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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을 위해 기술·가정교과 '가족의 이해' 단원에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unit of 'Understanding familie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1, 2018년, pp.29 - 42  

강지민 (문성중학교) ,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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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 가정과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가정과 수업이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수업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M중학교의 남학생 4학급 110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총 5주간 9차시의 인성교육 수업이 실시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수업 평가, 수업 전 후 인성수준 평가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단계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하여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본 교수 학습 과정안은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인성요소를 고려하여 중학생의 인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 학습을 위해 중학교 기술 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활동지(14), PPT자료(2)를 개발하였다. 둘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을 받은 중학생은 인성의 하위 항목 (성실, 배려 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 용기, 지혜, 정의)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ARCS를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중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수업은 학습자의 수업의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척도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4개의 문항에서 72.3%가 '매우 그렇다'로 응답하였다.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묻는 개방형 질문에는 '재미있었고, 가족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고 조 활동이 많아 배려와 협동심이 늘어날 수 있어 좋았다.' 등의 응답으로 학습자들이 인성교육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단 필기내용이 많아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있으므로 좀 더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개발된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 가정과 인성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d apply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nalyze whether a home economics class helps to give positive effects on youth character change. Nine-period classes were conducted for 110 male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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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기술・가정교과의 인성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중학생의 인성함양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인성교육 수업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족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실행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 첫째,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하여 9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이 개발되었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인성요소를 고려하여 중학생의 인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교수・학습을 위하여 중학교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에서 총 9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 학습 활동지(14), PPT자료(2) 등이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족의 이해’ 단원의 인성교육 수업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이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가족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중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과의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인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가정과 수업이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인성교육과 ARCS 동기유발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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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CS 동기유발 전략은 무엇인가? ARCS 동기유발 전략은 Keller에 의해 만들어진 동기설계에 대한 대표적인 모형으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이다.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네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문제해결 접근법으로 ARCS는 네 가지 요소의 약칭이다(Yeo, 2011).
과거에 비해 오늘날 가정이 인성 교육적 측면에서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청소년 음주와 흡연, 게임 중독, 사회적 차별, 성적 차별, 약물 중독 등 다양한 사회 문제와 개인의 문제에는 인성의 부재라는 원인이 내재되어 있다. 과거 기초적인 인성교육은 가정을 통해 학습되었으나, 오늘날 우리의 가정은 핵가족화, 결손 가정의 증대, 그리고 가족 구성원 간의 심리적 소외 증대 및 공동체의식의 상실이라는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에 인성 교육적 측면에서 큰 위기에 봉착해있다(Lee, 2009). 이렇듯 가정에서는 청소년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나게 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1차적 책임을 방기하고, 학교에서는 ‘지적 영역’의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정의적 측면에서의 ‘인성 영역’의 교육은 등한시되어 왔다(Kim, 2016).
‘가족의 이해’ 단원이 인성교육 수업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가정교과에서 다루는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가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며 성실, 배려・소통, 책임, 자기조절, 정직・용기, 지혜, 정의와 같은 인성은 가족에서 학습되기 때문에 ‘가족의 이해’ 단원은 인성교육 수업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가족과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예측 불가능한 각종 범죄 및 자연 재해로 인해 정신건강이 현저하게 위협받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가정을 기반으로 한 따뜻한 인간애와 긍정적인 정서를 강조하는 교육내용은 인성교육 수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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