서 구매성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쿠팡은 저소득층과 중간소득층의 20대 30대에서 구매성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반면 40대에서는 가장 낮은 구매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구매성향을 바탕으로 마케팅 Positioning에 대해 접근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상황에서 쿠팡에 대한 만족도 상승이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상품군에서 마켓컬리와 만족도 상위에 위치해 있다. 언텍트 소비증가에 따라 빠른배송에 대한 니즈 증가가 쿠팡 로켓프레쉬의 빠른 배송이 신선한 상품을 바로 받는다로 인식이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신 마켓컬리는 상품 품질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비싸지만 엄선된” 상품이란 언급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쿠팡과 차별화를 보이고 있다. 최근 구매에 대한 품질 평가에서 홈플러스 몰과 이마트몰은 유사한 수준의 만족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구매 후 실패경험이 없고 품질이 균일하다는 평가를 보이고 있다. 이는 대형마트몰의 경우 매장 판매상품 배송에 따라 품질 관리수준이 온라인 전용 몰 대비 균일한 점을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의 신선식품의 마케팅은 상품 자체의 품질도 일정하게 관리되어야 하나 타겟 고객층과 주요 상품군에 따라 형성된 온라인몰의 이미지에 집중 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제어 : 온라인유통, 이미지, 신선식품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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