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위해 기술·가정교과 '가족의 이해' 단원에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unit of 'Understanding famil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 가정과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ARCS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가정과 수업이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수업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M중학교의 남학생 4학급 110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총 5주간 9차시의 인성교육 수업이 실시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 평가, 수업 전 후 인성수준 평가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단계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하여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본 교수 학습 과정안은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인성요소를 고려하여 중학생의 인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 학습을 위해 중학교 기술 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활동지(14), PPT자료(2)를 개발하였다.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받은 중학생은 인성의 하위 항목 (성실, 배려 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 용기, 지혜, 정의)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ARCS를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중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학습자의 수업의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척도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4개의 문항에서 72.3%가 '매우 그렇다'로 응답하였다.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묻는 개방형 질문에는 '재미있었고, 가족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고 조 활동이 많아 배려와 협동심이 늘어날 수 있어 좋았다.' 등의 응답으로 학습자들이 인성교육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단 필기내용이 많아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있으므로 좀 더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개발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 가정과 인성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 가정과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가정과 수업이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수업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M중학교의 남학생 4학급 110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총 5주간 9차시의 인성교육 수업이 실시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 평가, 수업 전 후 인성수준 평가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단계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하여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본 교수 학습 과정안은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인성요소를 고려하여 중학생의 인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 학습을 위해 중학교 기술 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활동지(14), PPT자료(2)를 개발하였다.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받은 중학생은 인성의 하위 항목 (성실, 배려 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 용기, 지혜, 정의)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ARCS를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중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학습자의 수업의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척도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4개의 문항에서 72.3%가 '매우 그렇다'로 응답하였다.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묻는 개방형 질문에는 '재미있었고, 가족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고 조 활동이 많아 배려와 협동심이 늘어날 수 있어 좋았다.' 등의 응답으로 학습자들이 인성교육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단 필기내용이 많아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있으므로 좀 더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개발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 가정과 인성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되길 기대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d apply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nalyze whether a home economics class helps to give positive effects on youth character change. Nine-period classes were conducted for 110 male stud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d apply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nalyze whether a home economics class helps to give positive effects on youth character change. Nine-period classes were conducted for 110 male students in 4 classes of M middle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for 5 weeks from March 6 through April 7 in 2017. The effectiveness of classes were examined with learners' class assessment and pre- and post- character index test. The research steps and result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ing-learning plans for 9 periods were developed for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 of the chapter 'Understanding families'. These teaching and learning course plans were designed to enhance learner's interests in learning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and improve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character elements. In the chapter 'Understanding families'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teaching-learning plans for 9 periods, 14 student activity sheets, and 2 powerpoint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were developed. Second, students who had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es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character elements. Therefore,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 using ARCS shows positive effects to build up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Third,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es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increased the class satisfaction of learners.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 teaching and learning course plans and learning materials in Technology Home Economics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will be used as a basic resource to build up students' character in the futu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d apply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nalyze whether a home economics class helps to give positive effects on youth character change. Nine-period classes were conducted for 110 male students in 4 classes of M middle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for 5 weeks from March 6 through April 7 in 2017. The effectiveness of classes were examined with learners' class assessment and pre- and post- character index test. The research steps and result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ing-learning plans for 9 periods were developed for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 of the chapter 'Understanding families'. These teaching and learning course plans were designed to enhance learner's interests in learning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and improve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character elements. In the chapter 'Understanding families'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teaching-learning plans for 9 periods, 14 student activity sheets, and 2 powerpoint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were developed. Second, students who had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es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character elements. Therefore,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 using ARCS shows positive effects to build up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Third,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es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increased the class satisfaction of learners. The character education class teaching and learning course plans and learning materials in Technology Home Economics using ARCS motivational strategy will be used as a basic resource to build up students' character in th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기술・가정교과의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중학생의 인성함양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인성교육 수업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족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실행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하여 9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인성요소를 고려하여 중학생의 인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학습을 위하여 중학교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 학습 활동지(14), PPT자료(2) 등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이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중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과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가정과 수업이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인성교육과 ARCS 동기유발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제안 방법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수업 전・후 학생들의 인성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Table 4]는 인성수준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이다.
Nah(2002)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단원의 5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ARCS 모델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단원전체에 적용한 수업, 학습초기에만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수업, ARCS 동기유발 전략이 없는 수업으로 나누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RCS 동기유발 전략을 단원 전체에 적용한 수업은 ARCS 전략을 초기에만 적용한 수업, ARCS 전략이 없는 수업보다 관련성을 제외한 전체적인 동기향상에 기여했으며, 학업성취의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가족 가치관에 대해 ARCS 동기유발 전략 중 ‘탐구적 각성(A2)’을 이용하여 질문을 통해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정답을 말한 학생에게 ‘외재적 보상(S2)’으로 칭찬을 제공하였다.
건강가정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모티브 일치(R2)’를 통해 친구와 함께 건강가정을 이루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하여 서로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인성요소인 소통에 대해 익히도록 하였다.
2009 개정 기술・가정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성취기준, 성취수준, 단원목표와 12종 기술・가정 교과서 분석 결과 선정된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단원별로 배당시간과 학습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 학습자 수준의 학습량을 고려하여 차시별로 학습주제를 세분화하고 각 학습주제에 따른 교수・학습 목표를 설정하였다. 개발된 9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개요는 [Table 2]와 같다.
본 수업 단원은 중학교 ‘가족의 이해’ 단원으로 차시별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동기유발 전략과 인성요소를 넣어 교수・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동기유발 전략을 위해 Keller가 고안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였으며, 인성요소는 교육부가 선정한 성실, 배려・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용기, 지혜, 정의를 적용하여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도입, 전개, 정리의 단계별 과정이 포함되는데, 도입단계는 본 수업이 시작되는 단계로 전시학습 상기, 본시 학습 동기유발, 학습목표 설정 및 확인 등이 이루어지며, 전개단계는 다양한 수업방법과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자료 등을 통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정리단계는 학습한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강화시키는 학습 지도의 결론 부분이다(방경곤, 권미석, 김규태, 2013).
두번째 학습목표인 ‘건강가정을 이루기 위한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를 성취하기 위해 ‘학습 활동지 1-2-➊-㉯’를 통해 건강가정이 되기 위해서 가족원들이 책임져야 할 일을 적어보도록 하였다.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시하였다.
첫째,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에 인성요소가 잘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검토 결과, 대체로 반영되었다는 평가를 하였다.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이 제대로 적용되어 개발되었는 지에 대한 검토 결과 한 가지 예를 들면, 4차시 수업에서 가족 가치관의 변화에 대한 내용에서 ARCS 전략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라는 검토의견을 받아 수정하였다. 가족 가치관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이 ‘교과서 그림을 보면서 과거와 현대의 가족 가치관의 변화를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였는데, 좀 더 친숙한 예로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활동을 추가하도록 지적 받아 수정한 결과, ‘네이버 웹툰 ‘낢이 사는 이야기’ 만화를 통해 양성평등 부부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을 추가하여 ARCS 전략 중에서 R3(친숙한 예 사용)를 이용하였다.
또한 ‘변화성(A3)’으로 교수・학습 방법에 변화를 주어 가정에서 나의 역할 실천하기 학습 활동지를 제시하여 일주일 동안 자신이 가정에서 할 일을 생각해 보고 실천한 내용에 동그라미를 치게 하여 거짓이 없는 말과 행동을 행하는 인성요소인 정직에 대해 익히게 하였다.
수업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M중학교의 남학생 4학급 110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총 5주간 9차시의 인성교육 수업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업 전・후 인성수준검사, 학습자의 수업 평가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통계적 자료 처리는 SPSS WIN(ver 18.
척도형 질문은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은 재미있었나요?’,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후배들에게 권하고 싶나요?’,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이 인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인성교육 수업을 다른 단원 내용으로 더 듣고 싶습니까?’ 등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수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적는 개방형 질문 1문항도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수업평가는 사후검사만 실시하였다.
Yeo(2011)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식단과 식품선택 단원의 4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은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식품 표시 관련 가정과 수업이 학생들의 동기를 증진시키며,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생들에게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셋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시한 수업의 전・후 인성수준 검사 차이와 학습자의 평가는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Yu(2004)은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자원의 활용과 환경 단원의 5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라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중학교 남학생의 학습동기 및 학습동기 하위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가정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과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가정과 수업이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인성교육과 ARCS 동기유발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의 이해’ 단원의 9차시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의 ‘가족의 이해’ 단원의 9차시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족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실행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성교육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 전・후 인성수준 검사와 학습자의 수업 평가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기술・가정교과의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중학생의 인성함양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전개 단계에서는 ‘탐구적 각성(A2)’으로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 활동지를 제시하여 우리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알아보고 만약 우리가족이 건강한 가정이라면 어떠한 측면에서 그러한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질문하고 ‘지각적 각성(A1)’으로 시각적인 자료인 ‘건강가정’에 관한 동영상 시청으로 주의를 집중시키고 학생들이 건강가정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
중학교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학습 활동지(14), PPT자료(2)를 개발하였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의 ‘가족의 이해’ 단원의 내용을 주제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첫째, 학교 현장의 상황에 따라 9차시라는 제한된 시간의 수업이 이루어졌다.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수업으로 인성이 함양되었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검사 결과를 통해 확인되었지만 인성을 충분히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인성교육 수업을 적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수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적는 개방형 질문 1문항도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수업평가는 사후검사만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은 2017년 1월 20일부터 2017년 3월 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광주광역시 소재 남자 중학교 2학년 4개 학급 110명의 남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총 5주간 9차시(1차시 45분)를 실시되었다. 인성교육 수업 전・후 인성수준 검사가 실행되었다.
수업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M중학교의 남학생 4학급 110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총 5주간 9차시의 인성교육 수업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업 전・후 인성수준검사, 학습자의 수업 평가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총 9차시의 인성교육 수업을 진행한 후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은 110명 중 65명이 응답하였다. 이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지도방법(47.
데이터처리
SPSS WIN(ver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성의 각 요소에 대한 수업 전・후 검사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인성수준 검사의 수업 전・후 차이 비교를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수업 평가에는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성수준 검사의 수업 전・후 차이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평가를 위해 해당 답변들의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수업 전・후 인성수준검사, 학습자의 수업 평가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통계적 자료 처리는 SPSS WIN(ver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성수준 검사의 수업 전・후 차이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평가를 위해 해당 답변들의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성의 각 요소에 대한 수업 전・후 검사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인성수준 검사의 수업 전・후 차이 비교를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수업 평가에는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였다. ARCS 동기 유발 전략은 주의집중(A), 관련성(R), 자신감(C), 만족감(S)의 요소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게 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실천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기술・가정과 인성교육 수업에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다(Han, 2009).
인성수준 검사지는 총 48문항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초・중등학생 인성수준 검사’를 중학생의 수준에 맞춰 수정・보완한 Kim(2016)의 인성수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습자의 수업 평가는 Kim(2016)의 논문을 참고하여 척도형 질문지와 개방형 질문으로 이루어졌다. 척도형 질문은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은 재미있었나요?’,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후배들에게 권하고 싶나요?’,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이 인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인성교육 수업을 다른 단원 내용으로 더 듣고 싶습니까?’ 등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가장 많은 의견은 학습 내용에 관한 것으로, ‘필기할게 많다’, ‘내용이 어려웠다’, ‘내용이 많았다’, ‘좀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 ‘더 집중하고 싶었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는 가정교육학 전공교수 1인으로부터 타당성을 검토받았다. 검토를 위한 질문은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가 인성요소가 잘 반영되었는지, ARCS 동기유발 전략이 제대로 적용되어 개발되었는지,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에 적합한지 등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기술・가정과의 인성교육 수업이 중학생의 인성 함양에 효과적이며, 학습자의 학습 내용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에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검증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갖는다. 개발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가정과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넷째, 만족감(Satisfaction) 전략은 ‘자신들의 경험이 좋았다고 느끼고 앞으로 계속 학습하고 싶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도와주어야 할까?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받은 중학생은 인성수준 검사지에 포함된 인성의 하위 항목(성실, 배려・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용기, 지혜, 정의)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ARCS를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중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위단원 ‘가족 관계와 의사소통’에서 가장 많이 반영된 요소는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가족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가족 관계의 중요성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내용요소를 선정하기 위해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기술・가정 교과서 12종을 분석한 결과 ‘가족의 이해’ 단원의 하위단원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된 요소는 가족의 의미와 중요성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가족의 기능, 가족생활 주기, 건강 가정의 의미와 특징, 가족의 형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척도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5개의 문항에서 72.
가족 가치관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이 ‘교과서 그림을 보면서 과거와 현대의 가족 가치관의 변화를 비교하여 발표하게 한다’ 였는데, 좀 더 친숙한 예로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활동을 추가하도록 지적 받아 수정한 결과, ‘네이버 웹툰 ‘낢이 사는 이야기’ 만화를 통해 양성평등 부부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 보는’ 활동을 추가하여 ARCS 전략 중에서 R3(친숙한 예 사용)를 이용하였다. 셋째,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지에 대해서는 학습목표와 교수-학습 활동이 일치하지 않은 것을 지적받아 수정하였다. 예를 들어 1-1 변화하는 가족 ➋가족의 형태 단원(2차시)의 학습목표가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형태에 대해 알 수 있다.
셋째, 자신감(Confidence) 전략은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줄까?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은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수업을, 비교집단은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식품 표시 관련 가정과 수업이 학생들의 동기를 증진시키며,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생들에게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실험집단에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라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중학교 남학생의 학습동기 및 학습동기 하위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가정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검증하였다.
ARCS 모델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단원전체에 적용한 수업, 학습초기에만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수업, ARCS 동기유발 전략이 없는 수업으로 나누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RCS 동기유발 전략을 단원 전체에 적용한 수업은 ARCS 전략을 초기에만 적용한 수업, ARCS 전략이 없는 수업보다 관련성을 제외한 전체적인 동기향상에 기여했으며, 학업성취의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Choi와 Kim(2005)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영양과 식사 단원에서 ARCS 모형을 적용한 5차시 수업을 실시하여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및 학업 성취도와 학생들의 식생활 태도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학교 식생활 단원에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결과 전통적인 수업보다 동기요소인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생들의 식생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이용한 기술・가정과 인성 교육 수업은 다양한 수업방법을 사용하고 여러가지 학습자료(동영상자료, 사진자료, PPT자료)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학습내용에서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이 가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가족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학생들의 인성의 변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많은 내용을 필기하는데 부담을 가진 학생들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교과서 외의 교수 학습 활동지를 작성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사료된다. 또 다양한 용어들이 새로 등장하여 수업의 내용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이 있었는데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이 모르는 용어를 수시로 파악하여 쉽게 설명을 한다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58) 순으로 이 수업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이용한 기술 가정과 인성교육 수업이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다고 볼 수 있다.
인성수준의 수업 전・후 검사 결과를 보면, 수업 전 검사결과(M=3.62)에서 수업 후 검사결과(M=4.11)로 인성수준이 0.49점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묻는 개방형 질문에는 ‘재미있었고, 가족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고 조 활동이 많아 배려와 협동심이 늘어날 수 있어 좋았다.
척도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5개의 문항에서 72.3%가 ‘매우 그렇다’로 응답하였다.
평가자의 검토의견과 검토의견을 반영한 수정내용의 예를 몇 가지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에 인성요소가 잘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검토 결과, 대체로 반영되었다는 평가를 하였다.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이 제대로 적용되어 개발되었는 지에 대한 검토 결과 한 가지 예를 들면, 4차시 수업에서 가족 가치관의 변화에 대한 내용에서 ARCS 전략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라는 검토의견을 받아 수정하였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기술・가정과의 인성교육 수업이 중학생의 인성 함양에 효과적이며, 학습자의 학습 내용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에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검증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갖는다. 개발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가정과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넷째, 인성을 측정할 때 양적 연구 방법으로 밝혀내지 못한 부분을 관찰법이나 면접법 등의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선정한 ‘가족의 이해’ 단원 외에 기술・가정의 다른 단원에서도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학교 현장의 상황에 따라 9차시라는 제한된 시간의 수업이 이루어졌다.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수업으로 인성이 함양되었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검사 결과를 통해 확인되었지만 인성을 충분히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인성교육 수업을 적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110명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학교 및 학년, 지역 등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110명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학교 및 학년, 지역 등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 다양한 용어들이 새로 등장하여 수업의 내용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이 있었는데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이 모르는 용어를 수시로 파악하여 쉽게 설명을 한다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좀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는 의견과 더 집중하고 싶었다는 의견은 좀 더 다양한 동영상과 사진 자료를 사용하여 수업을 이끌어 가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수업 분위기에 대한 내용으로 친구들이 많이 떠들고 감정이 없고 졸렸다는 소수의 의견이 있었다.
셋째,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할 때 수업 외부요인을 고려하여 연구의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기술・가정교과의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중학생의 인성함양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기술・가정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교과의 가치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이는 수업시간에 조별 협동학습이 많아 조별 활동에 참여가 적었던 학생들의 의견으로 생각되며 참여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더욱 더 관심을 쏟는다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상의 수업에서 아쉬웠던 점의 결과들을 보강하여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준비한다면 더욱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CS 동기유발 전략은 무엇인가?
ARCS 동기유발 전략은 Keller에 의해 만들어진 동기설계에 대한 대표적인 모형으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이다.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네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문제해결 접근법으로 ARCS는 네 가지 요소의 약칭이다(Yeo, 2011).
과거에 비해 오늘날 가정이 인성 교육적 측면에서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청소년 음주와 흡연, 게임 중독, 사회적 차별, 성적 차별, 약물 중독 등 다양한 사회 문제와 개인의 문제에는 인성의 부재라는 원인이 내재되어 있다. 과거 기초적인 인성교육은 가정을 통해 학습되었으나, 오늘날 우리의 가정은 핵가족화, 결손 가정의 증대, 그리고 가족 구성원 간의 심리적 소외 증대 및 공동체의식의 상실이라는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에 인성 교육적 측면에서 큰 위기에 봉착해있다(Lee, 2009). 이렇듯 가정에서는 청소년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나게 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1차적 책임을 방기하고, 학교에서는 ‘지적 영역’의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정의적 측면에서의 ‘인성 영역’의 교육은 등한시되어 왔다(Kim, 2016).
‘가족의 이해’ 단원이 인성교육 수업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가정교과에서 다루는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가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며 성실, 배려・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용기, 지혜, 정의와 같은 인성은 가족에서 학습되기 때문에 ‘가족의 이해’ 단원은 인성교육 수업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가족과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예측 불가능한 각종 범죄 및 자연 재해로 인해 정신건강이 현저하게 위협받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가정을 기반으로 한 따뜻한 인간애와 긍정적인 정서를 강조하는 교육내용은 인성교육 수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