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자료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Materials for Strengthening of Independent Living Competence: Focused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자립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와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평가 설계안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 전문가 10명의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와 가정과교사 422명의 설문조사에서 생활자립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식으로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프로젝트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프로젝트 평가 순으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생활자립역량 함양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방법을 연계하여 교수학습-평가 과정 예시안 개발 및 적용한 수업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활동의 일관성, 방법의 통일성, 평가의 환류성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향후 교과역량별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자립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와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평가 설계안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 전문가 10명의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와 가정과교사 422명의 설문조사에서 생활자립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식으로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프로젝트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프로젝트 평가 순으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생활자립역량 함양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방법을 연계하여 교수학습-평가 과정 예시안 개발 및 적용한 수업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활동의 일관성, 방법의 통일성, 평가의 환류성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향후 교과역량별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ways to align instruction with evaluation, based on the 2015 revise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independent living competencies, and to provide ex...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ways to align instruction with evaluation, based on the 2015 revise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independent living competencies, and to provide examples of alignment in practice. The analysis is based on the data from a Delphi study (10 experts) and a survey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n=422). The results of survey indicated that experts and teachers perceived the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to be most appropriate for project learning-project assessment, followed by project learning-portfolio assessment, problem solving learning-portfolio assessment, and problem solving learning-project assessment, in order. Based on the survey results, a model of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and a teaching-learing plan were presented, based on 'Development task of life cycle and Life plan' unit. This was considered to be a proper method of instructional alignment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independent living competence' with project-learning/project-assessment. The model focuses on consistency between instruction and evaluation, unity in methods, and the availablility of feedbacks of assessment for the improvement of independent living competencies. In conclusion, this study contributes as foundational informa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assessment alignment. Diverse methods of instruction-evaluation alignment is expected for future research.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ways to align instruction with evaluation, based on the 2015 revise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independent living competencies, and to provide examples of alignment in practice. The analysis is based on the data from a Delphi study (10 experts) and a survey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ers(n=422). The results of survey indicated that experts and teachers perceived the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to be most appropriate for project learning-project assessment, followed by project learning-portfolio assessment, problem solving learning-portfolio assessment, and problem solving learning-project assessment, in order. Based on the survey results, a model of 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and a teaching-learing plan were presented, based on 'Development task of life cycle and Life plan' unit. This was considered to be a proper method of instructional alignment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independent living competence' with project-learning/project-assessment. The model focuses on consistency between instruction and evaluation, unity in methods, and the availablility of feedbacks of assessment for the improvement of independent living competencies. In conclusion, this study contributes as foundational informa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assessment alignment. Diverse methods of instruction-evaluation alignment is expected for futur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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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때,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수업에 적용 및 실행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를 성찰하고 개선하도록 의도하였다.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다음의 [figure 3]과 같은 절차로 자료를 개발하였다. 교과 역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학기 수업 설계와 단위 수업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5b)의 기술⋅가정 교과 가정생활 분야의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탐색하고, 가정교과 전문가의 델파이조사와 가정과교사들의 설문지 조사를 통해 생활자립역량 관련 교수학습 및 평가 연계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한다.
반면 생활자립역량과 교과 내용 중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과 교과 역량 중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가정생활’ 분야의 교과 역량 중 생활자립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예시안과 이를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생활자립역량을 위한 교수학습-평가의 통합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 활동에 대한 안내와 학습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였으며, 교수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원활한 환류를 위하여 학생들의 교과 역량 함양 정도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 교수학습-연계 방안의 일관성, 통합성, 환류성을 견지하여 실제 교수학습-평가에 적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교수학습-평가 연계 예시안이 학생들의 교과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자립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와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평가 설계안을 구상하고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교과 역량-교수학습-평가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위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도구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학교 교수학습-평가 상황에 적용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반면, 교과 역량-교수학습-평가를 연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활자립역량-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로 연계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실천적문제해결능력과 관계형성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예시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과 가정생활 분야의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해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한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 교수학습-평가과정안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J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교수학습-평가를 진행하였다.
’의 개인 활동지, ‘가정교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 탐구’ 모둠 활동지를 내용 요소로 하여 프로젝트 결과물 평가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방안을 적용한 교수학습-평가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전문가의 내용 검토를 통하여 수정⋅보완된 교수학습-평가 자료를 J중학교 3학년에 적용하였다.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자료에 대하여 교과 전문가 2인(가정과 교수 1인, 가정교육학 박사소지 가정교사 1인)에게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원리의 적용과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 받았다. 검토 받은 내용을 반영하여 수업 적용을 위한 최종 자료를 개발하였다.
기술⋅가정과 교과 역량 가운데 생활자립역량의 의미와 하위 요소를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등을 중심으로 분석 및 탐색하고, 문헌 고찰을 통하여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의미와 원리를 탐구하였다.
본시의 평가는 ‘나에게 일이란?’의 개인 활동지, ‘가정교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 탐구’ 모둠 활동지를 내용 요소로 하여 프로젝트 결과물 평가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내용요소 평가에서는 개인 활동지와 모둠 활동지의 각 영역별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였는지를 평가하며, 생활자립역량 평가에서는 프로젝트 결과물을 창작하기 위한 과정을 기술하게 함으로써 각 하위 요소의 적절한 기능인 탐색하기, 계획하기, 설계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실천하기의 기능들을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생활자립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을 프로젝트 학습에 따른 프로젝트 평가 방식으로 연계하여 교수학습-평가 과정 예시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의미와 원리에 대한 문헌고찰이 이루어졌다. 또한 가정교과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와 가정과교사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평가 연계 안에 대한 가정교과전문가들의 적합성의 검토 및 수정⋅보완한 내용을 중심으로 J중학교 3학년에 교수학습-평가 연계에 따른 교수학습-평가 연계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은 생활자립역량을 함양을 위해 계획 단계에서부터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생활자립역량을 위한 교수학습-평가의 통합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 활동에 대한 안내와 학습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였으며, 교수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원활한 환류를 위하여 학생들의 교과 역량 함양 정도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Table 5]는 4차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과정안으로 구성하였으며, 가정교과연계 진로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프로젝트 학습, 평가는 프로젝트 결과물 평가, 교사의 관찰 평가, 모둠 내 및 모둠 간 평가, 자기 평가로 교수학습-평가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교과 역량 함양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선정과 적절한 평가 방법 선정을 통한 1-2순위 매칭 방법을 활용하였다. 조사 결과는 [Table 3]과 같이 나타났다.
Kim(2018)은 주생활 영역에서 관계형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 설계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분석하면서, 주생활 단원의 교수학습을 통해 관계형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 설계안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기능(skills)이 평가기준에 모두 반영되기보다 부분적으로 표현되어 교사들이 교과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밝혔다.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 두 가지 교수학습 방법 가운데 프로젝트 학습이 델파이 조사에서 높게 나타났으므로 적절성의 순위를 문제해결학습보다 높게 결정하였다. 이는 프로젝트 학습이 델파이 조사에서는 문제해결 방법보다 1순위 선정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나, 설문조사에서는 큰 차이가 없이 나타나, 델파이 조사의 결과를 수용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생활자립역량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방법에 대한 조사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와 프로젝트 평가가 선정되었다.
[figure 4]의 프로젝트 결과물의 발표와 교사의 평가, 모둠 내 및 모둠 간, 자기 평가 등을 반영하여 최종 평가 점수로 채점하였다. 이때 [Table 10] 평가요소별 피드백과 [Table 11]의 성취기준에 따른 피드백을 함께 시행하여 교수학습-평가를 연계하도록 하였다.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 교수학습-평가과정안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J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교수학습-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때 모둠은 학생들이 가정교과와 연관된 직업 중 관심있는 직업을 작성하라고 하여 제출한 내용과 Holland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편성하였다. 편성된 모둠을 중심으로 가정교과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자료를 탐색 및 분석하고, 이를 중심으로 직업인을 인터뷰하여 그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도록 하였다.
수업설계안에 따라 구체적인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행을 적용하였다. 이때,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수업에 적용 및 실행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를 성찰하고 개선하도록 의도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평가 연계 안에 대한 가정교과전문가들의 적합성의 검토 및 수정⋅보완한 내용을 중심으로 J중학교 3학년에 교수학습-평가 연계에 따른 교수학습-평가 연계 모형을 적용하였다.
교과 역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학기 수업 설계와 단위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설계안에 따라 구체적인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행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과 가정생활 분야의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해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한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델파이 조사를 통해 도출된 성취 기준별 교과 역량과 교과 역량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과 평가 방법을 어떻게 적용하는 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물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바탕을 두고, 가정생활 분야의 성취기준 [9기가03-8]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안을 제시한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음을 밝힌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자립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와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평가 설계안을 구상하고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의미와 원리에 대한 문헌고찰이 이루어졌다. 또한 가정교과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와 가정과교사 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은 생활자립역량을 함양을 위해 계획 단계에서부터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생활자립역량을 위한 교수학습-평가의 통합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 활동에 대한 안내와 학습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였으며, 교수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때 모둠은 학생들이 가정교과와 연관된 직업 중 관심있는 직업을 작성하라고 하여 제출한 내용과 Holland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편성하였다. 편성된 모둠을 중심으로 가정교과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자료를 탐색 및 분석하고, 이를 중심으로 직업인을 인터뷰하여 그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서로에 대한 평가와 평가에 대한 환류 과정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현장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정교과 전문가 10인에게는 델파이 조사를, 기술⋅가정과 교사 422명에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정교과 전문가 10인은 가정과 수석교사 및 박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지역을 고려하여 추천을 받았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기술⋅가정과 교사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를 통하여 지역별 중학교수 비례 무선표본 추출을 통하여 500개 학교를 추출하고 학교 소재지가 분명한 484개 학교에 설문조사를 요청하여 응답한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는 프로젝트 학습이 델파이 조사에서는 문제해결 방법보다 1순위 선정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나, 설문조사에서는 큰 차이가 없이 나타나, 델파이 조사의 결과를 수용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생활자립역량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방법에 대한 조사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와 프로젝트 평가가 선정되었다. 그 이외에 포트폴리오 평가, 실기평가, 자기평가 등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현장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정교과 전문가 10인에게는 델파이 조사를, 기술⋅가정과 교사 422명에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기술⋅가정과 교사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를 통하여 지역별 중학교수 비례 무선표본 추출을 통하여 500개 학교를 추출하고 학교 소재지가 분명한 484개 학교에 설문조사를 요청하여 응답한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질문의 내용은 가정과 교과역량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교과 역량 함양에 적절한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었다. 분석도구는 SPSS 24.0을 사용하였으며,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성취기준 [9기가03-09]를 포함하고 있는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의 교수학습-평가 설계는 Park 외(2018b)의 연구에서 제시한 순서대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학기 수업 설계와 단위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설계안에 따라 구체적인 교수학습-평가 연계 실행을 적용하였다. 이때,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그외에 토의⋅토론 학습, 협동⋅협력 학습, 실험실습, 역할놀이 등의 교수학습 방법이 적합하다는 소수의 의견이 있었다.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 두 가지 교수학습 방법 가운데 프로젝트 학습이 델파이 조사에서 높게 나타났으므로 적절성의 순위를 문제해결학습보다 높게 결정하였다. 이는 프로젝트 학습이 델파이 조사에서는 문제해결 방법보다 1순위 선정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나, 설문조사에서는 큰 차이가 없이 나타나, 델파이 조사의 결과를 수용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을 위해서는 성취기준에 기초하여 ①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선정과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며, ②기능의 함양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적절한 평가방법이 선정되고 평가활동이 통합적이고 일관되게 진행되어야 교과 역량 함양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전제함으로써 교수학습과 평가의 연계 방안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의 연계의 의미와 원리’를 [figure 1]과 [Table 1]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p.
교수학습-평가의 일관성과 통합성, 환류성에 초점을 두고, 단원별 교과 역량 추출 및 다양한 교수학습-평가 예시안을 제시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설계’ 단원에서 생활자립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과정안을 구성하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수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은 교과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 역량 함양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서 교사들은 실천적문제 해결능력의 경우 문제해결과 프로젝트법이, 생활자립능력은 문제해결과 실험실습, 관계형성능력은 토의⋅토론과 역할놀이라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평가 방법으로는 실천적문제해결 능력의 경우 프로젝트 결과물 평가, 생활자립능력은 포트폴리오 평가, 관계형성능력은 동료평가가 가장 적절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때 기술⋅가정과 교사들은 교과 역량 함양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의 부족, 평가의 복잡성 및 평가 시간의 부족 등을 들어 평가가 어려우므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평가 도구의 개발과 현장에의 보급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물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바탕을 두고, 가정생활 분야의 성취기준 [9기가03-8]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안을 제시한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음을 밝힌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비교분석하면서, 주생활 단원의 교수학습을 통해 관계형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 설계안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기능(skills)이 평가기준에 모두 반영되기보다 부분적으로 표현되어 교사들이 교과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밝혔다. 그래서 교수학습과 평가의 연계가 충실히 이루어지기 위한 교수학습-평가의 연계를 위한 예시안이 필요함을 제기하였다.
마지막으로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원활한 환류를 위하여 학생들의 교과 역량 함양 정도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 교수학습-연계 방안의 일관성, 통합성, 환류성을 견지하여 실제 교수학습-평가에 적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교수학습-평가 연계 예시안이 학생들의 교과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생활자립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식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 10인의 델파이 조사와 기술⋅가정과교사 422명의 설문조사 결과는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프로젝트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프로젝트 평가 순으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Table 1]에 제시한 것처럼 교과 역량 함양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타당한 평가 방법의 선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기능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수업목표로 설정한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와 기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 평가를 선택하여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반면, 교과 역량-교수학습-평가를 연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활자립역량-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로 연계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실천적문제해결능력과 관계형성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예시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는 교과 역량교수학습-평가를 다양하게 구성한 연구와 이를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교과 역량 함양 평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와 기능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수업목표로 설정한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와 기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 평가를 선택하여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 후 교수학습 및 평가의 결과가 환류되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Jin 외(2015)의 교과의 성격과 목표,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과 교과 역량과의 연계, 학습 목표, 교수⋅학습, 평가의 준거로 작용할 수 있는 성취기준을 근거로 교육과정의 재구성, 그리고 Park 외(2018a, 2018b)가 교사를 위한 연수나 안내서가 필요하다는 논의와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다. 즉 설문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 역량이란?
Ministry of Education(2016)에서는 교과 역량을 “교과가 기반 한 학문의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고 활용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는 능력”(p. 134)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삶의 다양한 문제 상황에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핵심 역량을 길러주는 최적의 기관으로써 학교 교육은 교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교과는 교과의 고유한 지식, 기능, 그리고 가치 및 태도 측면에서의 수행 능력인 교과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So, 2015) 초점을 두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형 진술 방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는 교과 교육과정에 학생들의 학습을 통한 수행 능력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능력의 발달과 성장에 관심을 가지도록 한 것에 의의가 있다. 반면 성취 기준이 학생들의 능력 특성을 나타내기 보다는 교과를 통한 개념적 지식이나 수업 활동을 지시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성취기준의 진술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견이 제기되었다(So, 2015). 또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할 수 있는 기능 즉 역량 함양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의 마련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교수학습-평가 방법의 연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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