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학술논문 172편을 대상으로 대학생 창업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 창업 연구는 창업과 창업가로서의 특성과 창업교육 관련 연구영역과 주제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창업의지나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특정 변수에 대한 변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통계분석을 활용한 양적연구에 치중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 아이디어 발굴, 창업환경, 창업제도 등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창업의지, 창업교육 및 기업가정신 등 특정 변수에 초점을 둔 것에서 벗어나 창업 관련 다양한 변수 관계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종속변수로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과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이 필요하다. 아울러, 대학생 창업과 기업가정신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구조를 탐색하고 그 구조에 대한 실증적 탐색을 하는 질적연구와 혼합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학술논문 172편을 대상으로 대학생 창업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 창업 연구는 창업과 창업가로서의 특성과 창업교육 관련 연구영역과 주제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창업의지나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특정 변수에 대한 변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통계분석을 활용한 양적연구에 치중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 아이디어 발굴, 창업환경, 창업제도 등 연구영역에 대한 연구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창업의지, 창업교육 및 기업가정신 등 특정 변수에 초점을 둔 것에서 벗어나 창업 관련 다양한 변수 관계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종속변수로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과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이 필요하다. 아울러, 대학생 창업과 기업가정신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구조를 탐색하고 그 구조에 대한 실증적 탐색을 하는 질적연구와 혼합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trends of college students' entrepreneurship in 172 scholarly articles in the registered journals of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from 2010 to 2018.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areas and topics on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sh...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trends of college students' entrepreneurship in 172 scholarly articles in the registered journals of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from 2010 to 2018.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areas and topics on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ship focuses on not only characteristics of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 but also entrepreneurship education. Also, the research method was dependent on the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coupled with the statistic techniques such as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t-test, ANOVA,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futur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xpand research areas to startup idea design, startup business environment and policies. Also, it is necessary to explore various variables related to entrepreneurship, not focusing on specific variables such as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 well as to analyze meta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influencing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addition, qualitative research and mixed research are needed to explore the process of developing entrepreneurship 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cess of entrepreneurship.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trends of college students' entrepreneurship in 172 scholarly articles in the registered journals of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from 2010 to 2018.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areas and topics on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ship focuses on not only characteristics of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 but also entrepreneurship education. Also, the research method was dependent on the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coupled with the statistic techniques such as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t-test, ANOVA,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futur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xpand research areas to startup idea design, startup business environment and policies. Also, it is necessary to explore various variables related to entrepreneurship, not focusing on specific variables such as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 well as to analyze meta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influencing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addition, qualitative research and mixed research are needed to explore the process of developing entrepreneurship 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process of entrepreneu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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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창업에 대한 학술적 동향은 어떠한가? 대학생 창업에 대한 연구 주제와 방법은 어떠한가? 대학생 창업을 결정하는 변인은 어떠한 것들이 주로 연구되어 왔는가? 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그동안 창업 관련 연구 동향 분석에 대한 분석 노력이 있어왔다.
이 분석 기준은 전술한 Table 2와 같이 여러 선 행연구에서 탐색한 분석 기준을 참고한 것이다. 본 연구 에서 학술지 분석은 창업 관련 논문이 게재되는 학술논 문의 빈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영역은 Table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창업과 창업자, 창업 아이디어 및 설계, 창업환경, 창업유형, 창업경영, 창업 제도와 정책과 함께 창업교육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주제는 각 주 제어에 대한 빈도로 분석하였다.
창업 제도 및 정책은 창업보육센터, 창업 관련 법규, 창업 정책 및 지원 프로그램 등을 다룬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창업학에서 다루는 창업 영역과 주제를 기준으로 삼아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 영역과 주제가 무엇인지를 탐색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이라는 특수한 맥락과 상황을 고려한 새로운 분석 틀과 기준을 마련하여 실시할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연구방법에 있어서도 통계분석을 통한 양적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으로 질적연구와 혼합연구로 의 접근이 요청됨을 확인하였는데 있다. 이러한 학술적 의의와 함께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대학생 창업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에 있 어서 본 연구에서 탐색한 대학생 창업 결정 변수를 고려 한 교과 교육과정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 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그 실천적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변수 간 관계는 대부분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있는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어떠한 변수 들이 많은지를 분석해 보았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최근 대학생 창업에 대한 연구 실적이 주로 개제되고 있는 학술지는 무엇이며, 창업 관련 논문은 어 떠한 연구 영역, 주제와 연구방법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 며, 또한 어떠한 변수와 변수의 관계가 탐색되고 있는지 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른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 등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유형으로, 양적연구를 위해 활용한 통계기법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으로 분석한 논 문에서 활용한 기법들을 기준으로 그 빈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변수관계는 독립, 종속, 매개, 조절 변수의 빈 도와 함께 이들 변수의 관계에 대한 빈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에서 학술지 분석은 창업 관련 논문이 게재되는 학술논 문의 빈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영역은 Table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창업과 창업자, 창업 아이디어 및 설계, 창업환경, 창업유형, 창업경영, 창업 제도와 정책과 함께 창업교육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주제는 각 주 제어에 대한 빈도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 등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유형으로, 양적연구를 위해 활용한 통계기법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으로 분석한 논 문에서 활용한 기법들을 기준으로 그 빈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들 논문은 3단계를 통해 추출하였다. 1단 계는 창업으로 검색된 국내학술지논문 8,259편에서 다 시 대학생으로 재검색하여 423편를 추출하였다. 2단계 는 등재지에 해당되는 논문을 추출하여 254편을 추출하 였다.
1단 계는 창업으로 검색된 국내학술지논문 8,259편에서 다 시 대학생으로 재검색하여 423편를 추출하였다. 2단계 는 등재지에 해당되는 논문을 추출하여 254편을 추출하 였다. 3단계는 중복된 논문 제거와 함께 교육학박사 1명 과 함께 본 연구에 적합한 논문 172편을 확정하였다.
2단계 는 등재지에 해당되는 논문을 추출하여 254편을 추출하 였다. 3단계는 중복된 논문 제거와 함께 교육학박사 1명 과 함께 본 연구에 적합한 논문 172편을 확정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에 대한 연도별 추이는 Fig.
2와 같이 2010년 1편이던 것이 2014년에는 19편으로, 2019년에 는 45편으로 2012년 이후부터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 를 보이고 있다. 또한, 분석대상 논문의 저자 수 현황은 Table 3과 같이 2인 공저 논문 79편, 단독 저술 59편, 3인 공저 논문 32편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록에서 제시된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 지 172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등재학술지를 대상으 로 분석한 이유는 공인된 기관에서 학술논문의 질적 우 수성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31].
또한, 분석대상 논 문을 2010년으로 기준으로 설정한 이유는 2011년부터 시작된 창업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과 2012년부터 시작 된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이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 및 교과목 신설 개설 등이 활 발하게 진행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RISS를 통해 2010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에 대학생 창업을 주제어로 검색된 논문들을 수집하였다. 이들 논문은 3단계를 통해 추출하였다.
3단계는 중복된 논문 제거와 함께 교육학박사 1명 과 함께 본 연구에 적합한 논문 172편을 확정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에 대한 연도별 추이는 Fig. 2와 같이 2010년 1편이던 것이 2014년에는 19편으로, 2019년에 는 45편으로 2012년 이후부터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 를 보이고 있다. 또한, 분석대상 논문의 저자 수 현황은 Table 3과 같이 2인 공저 논문 79편, 단독 저술 59편, 3인 공저 논문 32편 등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 논문은 벤처창업연구, 경영교육연구, 한국 창업학회지, 한국융합학회논문지 등 총 43개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창업 관련 논문이 많이 게재되고 있는 학술 지는 Table 5와 같이 벤처창업연구 48편, 경영교육연구 19편, 한국창업학회지 17편, 한국디지털정책학회논문지 6편 순이었다.
데이터처리
4.4 연구방법 대학생 창업과 관련된 논문에서 활용한 연구방법은 Fig. 5와 같이 대부분 통계분석을 활용한 양적연구인 것 으로 나타났으며, 창업에 관한 질적연구나 혼합연구는 미 비하였다양적연구를 위해 활용한 통계방법은 Fig. 6와 같이 기 술통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평균비교(t 검정, 분석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중다회귀 분석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영역은 Table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창업과 창업자, 창업 아이디어 및 설계, 창업환경, 창업유형, 창업경영, 창업 제도와 정책과 함께 창업교육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주제는 각 주 제어에 대한 빈도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 등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유형으로, 양적연구를 위해 활용한 통계기법도 기술통계, t검정, ANOVA,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으로 분석한 논 문에서 활용한 기법들을 기준으로 그 빈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변수관계는 독립, 종속, 매개, 조절 변수의 빈 도와 함께 이들 변수의 관계에 대한 빈도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 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에 대한 분석 방법 중 하나인 내용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내용분석법은 내용을 일정 단위와 범주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일치성을 탐색하는 방법이며, 이를 활용한 선행연구로 국내 직업기 초능력 연구동향[26], 경력정체[29], 소프트웨어 교육 연 구동향[30] 등을 들 수 있다.
성능/효과
종속변수인 창업의지와 독립변수로서 빈도가 높은 변 수인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관계에 대한 매 개변수와 조절변수가 어떠한지를 분석한 결과, 탐색되어 왔는지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와 창업의지 관계에 대해 매개변수는 창업태도, 창업동기, 창업효능감, 창업역량 이, 조절변수로는 전공만족도가 탐색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지원프로그램, 창의성, 창업동기, 창업역량, 창업동 기, 성취욕구, 교육만족도, 위험감수성향 등 다른 주제어 에 대한 연구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방법은 기술통계, 요인분 석 및 신뢰도, 상관분석, 평균비교,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활용한 양적연구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따라 서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 및 기업가정신이 배양되는 질 적 속성과 환경은 어떠하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 이 작용하고 있는지, 또한 대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인식 하고 있는 인지적 개념과 틀은 어떠한가에 대한 의식을 드러내는 질적연구와 혼합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따라 서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 및 기업가정신이 배양되는 질 적 속성과 환경은 어떠하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 이 작용하고 있는지, 또한 대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인식 하고 있는 인지적 개념과 틀은 어떠한가에 대한 의식을 드러내는 질적연구와 혼합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창업교육과 관련된 논문으로는 대부분 창업 관련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정된 창업교육 변수를 활용하여 창업의지, 자기효 능감과 창업효능감 등과 같은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규 명하는 논문들이 많았다. 또한, 창업교육의 방식인 창업 동아리나 멘토링 등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았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인문사회 및 교육 분야 관련된 학술지에서는 창업 논문이 게재되는 경우가 적었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이들 분야에 대한 창업 및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대학생 창업 관련 주제 영역은 창업과 창업자 영 역과 창업교육 관련 논문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는 대학생들이 예비창업자라는 점에서 창업의지나 창업효능 감, 기업가정신 등이 어느 정도 배양되고 있고, 그것을 위 한 창업교육에 집중된 결과로 판단된다.
여섯째, 창업 관련 종속변수는 창업의지가, 독립변수는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등이, 매개변수는 매 개변수는 기업가정신, 자기효능감, 창업태도와 창업효능 감 등이, 조절변수는 성별, 창업교육, 전공 등이 주로 탐 색되었다. 또한, 변수 간 관계는 종속변수인 창업의지에 대한 독립변수인 창업교육과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성 취욕구, 위험감수성향 등의 관계가 많았다. 이러한 점에 서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의지, 창업교육, 기업가정신, 자 기효능감 등 특정 변수에 한정된 것에 벗어나 다양한 변 수들 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창업의 지가 있더라도 어떠한 분야의 창업 아이템을 설계할 것 이며 그 창업 분야 관련 환경과 제도에 대한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주제는 대부분 논문에서 창업의지,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창업효능 감 등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을 보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지원프로그램, 창의성, 창업동기, 창업역량, 창업동 기, 성취욕구, 교육만족도, 위험감수성향 등 다른 주제어 에 대한 연구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창업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문들은 미흡한 것 으로 확인되었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이들 연구들이 활성 화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창업 관련 종속변수는 창업의지가, 독립변수는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등이, 매개변수는 매 개변수는 기업가정신, 자기효능감, 창업태도와 창업효능 감 등이, 조절변수는 성별, 창업교육, 전공 등이 주로 탐 색되었다. 또한, 변수 간 관계는 종속변수인 창업의지에 대한 독립변수인 창업교육과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성 취욕구, 위험감수성향 등의 관계가 많았다.
대학생 창업 관련 논문에서 주로 활용되는 주제어는 총 162개이었다. 이들 주제어 중 주로 연구되고 있는 주 제어는 Table 6과 같이 창업의지,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창업효능감, 창업지원프로그램, 창의성, 창 업동기, 창업역량, 창업동기, 성취욕구, 교육만족도, 위험 감수성향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속변수가 창업 의지가 많다는 점에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과 창업의지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는 창업의 지,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등과 같은 창업가로서 지녀 야 하는 특성과 대학에서 제공되는 창업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창업의지나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특정 변수에 초점을 둔 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는 통계분석을 활용한 양적연구가 일반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점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대학생 창업 관련 논문에 초 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2010년 이전의 논문까지 포함한 체계적 문헌 분석이 요청된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최근 대학생 창업에 대한 연구 실적이 주로 개제되고 있는 학술지는 무엇이며, 창업 관련 논문은 어 떠한 연구 영역, 주제와 연구방법을 주로 활용하고 있으 며, 또한 어떠한 변수와 변수의 관계가 탐색되고 있는지 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른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 관련 논문은 벤처창업연구, 경영교육연구 한국창업학회지, 디지털융복합연구 등 여러 학술지에서 게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 창업과 관 련 교육이 벤처, 관광, 비즈니스, 문화예술, 디자인, 식품 등 여러 전공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음으로 관련 전공 학 술지에 게재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또한, 창업교육의 방식인 창업 동아리나 멘토링 등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창업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문들은 미흡한 것 으로 확인되었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이들 연구들이 활성 화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창업 관련 종속변수는 창업의지가, 독립변수는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등이, 매개변수는 매 개변수는 기업가정신, 자기효능감, 창업태도와 창업효능 감 등이, 조절변수는 성별, 창업교육, 전공 등이 주로 탐 색되었다.
넷째,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방법은 기술통계, 요인분 석 및 신뢰도, 상관분석, 평균비교,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활용한 양적연구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따라 서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 및 기업가정신이 배양되는 질 적 속성과 환경은 어떠하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 이 작용하고 있는지, 또한 대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인식 하고 있는 인지적 개념과 틀은 어떠한가에 대한 의식을 드러내는 질적연구와 혼합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창업교육과 관련된 논문으로는 대부분 창업 관련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정된 창업교육 변수를 활용하여 창업의지, 자기효 능감과 창업효능감 등과 같은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규 명하는 논문들이 많았다.
본 연구는 그동안 국내 연구에서 실시하지 못한 대학생의 창업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는 점,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 대학생 창업 관련 논문이 주로 게재되고 있는 학술지 현황, 대학생 창업 관련 영역과 주제, 주요 연구방법 및 통계분석 기법 분석, 창업교육 및 주요 변수 등을 내용분석법에 의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화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주제와 방법은 물론 창업교육과 관련 변수를 탐색하여 향후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 및 교육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대학생 창업 관련 논문에 초 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2010년 이전의 논문까지 포함한 체계적 문헌 분석이 요청된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생 전 공 분야별 또는 벤처기업, 문화, 디자인 e-business 등 창업 분야별 연구동향을 실시하지 못하다는 한계가 지니 고 있음으로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아울러 본 연구는 창업학에서 다루는 창업 영역과 주제를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 영역과 주제에 대한 분석 기준으로 설정 하고 분석하였지만, 대학생 창업이라는 특수성, 즉 전공 이나 창업 분야 또는 창업교육(교육과정, 교수학습, 현장 체험 등) 등 새로운 분석 틀과 기준을 설정하여 연구동향 을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고려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이러한 점에 서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의지, 창업교육, 기업가정신, 자 기효능감 등 특정 변수에 한정된 것에 벗어나 다양한 변 수들 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종속변수가 창업 의지가 많다는 점에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과 창업의지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는 창업의 지,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등과 같은 창업가로서 지녀 야 하는 특성과 대학에서 제공되는 창업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창업의지나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특정 변수에 초점을 둔 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는 통계분석을 활용한 양적연구가 일반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점을 확인 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창업학에서 다루는 창업 영역과 주제를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 영역과 주제에 대한 분석 기준으로 설정 하고 분석하였지만, 대학생 창업이라는 특수성, 즉 전공 이나 창업 분야 또는 창업교육(교육과정, 교수학습, 현장 체험 등) 등 새로운 분석 틀과 기준을 설정하여 연구동향 을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고려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서는 대학생 창업 관련 172편 논문에 대해서 선별 기준 에 따라 항목별 분석하여 선별 기준(학술지 현황, 연구영 역, 연구주제, 연구방법, 창업관련 변수 등)을 종합 분석 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동향 분석에서는 학술지, 연구주제, 연구방법, 관련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 하여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동향을 제시함으로 관련 연구가 보다 확장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는 창업의 지, 기업가정신과 창업효능감 등과 같은 창업가로서 지녀 야 하는 특성과 대학에서 제공되는 창업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창업의지나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특정 변수에 초점을 둔 변수 간 관계를 규명하는 통계분석을 활용한 양적연구가 일반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점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대학생 창업 관련 논문에 초 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2010년 이전의 논문까지 포함한 체계적 문헌 분석이 요청된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생 전 공 분야별 또는 벤처기업, 문화, 디자인 e-business 등 창업 분야별 연구동향을 실시하지 못하다는 한계가 지니 고 있음으로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생 전 공 분야별 또는 벤처기업, 문화, 디자인 e-business 등 창업 분야별 연구동향을 실시하지 못하다는 한계가 지니 고 있음으로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아울러 본 연구는 창업학에서 다루는 창업 영역과 주제를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 영역과 주제에 대한 분석 기준으로 설정 하고 분석하였지만, 대학생 창업이라는 특수성, 즉 전공 이나 창업 분야 또는 창업교육(교육과정, 교수학습, 현장 체험 등) 등 새로운 분석 틀과 기준을 설정하여 연구동향 을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고려한 후속연구가 요청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서는 대학생 창업 관련 172편 논문에 대해서 선별 기준 에 따라 항목별 분석하여 선별 기준(학술지 현황, 연구영 역, 연구주제, 연구방법, 창업관련 변수 등)을 종합 분석 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변수 간 관계는 종속변수인 창업의지에 대한 독립변수인 창업교육과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성 취욕구, 위험감수성향 등의 관계가 많았다. 이러한 점에 서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의지, 창업교육, 기업가정신, 자 기효능감 등 특정 변수에 한정된 것에 벗어나 다양한 변 수들 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종속변수가 창업 의지가 많다는 점에서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과 창업의지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는 대학생 창업과 관 련 교육이 벤처, 관광, 비즈니스, 문화예술, 디자인, 식품 등 여러 전공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음으로 관련 전공 학 술지에 게재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인문사회 및 교육 분야 관련된 학술지에서는 창업 논문이 게재되는 경우가 적었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이들 분야에 대한 창업 및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대학생 창업 관련 주제 영역은 창업과 창업자 영 역과 창업교육 관련 논문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서는 대학생 창업 관련 172편 논문에 대해서 선별 기준 에 따라 항목별 분석하여 선별 기준(학술지 현황, 연구영 역, 연구주제, 연구방법, 창업관련 변수 등)을 종합 분석 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동향 분석에서는 학술지, 연구주제, 연구방법, 관련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 하여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동향을 제시함으로 관련 연구가 보다 확장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갖는 학술적 의의는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 가 벤처, 관광, 비즈니스, 문화예술, 디자인, 식품 등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문사회 및 교육 분야와 관련된 연구로의 외연 확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는데 있다.
셋째,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주제는 대부분 논문에서 창업의지,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자기효능감, 창업효능 감 등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을 보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창업지원프로그램, 창의성, 창업동기, 창업역량, 창업동 기, 성취욕구, 교육만족도, 위험감수성향 등 다른 주제어 에 대한 연구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대학생 창업 관련 연구방법은 기술통계, 요인분 석 및 신뢰도, 상관분석, 평균비교,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활용한 양적연구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환경이 다루는 내용은 무엇인가?
창업과 창업자는 창업의 개념과 요인, 기업가정신, 창업자의 특성, 능력, 책임과 윤리, 창업혁신 등을, 창업 아이디어와 설계는 창 업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와 실행계획서 등을 다룬다. 창업환경은 사업타당성(시장분석, 기술분석, 경제성 분석 등), 창업기회, 창업결정요인, 창업 성공 및 실패 요인 등 과, 창업유형은 벤처, 소호, e-biz, 프랜차이즈, 기업가족 등을 다룬다. 창업경영은 창업경영전략, 인사 및 조직 관 리, 재무 및 세무 관리, 고객 및 마케팅 관리 등을 다룬다.
창업 관련 논문이 게재되고 있는 학술지 종류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첫째, 창업 관련 논문은 벤처창업연구, 경영교육연구 한국창업학회지, 디지털융복합연구 등 여러 학술지에서 게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 창업과 관 련 교육이 벤처, 관광, 비즈니스, 문화예술, 디자인, 식품 등 여러 전공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음으로 관련 전공 학 술지에 게재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인문사회 및 교육 분야 관련된 학술지에서는 창업 논문이 게재되는 경우가 적었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이들 분야에 대한 창업 및 기업가정신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창업이란 무엇인가?
창업은 기회를 포착하여 새로운 사업아이디어를 개발 하고 필요자원의 조달과 조직의 관리를 통해 실제로 사 업을 수행하는 기업가적 과정이다[13]. 이러한 창업에 대 한 학문적 분야를 창업학이라고 하며, 창업학의 주요 영 역과 주제는 여러 학자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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