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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과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자료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ing Instruction with Evaluation Materials for Strengthening of Independent Living Competence: Focused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3, 2019년, pp.23 - 39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은정 (중동중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자립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와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평가 설계안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 전문가 10명의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와 가정과교사 422명의 설문조사에서 생활자립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식으로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프로젝트 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포트폴리오 평가, 문제해결학습-프로젝트 평가 순으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생활자립역량 함양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 단원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 방법을 연계하여 교수학습-평가 과정 예시안 개발 및 적용한 수업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활동의 일관성, 방법의 통일성, 평가의 환류성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향후 교과역량별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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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exper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ways to align instruction with evaluation, based on the 2015 revise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the independent living competencies, and to provide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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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수업에 적용 및 실행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를 성찰하고 개선하도록 의도하였다.
  •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다음의 [figure 3]과 같은 절차로 자료를 개발하였다. 교과 역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학기 수업 설계와 단위 수업을 설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5b)의 기술⋅가정 교과 가정생활 분야의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탐색하고, 가정교과 전문가의 델파이조사와 가정과교사들의 설문지 조사를 통해 생활자립역량 관련 교수학습 및 평가 연계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한다.
  • 반면 생활자립역량과 교과 내용 중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과 생애 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과 교과 역량 중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가정생활’ 분야의 교과 역량 중 생활자립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예시안과 이를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또한 생활자립역량을 위한 교수학습-평가의 통합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 활동에 대한 안내와 학습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였으며, 교수학습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의 원활한 환류를 위하여 학생들의 교과 역량 함양 정도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 교수학습-연계 방안의 일관성, 통합성, 환류성을 견지하여 실제 교수학습-평가에 적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교수학습-평가 연계 예시안이 학생들의 교과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자립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가정교과 전문가와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평가 설계안을 구상하고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 본 연구는 교과 역량-교수학습-평가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위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도구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학교 교수학습-평가 상황에 적용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반면, 교과 역량-교수학습-평가를 연계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활자립역량-프로젝트 학습-프로젝트 평가로 연계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실천적문제해결능력과 관계형성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예시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과 가정생활 분야의 생활자립역량 함양을 위해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한 예시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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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 역량이란? Ministry of Education(2016)에서는 교과 역량을 “교과가 기반 한 학문의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고 활용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는 능력”(p. 134)으로 정의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삶의 다양한 문제 상황에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핵심 역량을 길러주는 최적의 기관으로써 학교 교육은 교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교과는 교과의 고유한 지식, 기능, 그리고 가치 및 태도 측면에서의 수행 능력인 교과 역량을 함양하는 것에(So, 2015) 초점을 두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형 진술 방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는 교과 교육과정에 학생들의 학습을 통한 수행 능력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능력의 발달과 성장에 관심을 가지도록 한 것에 의의가 있다. 반면 성취 기준이 학생들의 능력 특성을 나타내기 보다는 교과를 통한 개념적 지식이나 수업 활동을 지시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성취기준의 진술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견이 제기되었다(So, 2015). 또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할 수 있는 기능 즉 역량 함양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의 마련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교수학습-평가 방법의 연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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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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